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무좀 치료 4가지 방법, 먹는 약과 바르는 약

무좀은 쉽게 치유되지 않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특히 발바닥 무좀은 덥고 습한 여름철에 더 쉽게 발생하는데 초기 증상이 습진과 비슷해서 치료를 하지 않다가 나중에 급하게 치료를 시작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발바닥 무좀 치료는 증상에 따라 먹는 약이나 바르는 약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무좀은 잘 씻지 않는 남자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라 생각되지만 사실 성별을 구분하지 않으며 생각보다 발병률이 높습니다. 물론 여성보다 남성 발병률이 더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전체 피부과 환자의 10% 정도가 무좀으로 인하여 내원 치료를 받을 정도로 매우 흔한 피부 질환입니다.


발바닥 무좀이 발생하는 원인

무좀이라는 질환은 피부가 곰팡이균에 감염이 되었을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흔히 무좀이라고 생각하면 발에만 생기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발, 발톱, 손톱, 손, 머리, 사타구니와 같이 신체 피부 전체에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무좀 환자가 사용한 수건, 신발 등의 물건을 같이 사용할 때
  2. 무좀 환자와 직접적인 피부 접촉이 있었을 때
  3. 무좀균이 있는 각질이나 물건에 접촉했을 때
  4. 발 피부의 습도가 높고 피부 자극으로 인한 손상이 발생했을 때
  5. 당뇨병이나 만성 질환이 있을 때

발바닥 무좀 증상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무좀의 증상은 심한 가려움과 피부 벗겨짐입니다. 하지만 조금 더 자세하게 들여다보면 피부 껍질이 벗겨지는 무좀, 물집이 생기는 무좀, 염증이 생기는 무좀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 무좀이라고 해서 반드시 가려움이 생기는 것은 아니며 일부 가려움이 없는 무좀도 있습니다. 또 거의 대부분의 무좀은 여러가지 형태가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간형

발가락 사이의 껍질이 벗겨지고 피부가 갈라지면서 냄새가 나는 것이 지간형 무좀입니다. 발가락 사이에 공간이 없어 통풍이 잘 되지 않는 발모양을 가진 사람들에게 가장 쉽게 발생합니다.

수포형

발바닥 또는 발 피부에 수포가 (물집) 발생하는 것이 수포형 무좀입니다. 수포형은 날이 덥고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발에 물집과 심한 가려움이 나타나는데, 가렵다고 긁다가 물집이 터지면서 더 큰 세균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각화형

발바닥 전체의 피부가 두꺼워지면서 비듬처럼 생긴 인설이 떨어지는 무좀입니다. 발병 초기에는 가려움이 심하지 않아서 무좀인지 모르다가 나중에서야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바닥 피부가 두꺼워지고 갈라지면서 출혈이 발생하는 사람도 흔합니다. 각화형은 두터워진 피부 때문에 바르는 약이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각질층을 제거하는 치료가 병행됩니다.

발바닥 무좀 치료하는 방법

발바닥 무좀 치료는 발병의 원인이 되는 곰팡이균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민간 요법이나 혼자서 치료를 시도하지 말고 빠른 시일내에 피부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발바닥 무좀 치료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항진균제를 복용하거나 피부에 바르는 것 입니다.

항진균제

발병 초기에는 발바닥 무좀 치료를 위해서 약국에서 판매하는 라미실원스나 카네스텐과 같은 항진균 연고를 사용하느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될 경우에는 반드시 피부과에 방문해서 전문적인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의 사용은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과 판단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발받가 무좀은 재발이 매우 쉽게 발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치료를 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장기간 치료를 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예후도 좋습니다. 치료제는 많이 먹거나 바른다고 해서 효과가 더 빨리 나타나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잘못된 복용과 사용은 간에 독성을 일으키거나 피부에 염증을 유발하므로 처방에 따라 올바른 복용법과 사용법을 지켜야 합니다.

피부 습도 조절

곰팡이균은 습한 환경에서 쉽게 증식합니다. 여름철에는 발에 딱 맞는 신발보다는 샌들을 신는 것이 가장 좋고, 발이 숨을 쉴 수 있도록 조이지 않는 신발을 신는 것이 발바닥 무좀 치료와 예방에 좋습니다. 또 땀이 찼을 경우에는 신발을 자주 벗어 환기를 시켜주거나 양말을 자주 갈아신는 것도 좋습니다. 발을 씻거나 샤워를 했을 때는 헤어 드라이어로 발바닥과 발가락 사이를 충분히 건조시켜야 합니다.

물건 분리해서 사용하기

가족이나 동거인에 무좀 환자가 있다면 반드시 물건을 분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여러 사람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수건, 실내화, 양말, 손톱깍이 등은 무좀 환자가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따로 제공해야 합니다.

소독하기

무좀 환자가 사용하는 물건이 있다면 자주 빨래를 하거나 소독을 해서 곰팡이균과 습기가 없도록 잘 건조시켜야 합니다. 또 양말과 신발을 여러개를 준비해서 번갈아 가면서 사용해야 무좀의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발바닥 무좀을 예방하는 방법

발바닥 무좀 치료와 예방의 가장 핵심은 발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 입니다. 매일 발을 1회 이상 깨끗하게 씻고 습하지 않도록 잘 건조시켜줘야 합니다. 선천적으로 몸에 땀이 많이 나는 사람은 수시로 발을 깨끗하게 씻어줘야 합니다. 신발도 통풍이 잘 되고 사이즈가 여유있는 신발을 착용해야 합니다. 무좀균은 다른 사람에게 쉽게 전파되기 때문에 무좀 환자와 같은 물건을 사용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발병 초기에는 습진과 증상이 매우 유사해서 방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는 무좀인 것을 알면서도 식초나 소금물에 발을 씻는 등의 민간 요법을 시도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무좀 치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며 오히려 발을 자극해서 증상만 더 악화시키는 케이스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무좀 발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발바닥 무좀 치료를 위해서 즉시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가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무좀은 장기간 방치할수록 치료가 더 어려워집니다. 특히 손톱이나 발톱에 생긴 무좀은 내복약 복용이 필수적이므로 증상이 더 악화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