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가슴살 다이어트 효과와 장점, 식단 구성 방법은?

닭가슴살 다이어트

비만은 정상보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체내에 체지방이 많이 쌓였다는 것을 넘어서서 각종 심혈관 질환 및 성인병과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비만입니다. 1966년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비만을 가리켜 장기 치료가 필요한 질병으로 분류하기도 했습니다. 정상 체중을 유지한다는 것은 단순하게 날씬한 몸매를 갖춘다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열쇠이기도 합니다. 체중을 조절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방법은 너무나도 다양합니다.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진 운동을 하거나 음식을 섭취하기도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닭가슴살 다이어트 장점과 실천법, 올바른 식단 구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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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가슴살 다이어트 장점


닭가슴살 다이어트 장점은?

체중을 감량할 때 가장 많이 선택되는 음식 중 하나는 닭가슴살입니다.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면서 탄수화물과 지방이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은 덕분에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또 이러한 특성 때문에 체중 조절 용도로 사용되는 것 뿐만 아니라 근육 성장을 위한 음식으로도 널리 소비되고 있습니다.

 

닭가슴살 다이어트가 효과적인 이유는?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영양 불균형이 발생하기 쉬운데 그 중에서도 단백질이 부족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백질은 근육과 근력을 유지하고 체지방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닭가슴살은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탄수화물이나 지방의 함량이 적고 열량도 매우 낮으며 적은 양으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불포화 지방산,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풍부한 단백질로 인하여 적은 양을 섭취해도 포만감이 오랫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식욕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닭가슴살의 영양 성분은?

전체 닭고기 중에서 지방의 함량이 가장 낮은 부위는 닭가슴살입니다. 또 100g을 기준으로 했을 때 다른 육류에 비해서 매우 풍부한 단백질 함량을 나타며 메티오닌을 포함한 필수 아미노산이 소고기 보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닭가슴살 100g
  • 열량 : 109 kcal
  • 단백질 : 23g
  • 지방 : 1g
  • 탄수화물 : 0g





닭고기 보관법

닭가슴살 다이어트 방법

닭고기 영양 성분


닭가슴살 다이어트 어떻게 해야 할까?

닭가슴살로 다이어트를 할 때 반드시 지켜야할 몇가지 항목들이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닭가슴살을 먹는 것인데 이것이 와전되어 잘못된 방법으로 체중 감량에 도전하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무리한 체중 감량은 오히려 건강을 해치며 요요 현상을 빠르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닭가슴살 다이어트를 할 때 지켜야 하는 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금간은 피하세요.

사실 닭가슴살이라는 부위가 다른 부위에 비해서 특별히 맛이 더 좋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퍽퍽한 식감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조금이라도 더 맛있게 먹으려고 소금간을 하거나 소스를 뿌려 먹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짜게 먹는 습관은 체내에 수분을 저장시키고 식욕을 자극하는 효과를 불러옵니다. 가능하다면 소금의 양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저염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기름에 튀기거나 소스를 뿌려 먹을 경우 그만큼 칼로리가 상승하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가장 좋은 것은 삶아서 먹는 것입니다.

 

골고루 섭취하세요.

닭가슴살이 좋다고 해서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영양 불균형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며 체중은 감량이 되더라도 면역력 저하, 탈모, 피부 트러블, 위장 장애, 변비 등 건강의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닭가슴살과 함께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할 수 있는 건강한 식단을 구성해야 합니다.

  • 닭가슴살이 지겨울 때는 쇠고기, 두부, 콩 등의 음식을 통해서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서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므로 소량의 잡곡밥 또는 고구마를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야채와 채소를 함께 드세요.

채소나 야채는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열량이 매우 낮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불리 먹어도 안심할 수 있어 음식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드레싱을 많이 뿌리면 그만큼 칼로리가 상승하므로 되도록 뿌리지 않거나 적게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닭가슴살 다이어트를 할 때 권장되는 식단은?

어떤 음식을 먹느냐만큼 중요한 것이 어떻게 먹느냐입니다. 규칙적이고 절제된 식단은 체중 감량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 매일 특정 시간을 정해놓고 정시에 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매끼 식사 시간의 간격은 4시간 ~ 6시간 정도가 권장되며 공복감이 심하다면 아몬드 등의 간식을 소량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한끼에 먹을 만큼만 조리해야 하며 많은 양의 음식을 조리할수록 더 많은 음식을 먹을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 소금, 설탕이 다량으로 함유된 식품이나 기름에 튀기거나 볶아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 탄산 음료의 섭취는 줄이고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 음식을 빠르게 섭취하면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없으므로 천천히 꼭꼭 씹어 먹어야 합니다.





성인병

소금

닭가슴살 다이어트 하는 방법


닭가슴살을 맛있게 먹는 조리법

가장 건강하게 닭가슴살을 먹는 방법은 생 고기를 구입해서 삶아서 먹는 것 입니다. 하지만 보관도 어렵고 매번 삶아 먹는 것도 꽤나 힘든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간편하게 섭취하는 것은 저염식으로 조리된 냉동 닭가슴살을 구입해서 섭취하는 것 입니다. 닭고기를 냉장 보관할 경우에는 일주일에서 보름 정도까지만 보관하는 것이 좋고 그 이상은 반드시 냉동 보관을 해야 합니다. 냉동 보관을 할 때는 밀폐된 비닐이나 용기에 넣어야 하며 6개월 이상 보관하며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한번 해동한 고기는 다시 냉동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닭가슴살 샐러드

  • 준비물 : 닭가슴살, 샐러드용 채소, 방울 토마토, 고구마 등
  • 삶은 닭가슴살과 준비한 채소, 방울 토마토, 고구마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담습니다.
  • 입맛에 따라 다진 마늘, 맛술을 첨가하거나 소량의 후춧 가루나 소스를 곁들여 먹습니다.

 

닭가슴살 샌드위치

  • 준비물 : 닭가슴살, 호밀빵 2장, 양상추 등의 곁들여 먹을 수 있는 채소
  • 삶은 닭고기를 샌드위치로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얇게 썰어냅니다.
  • 호밀빵은 그대로 먹어도 좋고 취향에 따라 토스트기에 구워서 사용해도 됩니다.
  • 준비한 호밀빵에 채소와 얇게 썬 닭고기를 넣어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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