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텍스 매트리스 단점 장점 15개, 천연과 합성의 차이점

매트리스는 크게 스프링, 라텍스, 메모리폼으로 구분됩니다. 최근에는 편안한 쿠션감을 가진 라텍스 매트리스의 소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라텍스 매트리스 단점은 체압을 골고루 잡아주지 못하고 전기장판 사용이 불가능하며 경화 현상에 의해 가루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라텍스 매트리스 단점에도 불구하고 국내 침대 시장에서 라텍스가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탄성이 좋아서 매우 편안한 쿠션감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입니다. 또한 천연 라텍스는 항균성이 강해서 발진이나 트러블과 같은 피부 질환의 위험성이 낮아 아토피나 피부가 약한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가장 좋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라텍스 매트리스란?

라텍스는 천연 라텍스와 합성 라텍스로 구분이 됩니다. 천연 라텍스는 천연 고무나무 원액을 사용해서 만든 친환경 소재로 항균성이 우수하고 인체에 매우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발생 위험성이 낮아 의료 용품이나 젖병의 꼭지에 사용하는 안전한 소재입니다. 하지만 천연 라텍스 매트리스 단점은 경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합성 라텍스보다 가격이 훨씬 비싸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합성 라텍스는 천연 고무 라텍스에 합성 고무와 수지를 섞어 만든 라텍스입니다. 인화 위험성이 낮아서 전기장판이나 내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합성 라텍스 매트리스 단점은 합성 소재를 사용한 탓에 피부염이나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공통적으로 라텍스 매트리스 두께가 두꺼울수록 푹신한 쿠션감이 높아지지만 그만큼 가격도 더 비싸집니다.

라텍스 매트리스 장점

  1. 천연 라텍스 함량이 높을수록 강력항 항균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천연 라텍스는 피부염이나 알레르기 발생 위험성이 매우 낮습니다.
  3. 탄성이 좋아서 처음 누웠을 때 푹신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소재 자체의 통기성이 좋고 누웠을 때 시원한 느낌이 있습니다.
  5. 매트리스에서 소음이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6. 라텍스 매트리스는 수명이 10년 정도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라텍스 매트리스 단점

  1. 열에 취약하고 화재의 위험성이 있어서 전기장판 등의 내열 기구 사용이 어렵습니다.
  2. 햇빛에 닿으면 경화될 수 있으므로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3. 무게가 무거워서 이동이 어렵습니다.
  4. 매트리스의 탄력이 강해서 신체를 밀어내기 때문에 장시간 누워있으면 불편할 수 있습니다.
  5. 장기간 사용하면 경화 현상에 의해 가루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6. 땀을 흡수하지 못하므로 땀이 많은 사람은 불편할 수 있습니다.
  7. 중국산 저가 합성 라텍스 매트리스에서 발암 물질인 라돈이 검출된 사례가 있습니다.
  8. 100% 천연 라텍스 침대는 가격이 매우 비싼 편입니다.
  9. 합성 라텍스 매트리스 단점은 피부염, 알레르기, 두드러기, 발진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메모리폼 매트리스란?

메모리폼은 NASA 미항공우주국에서 비행사들의 안전과 편안한 비행, 우주에서의 체중 분산을 위해 개발한 폴리우레탄 소재입니다. 메모리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점성과 탄성이 우수해서 사람이 누웠을 때 신체의 굴곡에 따라 자연스럽게 매트리스의 형태가 변형이 되고, 사람이 일어나면 모양이 다시 원래대로 복원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모리폼 매트리스 장점

  1. 내구성이 좋아서 오랫동안 사용해도 소재의 변형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2. 매트리스에 누웠을 때 사람의 체형에 맞는 자연스러운 굴곡이 형성됩니다.
  3. 누웠을 때 신체에 발생하는 압력의 분산이 매우 훌륭합니다.
  4. 매트리스에 누웠을 때 출렁거림과 흔들림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5. 매트리스 관리가 쉽고 세균이 쉽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메모리폼 매트리스 단점

  1. 가격이 다른 소재의 매트리스보다 비싼 편입니다.
  2. 구매 후 일주일 정도는 메모리폼 특유의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소재 자체의 탄성이 낮아서 다른 매트리스보다 탄력이 부족합니다.
  4. 잠버릇이 심한 사람은 푹신하다는 느낌보다 답답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5. 다른 소재보다 통기성이 부족해서 여름철에 더울 수 있습니다.
  6. 통기성이 낮아 열을 쉽게 방출하지 못해서 전기장판 사용이 어렵습니다.

