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데 사용법 8단계, 깔끔하게 잘 쓰는 방법

비데는 용변을 본 후 항문과 생식기 주위를 깨끗하게 세척하는 기구입니다. 휴지를 사용하지 않아도 뒷처리를 깔끔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방광염, 질염, 치질, 설사로 인한 쓰라림을 완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올바른 비데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데란?

비데는 16세기 유럽 귀족층이 말을 타듯이 걸터 앉아서 항문을 세척하던 도구입니다. 항문은 미세한 주름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휴지로만 닦아내면 주름 사이의 잔여물을 완벽하게 닦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비데를 사용하면 노즐에서 물이 분사되어 항문과 생식기 주변을 깨끗하게 세정할 수 있습니다.

비데 장점

대표적인 비데의 장점은 용번을 본 후 잔여물이 남지 않아 깔끔하다는 것입니다. 휴지로 닦아내면 잔여물이 남을 수 있지만 물로 세척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잔여물이 남지 앟고 불결함이나 피부에 상처가 남는 일도 없습니다. 변좌 기능을 사용하면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수압 조절이 가능해서 관장 효과를 보거나 변비를 예방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비데는 좌욕 기능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나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비데 단점

비데의 노즐은 청소를 하기 힘든 구조이기 때문에 사용을 하다 보면 오히려 세균이 발생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또 비데의 변좌 기능이나 온수 기능을 사용하면 전기세가 많이 발생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다만 절전 기능을 사용하면 전기세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데 사용이 익숙하지 않아면 물이 여러 곳에 튀면서 제대로 씻기 힘든 경우도 많으며, 수압을 너무 세게 조절하거나 잘못 사용하면 항문에 경련이 생기거나 치질이 심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비데 사용법 총정리

최근 출시되는 비데는 세정 기능 뿐만 아니라 좌욕, 건조, 관장 등의 기능이 포함된 제품들이 많습니다. 또한 일부 비데는 수압이 필요 이상으로 매우 강한 제품도 있고 노즐 살균이 되지 않거나 분리가 불가능한 제품도 있으므로 제품 설명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올바른 비데 사용법은?

1. 변기에 앉아 용변을 본 후 비데 리모컨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2. 리모컨에서 비데의 수압과 온도를 조절합니다.
3. 세정 버튼을 눌러 세정을 시작합니다.
4. 노즐에서 분사되는 물줄기의 방향을 조절합니다.
5. 세정이 끝나면 중지 버튼을 눌러 세정을 멈춥니다.
6. 건조 버튼을 눌러 물기를 없애거나, 휴지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7. 물 내림 버튼을 눌러 변기물을 내립니다.
8. 비누를 사용해서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수동 비데나 건식 유럽 비데는 비데 사용 순서나 비데 사용법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화장실 문화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공용 비데는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면서 세균이 빠르게 증식할 가능성이 높으며, 여자에게 질염이나 방광염 등의 질환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으므로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데 청소하는 방법은?

비데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노즐 청소 방법에 따라서 노즐을 분리하여 세척해야 합니다. 노즐이 분리되는 제품은 노즐을 빼내고 흐르는 물에 면봉이나 안 쓰는 칫솔을 사용하여 이물질을 닦아냅니다. 비데 본체는 물수건으로 구석구석 닦아낸 후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하면 됩니다. 분리가 불가능한 비데는 제조사에 A/S를 요청하거나 청소 업체를 불러 청소해야 합니다.

비데 사용 시 주의사항

비데는 전기를 사용하는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제품 본체에 물을 뿌리거나 세제를 사용해서 닦아내면 안됩니다. 또한 가정에서 사용하는 락스, 신나, 독한 세제를 사용해서 청소하는 것도 안됩니다. 비데를 청소할 때는 전원 플러그를 뽑고 급수 밸브를 잠근 상태에서 청소를 해야 하며, 비데가 완전히 건조된 상태에서 전원을 연결해야 합니다.

온풍 배출구나 노즐을 세제 잡아당기거나 막으면 비데가 고장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노즐에 소변이 묻거나 이물질이 묻으면 세균이 증식하고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비데 사용법이 익숙하지 않은 어린이나 노인의 경우 수압과 온도를 낮추어 사용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