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아래 떨림 원인과 빠르게 해결하는 방법

누구나 살다보면 한 번 쯤은 눈 아래 떨림 증상을 겪게 됩니다. 혹시 몸에 병이 생긴 것은 아닐까라는 걱정이 들기도 하지만 사실 대부분의 눈 떨림 증상은 신체적 질환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심한 피로나 스트레스, 영양소 결핍, 전해질 불균형이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 눈 떨림이 발생했더라도 휴식을 취하거나 다음날이 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사라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일시적인 증상으로만 여기고 특별히 진료를 받거나 치료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게 됩니다.

눈 아래 떨림은 실제로 충분한 휴식과 부족한 영양소의 보충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개선되지만 일부 신체적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장기간 동안 눈 떨림이 지속될 경우 반드시 안과에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마그네슘 부족이 원인일까?

마그네슘은 근육의 이완에 작용하는 영양소로 실제로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눈 아래 떨림 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다만 실제로 마그네슘 부족에 의해서 눈 아래 떨림이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문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에 의한 증상은 영양이 부족했던 과거에서 볼 수 있었기 때문이죠. 즉 대부분의 눈 아래 떨림 증상의 원인은 피로와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피로

대부분의 눈 아래 떨림은 수면부족, 피로,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며, 이는 일주일에서 한달 정도면 자연적으로 완화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눈꺼풀이 떨리기도 하고 입 주변 근육이 떨려오기도 합니다. 대부분 휴식을 취해주는 것으로 자연스럽게 완화되므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전해질 불균형

피로와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신체에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합니다. 전해질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관련되어 있으므로 전해질에 불균형이 발생하면 자연적으로 눈 아래 떨림이 발생하게 되는 것 입니다. 이는 심한 운동이나 설사를 할 때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 아래 떨림 멈추는 방법

가장 좋은 것은 휴식과 피로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를 풍부하게 섭취하는 것 입니다. 다만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임시적이지만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눈 아래 떨림을 멈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눈 마사지 하기

가운데 손가락을 이용하여 눈꺼풀의 아래 부분을 원을 그리듯이 30초간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됩니다. 혈액 순환을 증진시키고 근육을 이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더러운 손으로 마사지를 하면 세균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손을 깨끗하게 씻은 후 마사지를 해야 합니다.

눈을 세게 감았다가 뜨기

눈을 최대한 크게 떴다가 세게 감는 것을 눈물이 나올 때 까지 반복합니다. 눈을 깜빡거리면 눈물막을 균형적으로 펴주어 안구에 수분감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안면 근육과 눈 근육의 피로를 개선합니다. 다만 안구에 통증이 있거나 떨림이 심해지면 바로 중단해야 합니다.

안구 운동하기

눈을 1분 정도 감았다가 반만 뜨는 것을 3회 정도 반복하는 것 입니다. 이 운동은 눈물샘을 자극하여 안구를 촉촉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 섭취 줄이기

카페인은 신체를 각성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각성제는 눈의 경련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커피나 탄산음료 등의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 찜질하기

얼음 조각을 수건이나 거즈에 싸고 가볍게 냉찜질을 해주면 경련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장시간 얼음을 대고 있으면 동상에 걸리거나 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휴식

피로가 누적되면 안구에도 피로가 쌓이며 경련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하루에 7시간 ~ 8시간 정도의 수면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잠들기 전에 TV나 스마트폰의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 복용

피로 개선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하면 됩니다. 좋은 음식을 일일히 찾아먹는 것은 어려우므로 약국에서 판매중인 영양제를 섭취하면 됩니다.

수분 섭취

탈수는 눈 아래 떨림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하루에 8잔 정도의 물을 규칙적으로 섭취해주면 됩니다.

눈 아래 떨림

주의해야 하는 증상

다음과 같은 증상은 다른 안과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눈꺼풀이 아예 감기는 정도의 눈 떨림
  • 안면 근육의 경련
  • 붉은 반점이나 붓기
  • 눈꺼풀의 쳐짐
  • 두통
  • 복시
  • 1달 이상 지속되는 눈 아래 떨림

눈 떨림과 두뇌 질환

주로 뇌혈관이나 종양에 의해서 눈 아래 떨림 또는 안구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증상의 빈도가 잦아지거나 떨림의 부위가 넓어질 경우에 특히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안면 신경이 뇌혈관과 맞닿게 되면서 안면에 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맥박과 함께 경련이 발생하는 것은 혈관과 관련된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뇌종양에 의해 안면 신경이 압박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경련이 지속되면서 청력이나 근력이 저하되고 감각 신경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에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는 뇌졸중으로 인해 혈액의 순환이 방해되어 안면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