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병 치료법 딱 4가지만 기억하세요

여름철에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는 냉방병입니다. 냉방기구 사용으로 인한 실내외 온도 차이로 인하여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냉방병 치료법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냉방병이란 무엇인가요?

여름철 냉방과 관련되어 일어나는 가벼운 감기 증세와 비슷한 질환

네이버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날씨가 더운 여름철이 되면 낮은 온도로 에어컨을 켜놓을 때가 많습니다. 냉방병은 실내와 외부의 온도 차이가 심해지면서 인체가 적응을 하지 못하고,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원인은 무엇인가요?

냉방병의 원인은 과도한 실내외 온도 차이입니다. 우리 몸은 계절의 변화에 따라 1~2주에 걸쳐 온도에 적응을 해나갑니다. 그런데 차가운 실내 온도와 무더운 실외를 오가면서, 자율신경계가 급격한 온도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냉방병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증상은 무엇인가요?

냉방병의 증상은 감기와 유사합니다. 주로 콧물, 코막힘, 재채기,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몸살, 나른함, 피곤함, 두통, 설사, 관절통, 근육통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냉방병의 대표적인 증상 6가지

냉방병 치료법은?

냉방병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이 아니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냉방병 치료법은 냉방 기구 사용을 중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호전됩니다. 호흡기 증상이나 두통이 심한 경우에 한해서 약을 먹거나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아래에서 효과적인 냉방병 치료법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사용 줄이기

냉방병 치료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에어컨 사용을 줄이는 것입니다. 실내외 온도 차이가 5~6도 수준인 것이 좋으며, 온도를 너무 낮게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1시간마다 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를 유입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에어컨 필터를 일주일에 1회씩 청소하여 공기질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따뜻한 물 마시기

냉방병에 걸렸을 때는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고 얇은 가디건이나 겉옷을 껴입어 체온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근육과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냉방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하기

냉방병 증상을 완화할 때는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맨손 체조나 스트레칭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을 높여서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과격한 신체 운동을 땀을 흘리게 만들고, 땀이 증발하면서 체온을 낮출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약 복용하기

냉방병 증상이 심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길 정도라면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냉방병이 아닌 다른 질환에 의해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냉방병이 원인이라면 증상에 맞는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이나 근육이 있을 때는 타이레놀과 같은 소염진통제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이 있을 경우 그에 맞는 적절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해야 합니다. 경미한 증상이라면 약을 먹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증상이 호전됩니다.

냉방병과 관련된 Q&A

냉방병과 감기의 차이는?

감기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서 발생하지만, 냉방병은 실내외 온도 차이에 신체가 적응하지 못하면서 발생합니다. 콧물, 코막힘, 재채기, 두통 등의 증상은 매우 유사하지만 발병 원인은 다릅니다.

여름철 에어컨 적정 온도는?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는 여름철 실내 적정 온도는 22~26도입니다. 외부와의 온도 차이가 5~6도 이내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방병에 타이레놀을 먹어도 되나요?

냉방병에 좋은 약은 타이레놀이 있습니다. 타이레놀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해열진통제로 두통이나 발열과 같은 냉방병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냉방병 때문에 설사를 할 수도 있나요?

냉방병의 증상 중 하나는 설사입니다. 급격한 체온 변화로 장운동이 저하되면서 소화불량이나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설사가 나타났다면 내과나 가정의학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냉방병 때문에 두통이 심하다면?

두통은 냉방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흔한 증상입니다. 타이레놀과 같은 진통제를 복용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두통이 지속될 경우 다른 질환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적정온도 23~26도, 전기세 줄이는 방법!

요약

지금까지 냉방병의 원인과 증상, 효과적인 냉방병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냉방병은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자연스럽게 호전이 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두통이나 호흡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의사에게 진료를 받거나 약국에서 약을 구입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분내용
냉방병 원인과도한 실내외 온도 차이에 인체가 적응하지 못하면서 발생함.
냉방병 증상두통, 기침, 재채기, 코막힘, 콧물, 발열, 몸살 등
냉방병 치료법에어컨 사용량 줄이기, 따뜻한 물 마시기, 스트레칭하기, 약 복용하기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