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청 효능 6가지, 기관지에 정말 좋아요

도라지는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기침, 가래, 천식에 사용하는 식재료입니다. 그리고 도라지청은 쓴맛을 제거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게 만든 식품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도라지청 효능과 먹는 법,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도라지청이란?

도라지청은 3년근 이상의 도라지를 설탕이나 꿀에 절여서 만든 것으로, 기침이나 호흡기 질환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꿀이나 설탕을 넣기 때문에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저가형 제품은 올리고당이나 천연 감미료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도라지청은 사용한 재료에 따라서 배도라지청, 흑도라지청, 약도라지청, 무도라지청, 홍도라지청 등으로 구분됩니다.

  • 배도라지청은 도라지와 배를 함께 넣은 것으로 기침, 가래, 기관지 면역력 개선, 호흡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흑도라지청은 도라지를 발효시켜서 만든 것으로, 일반 도라지보다 영양 성분이 더욱 농축되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약도라지청은 도라지와 다양한 한약재를 배합하여 만든 것으로 소화를 돕고 긴장을 완화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무도라지청은 무와 도라지를 함께 넣은 것으로 오래된 기침과 가래를 해소하고, 기관지염과 비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홍도라지청은 붉은 도라지를 사용한 것으로, 일반 도라지보다 사포닌 함량이 높아서 면역력을 강화하고 기관지 질환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청 효능은?

도라지청은 맛을 느끼기 보다는 건강을 위해서 선택하는 식품입니다. 도라지는 몸에 이로운 여러가지 성분이 들어있지만, 그중에서도 호흡기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에서 대표적인 도라지청 효능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관지 건강 개선

첫번째 도라지청 효능은 기관지 건강 개선입니다. 도라지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사포닌은 면역력을 높이고 기관지의 점액 분비 기능을 활성화하여 가래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덕분에 기침, 가래,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 증진

도라지청은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도라지에는 건강에 이로운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합니다. 이는 미세먼지나 황사와 같이 기관지에 해로운 유해물질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염증 완화

도라지청은 소염, 해열, 진통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감기, 인후염, 기관지염, 편도선염 등 다양한 호흡기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환절기에 쉽게 나타나는 기침과 가래 증상 완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간 건강 개선

도라지청은 간 기능을 보호하고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의 사포닌은 간의 면역력을 높이고, 간의 해독 작용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완화

도라지청은 고혈압 완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라지의 사포닌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압을 낮추어 고혈압 환자의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완화

마지막 도라지청 효능은 스트레스 완화 효과입니다. 도라지는 몸의 긴장을 풀고 진정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완화합니다. 또한 불면증 환자의 숙면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라지가 잘 맞는 체질은?

도라지청 먹는 방법

도라지청은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잇지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도라지청 1스푼에 뜨거운 물을 섞어 차로 마시는 것입니다. 기호에 따라서 얼음을 넣고 차갑게 마셔도 좋습니다.

  1. 도라지청 1숟가락을 떠서 그대로 먹는 것도 좋지만, 위장 장애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도라지청은 육류나 채소 요리에 넣어 볶거나, 무침이나 조림에 넣어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도라지청 복용량

도라지청 섭취량은 1일 1~2숟가락 정도 먹는 것이 좋으며, 너무 많이 먹을 경우 당분을 과다 섭취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도라지청 복용 시간

도라지청 먹는 시간은 식전 30분 또는 식후 30분이 좋습니다. 또는 취침 전 30분 정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청 만들기

도라지청을 맛있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요 재료

  • 도라지 500g
  • 설탕 또는 꿀 500g
  • 취향에 따라 대추 10개나 배 1개

만드는 절차

  1. 도라지를 물에 불려 흙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2. 도라지에 칼집을 넣고 껍질을 벗깁니다.
  3. 믹서기에 도라지를 넣고 곱게 갑니다.
  4. 곱게 간 도라지와 꿀(설탕)을 냄비에 넣습니다.
  5. 물을 1컵 정도 넣고 강불에서 끓입니다.
  6.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눌러붙지 않도록 저어줍니다.
  7. 걸죽한 상태가 될 때까지 중불에서 40분 정도 끓입니다.
  8. 밀폐가 되는 유리병에 도라지청을 넣고 냉장 보관합니다.
  9. 개봉 후에는 변질이 진행되므로 빠른 시일내에 소비합니다.

도라지청 가격

도라지청은 브랜드, 용량, 원료의 품질에 따라서 다양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도라지청 100g당 10,000원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도라지청은 주로 400g~650g 용량으로 판매되고 있으므로 40,000~65,000원 정도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도라지청 파는 곳은 백화점, 대형 마트, 인터넷 쇼핑몰 등이 있습니다. 도라지청을 구매할 때는 구매처보다는 도라지청에 사용된 원료의 품질과 배합 비율을 고려해야 하며 소비자들의 후기와 판매량이 많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청 부작용

도라지청은 당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므로, 당뇨 환자는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으며 가려움, 붓기,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복용을 중단하고 즉시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외에도 속쓰림, 구토, 설사,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도라지청은 허약한 체질을 가지고 있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잘 맞지 않으므로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도라지청 효능에는 기관지를 건조하게 만들어 기침과 가래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지만, 마른 기침의 경우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청 관련 Q&A

도라지청이 비염에 효과가 있나요?

도라지청 효능에는 비염 완화 효과도 있습니다. 도라지청에 함유된 사포닌이 기관지와 호흡의 면역력과 분비 기능을 개선하여 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라지청을 공복에 먹어도 되나요?

도라지청은 공복에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복에 먹을 경우 속쓰림 등의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식후 30분 이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래 없애는 방법 8가지

요약

지금까지 도라지청 효능과 부작용, 만드는 법,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라지청은 기침, 재채기, 가래, 천식, 비염 등 다양한 호흡기 질환의 증상 완화에 뛰어난 효과를 가진 식품입니다. 또한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은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서 전반적인 건강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분내용
도라지청 효능기관지 건강 개선, 면역력 증진, 염증 완화, 간 건강 개선, 고혈압 완화, 스트레스 완화
도라지청 부작용위장 장애, 알레르기, 당분 과다 섭취 등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