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전도 이어폰 단점 5가지, 음질이 얼마나 부족하길래?

이어폰을 귀에 꽂고 음악을 듣다보면 청력 손상에 대한 우려를 떨쳐낼 수 없습니다. 선천적으로 귀가 좋지 못한 사람은 청력 관리에 좋은 골전도 이어폰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 이어폰과 사용감에 큰 차이가 있으므로 골전도 이어폰 단점과 장점에 대해 충분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전도 이어폰은 일반 이어폰에 비해 가격대가 크게 높지 않으면서도 청력 손상 방지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조의 특성상 일반 이어폰에 비해 음질이 좋지 못하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골전도 이어폰 단점과 장점에 대해 비교해보겠습니다.

골전도 이어폰이란?

소리는 음파의 형태로 귀 안에 존재하는 고막이라는 기관을 통해서 두뇌로 전달됩니다. 하지만 노화, 큰 소리의 장시간 노출, 선천적인 고막 이상 등 다양한 원인에 따라 청신경의 기능은 점차 퇴화됩니다. 특히 이어폰은 청력 손상을 가속화시키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골전도 이어폰입니다.

골전도 이어폰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소리를 고막이 아닌 뼈와 피부를 통해서 청각 기관에 전달하는 음향 기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이어폰처럼 귀에 이어폰을 꽂는 것이 아니라 귀 주변에 착용하는 형태로 사용합니다. 일반 이어폰과 장단점이 확연하게 다르므로 골전도 이어폰 단점과 장점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전도 이어폰 단점 요약

골전도 이어폰이 보급화된 역사는 매우 오래 되었지만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동일한 가격대비 일반 이어폰에 비해 음질이 좋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청력 손상 예방이라는 목적하나만 보자면 골전도 이어폰을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골전도 이어폰도 청력 손상을 완벽하게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 이어폰과 비교하면 예방 효과가 훨씬 뛰어납니다.

음질이 부족하다.

골전도 이어폰 단점에 대해 이야기할 때 가장 많이 거론되는 것이 부족한 음질입니다. 소리를 고막이 아닌 뼈와 피부를 통해서 청각 기관에 전달하는 형태이다 보니 음질이 일반 이어폰에 비해 좋지 않습니다. 동일한 가격의 이어폰을 비교했을 때 음질이라는 항목에서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차이가 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주변에 소리가 전달된다.

팁을 귀에 직접 꽂아서 사용하는 형태가 아니고 머리에 착용해서 사용하는 구조적 특성상 같은 볼륨 크기라 하더라도 일반 이어폰에 비해 주변으로 소리가 더 많이 새어나가는 단점도 있습니다. 공공 장소에서 소리를 크게 들어야 하는 사람에게 골전도 이어폰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외부 소음 차단이 불가능하다.

고급 이어폰은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채택되어 외부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합니다. 혼자서 편안한 시간을 가지고 싶은 사람들은 일부러 노이즈 캔슬링을 켜놓고 이어폰을 착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골전도 이어폰은 귀에 착용하지 않기 때문에 외부 소음 차단 용도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멀미가 유발될 수 있다.

소리를 고막이 아닌 청각 기관에 진동으로 전달하는 음향 기기이기 때문에 내이에 직접 영향을 미쳐서 두통이나 멀미를 느끼는 사람도 존재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멀미나 두통과 같은 문제를 경험하지 않지만 일부 예민한 사람들은 메슥거림이나 두통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청신경이 손상되면 사용할 수 없다.

골전도 이어폰이라 하더라도 청신경이 손상된 사람은 소리를 들을 수 없습니다. 전달되는 경로의 차이만 있을 뿐 결국에는 청신경을 통해 소리를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외이, 중이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골전도 이어폰을 사용하면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장점은?

앞서 골전도 이어폰 단점에 대해서 살펴보았지만 엄연히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니고 장점도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특히 다른 그 무엇보다 청력 손상 완화라는 목적 하나만 보자면 골전도 이어폰 만큼 좋은 제품은 없습니다.

귀를 막지 않는다.

귀에 이어폰을 착용하지 않기 때문에 귀가 항상 열려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어폰에서 나오는 소리를 들으면서도 외부에서 발생하는 소리도 선명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물론 최근 출시되는 이어폰은 주변 소리 듣기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만 귀에 아무것도 착용하지 않는 것보다 더 선명할 수는 없습니다. 이어폰 착용으로 인한 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것이 골전도 이어폰입니다.

귀가 아프지 않다.

아무리 편안한 팁을 사용하더라도 장시간 동안 이어폰을 착용하고 있으면 귀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골전도 이어폰은 귀에 아무것도 착용하지 않기 때문에 귀가 언제나 편안하고 통증도 전혀 발생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착용이 편안하다.

머리에 밀착되도록 디자인이 되어 있기 때문에 운동이나 격한 움직임에도 쉽게 분리되지 않고 착용감이 편안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귀에 팁을 꽂는 이어폰은 귓구멍의 크기나 모양 등에 따라 통증이 유발되기도 하지만 골전도 이어폰은 언제나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외이와 중이에 문제가 있어도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골전도 이어폰은 고막을 통해서 소리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뼈와 피부를 통해서 내이로 전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이와 중이의 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케겔운동 단점 4가지

추천하는 제품은?

골전도 이어폰 단점과 장점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였다면 보급형 제품부터 사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애프터샥, 브리츠, OMT, 스마텍, 아이리버, 피에스아이코리아, 삼지아이티, 엠지텍, 마이크로스톤, S.wear, 피스넷 등 다양한 골전도 이어폰 제조사가 있으며 가장 고급형 브랜드이면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제품은 애프터샥입니다. 애프터샥은 10만원 후반대에서 20만원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입문자가 선뜻 구입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문용이라면 아이리버, 오엠티, 삼지아이티, QCY 등의 보급형 브랜드의 제품부터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살펴봐야 하는 기능

골전도 이어폰 단점을 최소화시키기 위해서는 활용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몇가지 기능이 추가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땀이나 물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ip67 이상의 방수 기능, 외부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배터리 용량, 블루투스 연결 없이도 노래를 들을 수 있는 내장 메모리 탑재 등의 기능이 채택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IP67, IP68 방수 기능
  • 블루투스 지원
  • 내장 메모리 지원
  • 넉넉한 배터리 용량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