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영양제 고르는 방법, 가성비 1위는?

마그네슘은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고 에너지 생성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영양소입니다. 그런데 바쁜 현대인들은 마그네슘 부족에 의해서 눈 떨림, 근육 경련 등의 다양한 증상을 경험할 때가 많습니다. 지금부터 마그네슘 영양제 고르는 법과 추천 제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그네슘 효능

마그네슘은 인체의 300개 이상의 효소 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미네랄입니다. 마그네슘은 신경과 근육의 기능 유지, 혈압 조절, 근육 수축, 탄수화물 대사, 체내 에너지 생성에 관여합니다. 또 천연 진정제로 흥분 상태와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나타나는 증상은?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눈 밑 떨림, 불면, 근육 경련 등이 나타나며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또 칼슘의 농도가 저하되면서 저칼슘혈증에 나타나면서 혈압과 체온 조절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고 저혈압이나 수족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마그네슘 결핍 상태가 악화되면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계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영양제 고르는 법

마그네슘 영양제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일반 의약품과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됩니다. 약국에서만 구입하는 일반의약품은 품질과 안정성을 인증받은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이 조금 비싸지만 훨씬 더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마그네슘 건강기능식품은 일반 의약품에 비해서 기준이 까다롭지는 않지만 다양한 형태로 제조 및 판매되고 있어서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안정성, 품질, 유효성을 인정받은 안전한 마그네슘을 복용하고 싶다면 약국에서 판매하는 마그네슘 영양제나 종합 비타민제를 구입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건강 유지, 생리 기능 활성화 등의 건강 관리 목적으로 마그네슘을 보충하고 싶다면 마그네슘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여 복용하면 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마그네슘 뿐만 아니라 여러 미네랄과 비타민이 함께 함유된 종합 영양제로 출시되는 제품이 많습니다.

품질이 좋은 마그네슘 영양제 구입하는 방법은?

마그네슘 영양제를 고르는 기준은 자연유래 원료를 사용하고 WCS 표기가 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연유래 원료는 화학적인 공정 없이 자연에서 얻은 식물을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생체 이용률이 더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WCS 표기가 있는 제품은 원료의 품질, 불순물 여부, 원료 함량을 모두 통과했다는 것을 의미하기 떄문에 믿을 수 있는 제품 선택이 가능합니다.

마그네슘 보충제의 종류는?

마그네슘은 산화마그네슘, 킬레이티드 마그네슘, 트레온산 마그네슘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에서 산화마그네슘은 생체 이용율이 가장 낮고 위장 장애를 유발할 가능성 있습니다. 다만 위장 장애가 없다면 1알당 마그네슘 함량이 가장 높기 때문에 산화 마그네슘이 가성비가 가장 좋습니다.

마그네슘 영양제 추천 제품은?

세노비스, 솔가, 뉴트리코어, 일양약품, GNM, 닥터스베스트, 종근당, GNC, 뉴트리원, 나우푸드 등에서 출시한 마그네슘 보충제를 구입하여 복용하면 됩니다.

마그네슘 복용법

마그네슘은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비타민B6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B6는 마그네슘 흡수를 촉진하고 신경전달물질의 합성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그네슘 영양제를 구입할 때는 비타민B6가 함께 첨가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의 1일 권장 섭취량은 남성 350mg, 여성 280mg입니다. 마그네슘 영양제를 복용할 때는 마그네슘의 함량에 따라서 1일 1회~3회로 나눠서 복용하면 됩니다.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제품에 따라 지시된 용법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마그네슘 섭취 시간은 식전이나 공복에 복용하면 속쓰림이나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식간이나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 보충제를 복용하기 어렵다면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인 콩, 두부, 다시마, 미역, 아몬드, 호두, 아보카도, 바나나 등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 부작용

마그네슘 영양제 부작용에는 설사, 현기증, 졸음, 근력 저하, 구강 건조, 구토, 서맥 등이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작용은 대부분 과량 섭취에 의해서 고마그네슘 혈증이 발생하면서 나타납니다. 고마그네슘 혈증이 의심될 경우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몸에서 사용하고 남은 잔량은 소변을 통해서 배출이 되므로 과량 섭취에 대한 우려는 낮은 영양소입니다. 다만 마그네슘은 다량의 칼슘이나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알칼리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 마그네슘은 변비약, 종합 비타민제, 제산제, 건강기능식품 등에 함유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중복하여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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