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증 발급 및 취소 방법, 인터넷으로 하세요

과거에는 병원에 내원해서 진료를 받을 때는 반드시 건강보험증을 지참해야 했습니다. 최근에는 기술이 발달한 덕분에 건강보험증이 없더라도 간단하게 이름이 주민등록번호를 조회해서 진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건강보험증을 직접 소지해야 할 필요도 없는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까지도 취업이나 이직, 퇴사 등의 보험가입자격의 변화가 발생할 때 마다 건강 보험증이 새로 발급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경제적 낭비가 문제로 대두되면서 최근에는 건강보험증을 선택적으로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물론 제도가 시행되더라도 누구나 간단하게 인터넷을 통해서 건강 보험증을 신청하고 재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건강보험증 발급 (재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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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증 발급

건강보험증 발급 서비스는 인터넷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간단하게 신청하고 우편으로 발송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에는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으나, 신청 시 반드시 공인 인증서를 활용해서 로그인 해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건강보험증 발급 받는 방법

  • 본문 상단에 첨부한 링크를 클릭하여 국민 건강 보험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화면 중앙에 보이는 민원 메뉴에서 개인 – 민원 신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개인 민원

 

  • 자주 찾는 민원 페이지에서 건강보험증 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건강보험증

 

  • 준비한 공인인증서를 활용해서 로그인 합니다.
  •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라면, 현재 사용중인 은행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를 무료로 발급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 또는 거래중인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에는 개인 인증이 불가능하므로 건강보험증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공인인증서

 

  •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시면 건강보험증 발급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주민등록 수집 근거 안내와 관련된 화면이 생성됩니다.
  • 아래와 같이 동의함에 체크표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동의함에 체크 표시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건강보험증 발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동의함에 체크 표시 해야 합니다.

개인정보활용동의

 

  • 건강보험증 재발급 신청 화면이 생성되면 신청자의 주민등록번호와 성명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 재발급 사유, 발급 매수, 발송지, 전화번호, 핸드폰 번호, 이메일 등의 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건강보험증 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주소 등록





건강보험증 발급 취소 및 수령 기간

건강보험증의 발급 신청을 하시면, 신청한 날의 다음날 발급이 진행됩니다. 건강 보험증은 일반 우편으로 발송이 되기 때문에 발송 완료까지는 최대 5일 ~ 7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 신청 화면의 신청 내역에 따라 주민등록주소지 또는 직장을 통해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증의 발급 취소는 신청한 당일 가능하며 1577-1000번으로 전화하여 취소할 수 잇습니다.
  • 지역가입자는 가입자 주소 (주민등록주소지)를 선택해야 하며, 직장가입자 (또는 피부양자)는 수령자 주소를 선택하여 사업장 주소가 아닌 집으로 발송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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