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차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복용 시 주의할 점

구기자는 인삼, 하수오와함께 3대 명약으로 여겨지고 있는 약재입니다. 구기자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간을 예방하고 혈압을 정상 수치로 조절하는데 좋은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피로를 회복하고 소장에서의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촉진하여 체중을 늘리는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구기자는 색이 붉고 벌레 먹은 것이 없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체내 흡수율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구기자를 곱게 갈아 만든 저분자 추출 분말을 선택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는 특유의 구수한 맛 덕분에 차로 만들어 먹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데요. 대표적인 구기자차 효능 및 부작용, 구기자차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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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기자 영양 성분

구기자차 효능 및 효과

구기자에는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A, 비타민C, 칼슘, 철분, 18종의 아미노산, 각종 지방산, 베타카로틴, 루테인, 제아잔틴, 리코펜 등의 항사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구기자차 효능

구기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노화를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치매를 예방하고 집중력을 강화시켜서 노인이나 성장기 청소년 모두에게 좋은 식품이기도 합니다.

 

  • 면역력 강화

구기자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C와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 성분은 신체의 면역력을 강화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내며 암이나 퇴행성 질환과 같은 각종 만성 질환들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구기자의 카로티노이드는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고, 체내의 독성을 완화하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두뇌 건강 개선

구기자는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으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각종 항산화 성분들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성분들은 각종 질병과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노인성 두뇌 질환인 알츠하이머나 치매를 예방하는 작용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 안구 건강 개선

사람은 노화에 의해 자연스럽게 시력이 저하됩니다. 하지만 구기자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노화에 의한 시력 감퇴를 억제하고 눈을 보호하여 안구 건강을 개선하고 유지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 피부 건강 개선

구기자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피부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성분 중 하나입니다. 베타카로틴은 각종 외부 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탄력 저하를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구기자차 효능

구기자에 함유된 베타인, 올레산, 지잔틴은 혈액을 맑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구기자차 효능에 대해 계속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콜레스테롤은 각종 심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며, LDL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게 될 경우에는 심근 경색과 같은  중증 질환의 위험성이 크게 증가합니다. 구기자는 체내의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당뇨 개선

구기자는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대표적인 식품으로, 체내 혈당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당 수치의 불균형에서 발생하는 각종 부작용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간 건강 개선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우리 몸은 해독 작용을 할 수 없어 각종 중증 질환의 위험도가 크게 증가합니다. 구기자는 간에 쌓인 독성 물질을 제거하여, 간을 더 튼튼하게 만들며 기능이 원활히 회복되도록 만듭니다.

 

  • 기타

구기자에 함유된 시잔드린이라는 성분은 불면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구기자는 혈액을 맑게 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며, 노화로 인한 세포의 손상을 억제하여 각종 노인성 질환의 위험도를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오래전 중국에서는 구기자가 생식기 건강을 향상시킨다고 하여 불임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구기자차 부작용

​구기자는 누구나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안전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개인의 건강 상태 및 체질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초기에는 소량만 섭취했다가 점차 복용량을 늘려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구기자는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평소 소화기가 약하거나 냉증을 앓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임신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당뇨병을 앓는 사람에게서 혈당을 이중으로 낮추는 효과를 나타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기자차 만드는 법​​

​구기자는 색이 붉고 벌레가 먹지 않은 것이 좋으며,  흙탕물이 나오지 않도록 깨끗하게 씻은 후 잘 말려 밀봉하여 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말린 구기자는 습기에 취약하므로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구기자차는 누구나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제조 방법이 매우 쉽습니다.

  •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은 상태에서, 말린 구기자가 타지 않도록 1분 정도 살짝 볶아줍니다.
  • 물 2L에 말린 구기자 30g 정도를 넣고 약한 불에서 20분 ~ 30분 정도 끓여냅니다.
  • 완성된 구기자차는 냉장 보관하며 드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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