스프링 매트리스란?

국내 매트리스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소재가 스프링 매트리스입니다. 매트리스 내부에 금속 스프링이 들어가 있어서 탄력과 쿠션감이 매우 뛰어나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오랫동안 사용하면 삐걱 거리는 소음이 있을 수 있으며, 장기간 사용할 경우 스프링의 탄력이 줄어들어 복원이 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프링 매트리스 장점

  1. 다른 소재의 매트리스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2. 전기장판 등의 내열 기구 사용이 가능합니다.
  3. 탄력이 강해서 통통 거리는 쿠션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단단한 느낌의 침대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잘 맞습니다.
  5. 잠을 잘 때 많이 뒤척거리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6. 통기성이 우수해서 여름철에 시원합니다.
  7. 매트리스의 청소가 쉽습니다.

스프링 매트리스 단점

  1. 장기간 사용하면 삐걱 거리는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오랫동안 눕거나 앉아있던 부위에서 스프링 꺼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항균성이 낮아서 먼지나 세균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스프링이 체중을 밀어내기 때문에 신체의 압력을 골고루 잡아주지 못합니다.
  5. 저가 스프링 매트리스의 경우 신체와 스프링이 닿는 허리, 골반, 어깨, 목 등의 부위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침대 구입하는 방법

침대는 한 번 구입하면 적어도 5년 이상 사용하는 가구입니다. 내 몸에 잘 맞는 침대는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지만, 내 몸에 잘 맞지 않는 침대는 큰 불편함과 불면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침대의 소재는 라텍스, 메모리폼, 스프링으로 구분이 되지만 소재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을 뿐이며 특정 소재가 훨씬 더 우수하다라고 할 수 없습니다.

침대는 나의 수면 습관이나 선호하는 취향에 따라 선택해야 합니다. 단단하고 쿠션감이 좋은 침대를 원한다면 스프링 매트리스가 가장 적합하며, 푹신하고 편안한 쿠션감을 원한다면 라텍스나 메모리폼 매트리스가 적합합니다. 바닥에 두고 사용하거나 이동을 많이 해야 한다면 토퍼 매트리스가 가장 적합합니다. 침대는 판매량이나 사람들의 후기, 추천 목록을 보고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내 몸에 잘 맞는 것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백화점이나 대형 가구 매장에 방문하면 브랜드나 소재에 따라 침대를 전시해놓은 곳이 많습니다. 침대를 직접 체험하도록 전시를 해놓은 것이기 때문에 직접 하나하나 누워보고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소재의 매트리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잠자리를 같이 하는 부부나 연인이 있다면 내 몸에만 잘 맞는 침대가 아니라 서로에게 잘 맞는 매트리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매트리스 종류 중 가장 좋은 것은?

소재의 특성에 따라 장단점이 있을 뿐이며, 특정 소재가 다른 소재보다 우수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라텍스 매트리스 단점인 강한 탄성과 내열 기구 사용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불편하다면, 스프링이나 메모리폼 소재의 매트리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라텍스 매트리스 구입하는 방법은?

라텍스 침대는 천연 소재를 사용한 것이 좋으며, 라텍스 함량이 높은 제품을 구입해야 합니다. 라텍스 매트리스 단점을 미리 알아둔 상태에서 매장에 방문하여 직접 누워보고 몸에 잘 맞는 침대를 구입해야 합니다.

라텍스 매트리스 관리 방법은?

라텍스 매트리스 단점은 소재의 특성상 열과 습기에 취약하고 가격이 비싸며 전기장판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라텍스는 직사광선에 의해 경화될 수 있으므로 열과 햇빛을 피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