보이차 다이어트 효능 및 부작용, 3개월은 마셔야 해요

중국이나 대만에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선물 중 하나가 바로 보이차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보이차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국내에서도 빠르게 증가하면서 품질이 좋은 보이차를 원산지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이차는 중국 윈난성 남부 지방에서 생산하는 발효차의 일종입니다. 특유의 향과 맛과 색을 가지고 있으며 발효 과정에서 찻 잎이 검게 변하는 특성 때문에 흑차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중국 운남 보이시는 발효차의 집산지로 손꼽혀왔는데 이 지역의 이름을 따서 보이차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보이차는 매우 오래전부터 사람의 건강에 이로운 차라고 알려져 왔으며 품질이 높은 제품은 구하기도 힘들고 가격도 비싼 탓에 정품을 따라한 가품들이 시중에 많이 유통되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보이차 다이어트 효능과 좋은 보이차를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이차 다이어트

보이차 다이어트 효과는?

중국에서는 매우 오래전부터 보이차를 건강에 이로운 차로 여겨왔습니다. 청나라 시절에는 황실의 진상품 중 하나로 여겨져왔고 귀한 외국 사신에게 접대하는 선물이기도 했습니다. 이토록 오랜 역사를 가진 보이차가 최근 국내에서는 다이어트에 좋다는 이유로 대중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보이차 다이어트 정말 효과가 있나요?

중국의 본초강목습유라는 문헌에서는 보이차를 가리켜 몸의 해로운 기름기를 없애고 숙취와 갈증을 완화하며 소화를 돕는다고 하였습니다. 이 문장에서 우리가 주목할 것은 몸의 해로운 기름기를 없앤다는 문구입니다.

  • 보이차의 갈산은 지방의 축적을 막고 배출을 촉진합니다.

보이차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가장 핵심 성분은 갈산입니다. 갈산폴리페놀의 일종인데 장에서 지방을 체내로 흡수시키는 라파아제를 방해하여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 체내에 과도하게 쌓인 지방을 체외로 배출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체중 감량 효과가 입증됐나요?

다양한 연구에서도 보이차 다이어트에 대한 효능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비만 성인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한 그룹에만 12주 동안 보이차 추출물을 제공한 결과 내장 지방이 평균 8.7% 감소하는 것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이는 매일 섭취하는 열량을 동일하게 설정한 상태에서 진행한 연구로 보이차 추출물을 제공하지 않은 집단은 내장 지방이 4.3% 정도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도 평균 17%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얼마나 먹어야 효과가 있나요?

아쉽게도 보이차를 한잔 먹었다고 해서 곧바로 보이차 다이어트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이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갈산이 가진 체중 감량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보이차는 3개월 이상 꾸준히 섭취해야 체중 감량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이차 다이어트 효능

어떤 보이차를 구입해야 하나요?

보이차 다이어트가 목적인 사람은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효과에 약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이 목적인 사람은 일반적인 차로 마시는 것 보다 갈산을 더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추출물 형태로 복용하는 것디 바람직합니다. 일반적인 차는 추출물에 비해 갈산의 성분이 적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보이차 1잔에는 1mg의 갈산이 함유되어 있으나 추출물 1mg에는 35mg의 갈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보이차는 추출물 형태로 섭취하되 하루에 1mg 정도를 3개월 이상 꾸준히 섭취해야 체중 감량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이차의 종류는?

보이차는 일반적으로 생차와 숙차로 구분됩니다. 생차는 보이차 본연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숙차는 생차에 비해 풍부한 맛과 향이 적지만 맛이 부드럽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보이차는 다른 차와 달리 발효가 오래될수록 맛과 향이 깊어지기 때문에 오래된 제품일수록 가치가 크게 상승합니다.

보이차의 효능은?

보이차는 핵심 성분인 갈산 외에도 우리 몸에 이로운 다양한 유효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카테킨이라는 성분은 체내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노화와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을 나타냅니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 해독 작용을 가지고 있어 건강을 지키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보이차의 부작용은?

보이차가 우리 몸에 이로운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보이차는 소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개인의 체질에 따라 두통, 불면, 심장 두근거림, 현기증, 떨림, 긴장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짜 보이차를 구분하는 방법

보이차의 인기가 높아질수록 보이차의 가치도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보이차 다이어트에 대한 높은 관심만큼 보이차의 소비량이 많아진 탓에 품질이 낮은 가품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는 것 입니다. 보이차에 대해 조예가 깊은 사람이 아니라면 진품과 가품을 구별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가품을 구별하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매변

매변이란 보이차에 생긴 누룩 곰팡이를 말합니다. 매변은 보이차의 품질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매변이 생기면 검고 퍼런 곰팡이가 생기면서 보이차 특유의 맛과 향이 변질됩니다. 매변이 생긴 보이차는 당연히 품질이 낮게 취급되어 가격도 매우 저렴해집니다.

찻잎

매변이 생긴 보이차는 찻잎이 검은빛을 나타냅니다. 정상적이고 품질이 좋은 보이차는 밝은 황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발효가 잘 된 보이차는 찻잎을 손으로 찢었을 때 쉽게 찢어지지만 그렇지 못한 보이차는 잎이 거칠고 손으로 찢어도 쉽게 찢어지지 않습니다.

품질이 좋은 보이차는 텁텁하지 않고 풍부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품질이 낮거나 매변이 발생한 제품은 맛과 향이 모두 쓰고 텁텁한 맛이 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