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코펜 효능 7가지, 리코펜이 풍부한 식품들

라이코펜 (Lycopene)은 카로티노이드의 색소로 토마토와 같은 빨간 식물에서 찾아볼 수 있는 파이토 케미컬입니다. 라이코펜이라는 이름은 로망스어 라이코페르시쿰에서 유래되었는데 현재는 리코펜이라는 발음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파이토케미컬은 식물이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분비되는 물질인데 사람이 이를 복용하면 몸에 해로운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손상을 막아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인간의 몸에서 가장 효능이 좋은 항산화 물질 중 하나이며 폐암이나 위암, 간암, 유방암 등에 대해 탁월한 방어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라이코펜 효능  7가지 및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에 대해 알아보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건강 정보





라이코펜 효능 및 효과

라이코펜은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항산화 작용을 하여 각종 질병과 노화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한다고 연구되고 있으며, 주당 2인분 ~ 4인분의 토마토소스를 섭취하면 전립선암의 위험에 35% 가량 감소되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유방암과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라이코펜 풍부한 음식


라이코펜 효능 첫 번째

라이코펜은 카로티노이드 색소이자 파이토 케미컬로 토마토나 당근, 수박, 파파야와 같이 색이 붉은 과일이나 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토마토에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 숙성 정도에 따라 라이코펜의 함량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라이코펜 효능 7가지에 대해 알아보세요.

 

  • 항암 작용

라이코펜은 다양한 종류의 암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라이코펜은 유방암과 전립선암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며 악성 종양의 성장을 촉진하는 경로를 차단함으로써 종양의 성장을 늦추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 안구 건강 개선

라이코펜은 각종 안구 질환을 유발하는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안구를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라이코펜을 섭취할 경우 백내장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노인들에게서 실명을 유발하는 황반 변성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인터넷 시력 검사 방법 무료로 이용하세요

 

  • 두뇌 건강 개선

라이코펜은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고 건강한 세포를 보호합니다. 또한 특정 미토콘드리아와 상호 작용하여 뇌의 세포 손상을 막아 알츠하이머 병의 발병과 진행을 지연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뇌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간질 발작으로 인한 뇌의 신경 손상을 복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심혈관 건강 개선

라이코펜은 고혈압이나 관상동맥 질환, 심장 질환과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혈액에 많은 양의 라이코펜이 함유되어 있을수록 각종 심혈관 질환과 대사 증후군을 위험을 더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라이코펜 효능 두 번째

  • 혈관 건강 개선

체내에 유해 산소가 쌓이게 되면 각종 질병의 위험도가 상승하게 되는데, 사람이 나이를 먹을 수록 이에 대응하는 능력이 저하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혈압약을 복용중인 고혈압 화자에게 라이코펜을 15mg씩 섭취시킨 결과, 라이코펜 복용 6주 후의 수축기 혈압이 평균 9.6, 이완기 혈압은 평균 3.8mmHg만큼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 뇌졸중 초기증상 9가지 및 응급 처치 방법

 

  • 항산화 작용

라이코펜은 우리 몸에서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작용하여 각종 독성 물질로 인한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 피부 손상 예방

라이코펜을 꾸준히 섭취하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 홍반, 일광 화상, 주름 등을 억제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 페이스트를 매일 섭취한 대상자에게서 10주 후 홍반의 형성이 40% 이상 감소되는 것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라이코펜 부작용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된 토마토를 섭취하는 일부 사람에게서 피부 변색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이는 영구적인 것이 아니며 라이코펜 섭취를 중단할 경우 자연적으로 호전된다고 합니다.

  • 라이코펜 섭취량이 많을수록 설사나 복통, 가스, 구토, 식욕 부진,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파이토 케미컬


라이코펜이 풍부한 음식

라이코펜은 색깔이 붉은 과일이나 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토마토에 특히나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채소는 조리 과정에서 많은 양의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이 추천되는데, 토마토의 경우 뜨거운 물에 익힐수록 라이코펜의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토마토를 생으로 먹는 것 보다는 케첩이나 주스, 페이스트 등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토마토, 수박, 그레이프 후르츠, 구아바, 파파야, 붉은 양배추, 망고, 당근





토마토 고르는 법 & 손질법

토마토는 모양이 둥글고 일정하면서 표면이 매그럽고 꼭지가 싱싱한 것이 좋습니다. 색깔은 붉은색이 고른 것이 좋으며, 만졌을 때 단단하면서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는 파란 것 보다는 빨갛게 잘 익은 것이 영양분이 더 풍부하므로 잘 익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토마토 껍질은 밑 부분을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낸 후 뜨거운 물에 잠깐 넣었다가 벗기면 잘 벗겨집니다.
  • 토마토 씨를 제거하려면 토마토를 반으로 가른 후 숟가락으로 긁어내면 됩니다.
  • 토마토는 가열해서 먹으면 라이코펜의 흡수율이 생 토마토에 비해 5배 이상 상승합니다.

토마토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토마토를 올리브유나 견과류와 함께 먹으면 라이코펜의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라이코펜은 가열을 해도 쉽게 손상되지 않으면서 오히려 체내 흡수율이 상승하고 단맛이 강화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국이나 찌개 등에 함께 넣어 먹으면 조미료의 섭취량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