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증후군 가스형 5가지 치료 방법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자극적인 음식을 먹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복통, 복부 팽만, 변비,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과민성 장질환은 변비형, 설사형, 가스형, 혼합형으로 구분되는데요. 지금부터 과민성 대장증후군 가스형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의학적으로 확인되는 질환은 없지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특정 음식을 먹은 후 복통, 복부 팽만감, 설사, 변비, 더부룩함 등의 증상이 반복되는 질환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짧게는 수 개월에서 길게는 수 년간 지속되며 많은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앓는 사람은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유형 4가지

  • 변비형 : 복부 팽만감과 만성적인 변비가 나타나는 유형입니다.
  • 설사형 : 스트레스를 받으면 갑자기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유형입니다.
  • 가스형 : 배 안에 가스가 차면서 복부 팽만감과 더부룩함이 발생하는 유형입니다.
  • 혼합형 : 변비와 설사가 변갈아가며 나타나는 유형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에는 갑작스러운 복통, 설사, 변비, 잔변감, 점액질 변, 복부 팽만감, 트림, 방귀, 두통, 피로감, 불면증, 어깨 결림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은 단기간 동안 나타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 수 년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1. 만성적인 변비나 설사가 부정기적으로 나타납니다.
  2. 반복적인 복통, 긴급한 대변, 복부 팽만, 잔변감, 잦은 방귀, 트림이 나타납니다.
  3. 점액이 포함된 묽은 대변을 3회~4회 본 후 증상이 완화됩니다.
  4. 방귀를 뀌거나 배변을 한 후 복통이 완화됩니다.
  5. 스트레스를 받거나 식사 후 복통이 심해집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가스형 치료법

과민성 대장증후군 가스형의 치료는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와 장에 자극을 주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과식을 피하고 장에 자극을 주는 맵고 짠 음식, 인스턴트, 가공육 등의 음식을 줄여야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가스형은 다른 위장 질환과는 전혀 관련이 없기 때문에 생명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 다양한 불편함을 유발하고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간단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가스형 치료하는 방법 5가지는?

1. 장에 자극을 주는 음식 피하기
2. 장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3. 유산소 운동하기
4. 가스를 배출하는 요가하기
5. 과민성 대장증후군 약물 치료하기

장에 자극을 주는 음식 섭취 줄이기

과식을 하거나 칼로리가 많은 음식은 장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음식을 먹을 때는 소량씩 여러번 나누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맵고 짠 음식, 가공육, 기름기가 많은 음식, 튀김, 지방이 많은 음식,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등의 식품은 위장에 자극을 주고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담배와 술도 장에 자극을 주고 장을 더 예민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과민성 대장증후군 가스형은 1일 20g~30g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잘 되게 하고 배변을 촉진하여 장에 가스가 차지 않도록 돕습니다. 다만 식이섬유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1일 20~30g 정도만 복용해야 합니다. 또 소화가 잘 되는 채소, 야채, 통곡물, 과일, 해조류, 생선 등의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면 좋습니다. 유산균은 장내 정상 미생물을 보충하여 가스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하기

걷기, 조깅, 산책,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서 가스가 원활하게 배출되도록 돕습니다. 고강도의 신체 활동이나 근력 운동은 오히려 장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저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주 3회 이상, 1회당 30분 이상 실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스를 배출하는 요가하기

요가 동작인 고양이 자세, 돌핀 자세, 쟁기 자세, 바람 빼기 자세를 취하면 장에 가득 차있는 가스를 배출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람마다 효과가 있는 자세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여러가지 동작을 취해보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요가 동작을 수시로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하기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장의 예민도를 낮추는 진경제, 완하제, 신경 안정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과민성 대장증후군 가스형의 약물 치료는 내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진료를 받고 약을 처방받아 복용해야 합니다. 더쿠나 디시인사이드 등의 커뮤니티에서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치료법과 완치 후기를 찾아보면 약물 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라는 후기가 많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