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탈모 머리숱을 빠르게 회복하는 방법

많은 분들께서 날씬한 몸매를 갖기 위해서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됩니다. 옷이 얇아지는 여름이 다가오면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는 만큼 운동을 시작하거나 식단을 관리하는 분들도 늘어나곤 합니다. 체중을 감량할 때 가장 좋은 것은 균형잡힌 식단과 꾸준한 운동이지만 빠른 체중 감량 효과를 보기 위해서 단식을 하거나 극소량의 음식만 섭취하는 경우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방법은 순간의 효과는 좋을지 몰라도 요요가 쉽게 발생하고 부족한 영양섭취로 인해 탈모나 빈혈, 면역력 저하 등의 여러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죠. 이번 시간에는 다이어트 탈모 (다이어트와 함께 발생하는)의 원인과 머리숱을 빠르게 회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다이어트 탈모 (휴지기 탈모)

실제로 많은 분들께서 체중을 감량한 후 갑작스럽게 탈모가 생기는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다이어트 탈모는 대표적인 휴지기 탈모증이라 할 수 있는데요.  다이어트 탈모 (휴지기 탈모)는 신체가 어떠한 원인에 의해 자극을손상을 받은 후 2개월 ~ 4개월이 지나면서 탈모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출산, 호르몬 변화, 약물의 사용 등이 원인이 되는데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결핍도 주요 원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탈모 치료


휴지기 탈모란?

휴지기 탈모는 생장기의 모발이 휴지기 모발로 이행되어 모발이 과도하게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휴지기 탈모의 주 원인은 심한 다이엍, 심한 스트레스, 약물 사용, 열성 질환, 출산에 의해 발생합니다. 보통 신체가 손상을 받은 후 3개월 후 부터 탈모가 시작되며 6개월 이상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다이어트 탈모는 전체 모발의 50%를 넘지 않는 편이고 수개월 후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원인이 해결되면) 경향을 보입니다.

  • 휴지기 탈모 (다이어트 탈모)는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이 사라지면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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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 탈모 해결하는 법

다이어트로 인한 탈모는 영양 결핍이 원인이 되므로 영양을 섭취해주는 것만으로도 큰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다이어트 후 탈모가 생겼다가 다시 식사를 잘 챙겨먹고 머리숱이 회복되는 케이스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를 한 후 3개월이 지나고부터 탈모가 시작하므로 원인을 찾기 어려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모발은 철분, 단백질과 같은 각종 영양소를 필요로 하며 영양소가 부족한 경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원푸드 다이어트나 단식을 하는 방법은 다이어트 탈모를 유발하는 지름길입니다.
  • 모발 건강에 반드시 필요한 단백질, 비타민, 철분, 마그네슘 등이 부족해지면 모발이 푸석푸석해지고 잘 끊기면서 탈모가 시작됩니다.





탈모 개선에 좋은 음식

다이어트로 인해 발생한 탈모는 영양분을 섭취해주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탈모를 회복한다고 해서 과도한 양의 음식을 먹는 것은 오히려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적정량만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채식이 몸에 좋다고 해서 채식만 하는 경우도 있는데 모발은 단백질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단백질을 함께 섭취해야 합니다.

  • 모발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단백질을 섭취해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콩, 두부, 시금치, 기름기가 적은 육류, 생선 등의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계란은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단백질과 지방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는 비타민H가 함유되어 있어 탈모를 회복하는데 탁월합니다.
  • 칼슘, 셀레늄, 마그네슘, 철, 망간 등의 미네랄은 모발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 호두,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 또는 다시마, 미역과 같은 해조류는 미네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이습니다.
  • 탈모에 좋다고 알려진 검정콩, 검정깨 등의 블랙 푸드는 모발에 좋은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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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숱을 회복하는 생활습관

다이어트 탈모를 치료하는데 가장 좋은 것은 적절한 영양의 섭취이지만 더 좋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잘못된 생활 습관을 고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살을 빼는데 효과가 좋다는 약은 에너지 소비를 늘리고 영양분의 분해를 조장하므로 장기 복용할 경우 탈모 유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밤 10시부터 새벽 2시는 피부 세포가 재생되는 시간이므로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자기전에 머리를 감으면 피부에 남아있는 각종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은 물론 피부 세포 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 머리를 감은 후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시원한 바람으로 두피까지 잘 건조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 굵은 빗이나 손끝으로 두피를 마사지 해주면 혈액 순환이 활성화되어 두피와 모발의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체중감량에 대한 스트레스는 탈모를 유발하는 주 원인이므로 스트레스나 피로를 해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 할 때 탈모를 피하는 방법

탈모는 외모에 대한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물론 자신감을 하락시키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 다이어트를 많이 시도하는 젊은 여성층에서 탈모가 발생할 경우에는 사회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죠.

  • 원푸드 다이어트나 극소량의 음식만 섭취하는 방법은 탈모는 물론 요요 현상을 쉽게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잡힌 영양소의 섭취는 요요 현상을 피하는 것은 물론 아름다운 몸매와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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