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비타민 추천, 중년 여성에게 중요한 영양소는?

나이를 먹고 노화가 진행되면 성별에 관계 없이 갱년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남녀 모두 갱년기를 경험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쉽게 유발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최근에는 갱년기의 다양한 증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갱년기 비타민 복용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갱년기는 50대를 전후로 시작되는데 폐경을 겪은 여성에게 호르몬 분비 변화 인한 안면 홍조, 감정 변화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이 갱년기를 맞이하지만 일부 남성의 경우도 호르몬 분비 변화에 따라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갱년기를 맞이한 여성은 여성 호르몬 분비 감소에 의해 골다공증, 심혈관 질환 등의 위험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건강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갱년기 비타민 구입하는 방법과 권장되는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 주요 증상

여성은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고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되면서 다양한 정신적, 신체적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쉽게 피로를 느끼며 골밀도가 감소합니다. 안면 홍조 때문에 얼굴이 붉게 변하고 사소한 일에도 쉽게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1. 안면홍조, 냉증, 두근 거림, 식욕 저하, 무기력함, 두통, 관절 통증
  2. 요실금, 빈뇨, 소화 불량, 위장 장애
  3. 우울, 불안, 집중력 저하, 초조함, 감정 기복 등

갱년기 비타민 영양제 추천

갱년기는 노화에 따라 50세 정도가 되면 성별에 관계 없이 찾아오지만 폐경을 맞이하는 여성에게 더욱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초래합니다. 일반적으로 폐경기를 맞이하면서 갱년기가 찾아오기 때문에 폐경기와 갱년기를 비슷한 의미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호르몬 분비 감소에 의해 쉽게 피로를 느끼고 감정 변화가 많아지며 골다공증과 같은 질병의 위험성이 증가하므로 체내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도록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폐경기를 맞이한 여성은 호르몬 분비 변화에 의해 다양한 질환의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을 보호할 수 있는 갱년기 비타민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D

갱년기 비타민 중 가장 핵심적인 것이 바로 비타민D라 할 수 있습니다. 폐경을 맞이한 여성은 골밀도가 감소하면서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빠르게 증가합니다. 또 노화에 의해 햇빛을 받아도 비타민D를 합성하는 능력도 저하됩니다. 비타민D는 음식을 통해서 보충할 수 있으나 식욕이 저하된 갱년기 여성은 비타민 영양제를 통해서 부족한 비타민D를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칼슘

칼슘은 비타민D와 함께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칼슘이 풍부한 우유, 멸치, 두부 등을 통해서 보충할 수 있으나 체내 흡수율이 낮은 탓에 식욕이 저하된 여성은 칼슘이 부족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부족한 칼슘은 골다공증을 초래하므로 영양제를 통해서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엽산

엽산은 기형아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임산부에게 필수적인 영양소로 알려져 있지만 중년 여성에게도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엽산은 적혈구를 생성하는데 관여하는데 체내 함유량이 부족해지면 빈혈, 두통, 무기력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푸른 잎 채소를 통해서 섭취할 수 있으나 부족한 엽산은 영양제를 통해 보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메가3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는 반드시 음식을 통해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오메가3는 비타민은 아니지만 체내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 동맥에 플라그가 쌓이는 것을 예방해서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심혈관 질환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개선된 혈액 순환은 갱년기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합니다.

종합 비타민제 고르는 방법

비타민을 종류마다 개별적으로 구매해서 복용하는 것은 꽤나 귀찮은 일입니다.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부족한 영양소는 종합 비타민제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갱년기 비타민은 성별, 나이에 따라 권장되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을 관리하는데 매우 효율적입니다.

  1. 갱년기를 맞이한 여성은 해당 연령에 맞게 출시된 종합 비타민제를 선택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2. 갱년기 비타민 구입 시 칼슘, 비타민D, 비타민C, 엽산 등의 영양소가 충분히 함유된 제품을 우선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3. 철분의 경우 갱년기 여성에게 부족할 일이 적어지므로 철분이 없거나 소량만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불필요한 첨가물 (합성 착향료, 합성 감미료 등)이 적게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의 원료는 인공 원료보다 자연 원료를 토대로 만든 제품이 소화 및 흡수에 더 적합합니다. 일부 인공 첨가물의 경우 개인의 체질에 따라 소화 불량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해서 무조건 더 좋은 영양제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영양소가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고 믿을만한 회사에서 출시한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갱년기 비타민 복용법

식단 관리가 중요해요.

갱년기 여성은 비타민 영양제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하지만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몸에 나쁜 음주나 흡연을 멈추고 균형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 입니다. 하루 3끼 균형잡힌 식단을 골고루 섭취하되 부족한 영양소에 대해서 영양제나 갱년기 비타민제로 보충해주는 것이 더 건강에 이롭습니다.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세요.

균형잡힌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은 건강을 지키는 가장 첫번째 방법입니다. 통곡물, 야채, 채소, 과일, 육류 등을 골고루 섭취해야 체내에서 요구하는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간이 심심하더라도 설탕과 염분을 적게 사용해야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나쁜 음식을 피하세요.

기름기가 많고 포화 지방이 다량으로 함유된 인스턴트, 패스트 푸드를 피해야 합니다. 술과 담배, 탄산 음료, 고카페인 음료는 칼슘의 흡수를 억제하여 골다공증의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설탕과 염분이 많이 첨가된 식품을 피하고 신선한 야채와 채소, 통곡물, 견과류, 과일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정상 체중을 유지하세요.

비만은 나이에 관계 없이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은 호르몬 변화에 의해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증가하므로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강도의 운동보다는 산책, 조깅, 수영과 같은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이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