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풀추출물 효능 6가지, 피부 건강에 특효약

병풀은 연보라색 꽃을 피우는 미나리과 식물입니다. 상처를 입은 호랑이가 병풀 나무가 많이 자란 곳에서 뒹굴어가며 상처를 치료한다고 해서 호랑이풀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병풀은 피부 진정과 상처 치유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지금부터 병풀추출물 효능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병풀이란?

병풀은 작은 부채 모양의 잎과 연보라색 꽃이 피는 미나리과 식물로, 병풀 추출물은 영어로 Centella asiatica extract라고 부릅니다. 병풀은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지역에서 가장 많이 자랍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병풀은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는 감염, 천식, 설사, 안구 질환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또 인도에서는 피부병, 간질, 탈수, 한센병, 류머티즘을 치료할 때 사용하는 약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병풀 효능이 피부 미용에 좋다고 해서 연고나 화장품의 원료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병풀추출물 효능 총정리

병풀 추출물에는 마데카식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데카식산은 염증을 억제하고 상처를 치유하는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덕분에 치약, 연고, 화장품 원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병풀추출물 효능에는 피부 미용, 노화 방지, 피부 진정, 항균 효과, 위장 점막 보호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병풀추출물 효능 6가지는?

1. 피부 미용
2. 노화 방지
3. 상처 치유
4. 항균 효과
5. 항산화 효과
6. 스트레스 완화

피부 미용

가장 대표적인 병풀추출물 효능은 피부 진정과 치유 효과입니다. 병풀의 잎과 줄기에는 마데카식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피부의 염증을 억제하고 상처를 치유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며 여드름이나 각종 피부 질환의 치유를 촉진합니다.

노화 방지

피부가 자외선을 받으면 멜라닌 색소가 활성화되면서 기미나 검버섯 등의 잡티가 생기거나 피부가 까맣게 타기 시작합니다. 적절한 자외선은 건강에 매우 유익하지만 피부 질환을 예방하고 싶다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필수입니다. 병풀 추출물에는 멜라닌 세포의 활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병풀 추출물이 함유된 화장품이나 연고를 사용하면 피부 자극을 진정시키고 색소 침착이 생기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병풀 콜라겐 효능에는 피부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하여 주름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고 피부 탄력을 높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상처 치유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병풀 추출물은 피부 상처의 회복을 촉진하고 피부 재생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에 상처나 트러블이 생겼을 때 병풀 추출물을 바르면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고 상처를 빠르게 치유할 수 있습니다.

항균 효과

병풀 추출물은 황색포도상구균에 대해서 강력한 항균 효과를 나타냅니다. 황색포도상구균은 식중독과 피부 질환을 유발하는 나쁜 세균입니다. 병풀 추출물이 함유된 화장품이나 연고를 사용하면 염증성 피부 질환의 발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효과

병풀 추출물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진 성분입니다. 병풀 추출물은 스트레스성 궤양을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 병풀추출물 효능에는 이뇨 작용을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체내에 불필요하게 쌓여있는 독성 물질의 배출을 돕습니다.

스트레스 완화

병풀 추출물은 심리적인 불안과 스트레스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두뇌로 전달되는 혈류를 증가시켜서 기억력과 인지 능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치매와 같은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병풀 추출물 사용법

병풀 추출물이 함유된 토너, 스킨, 에센스, 트리트먼트 등의 화장품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또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병풀 추출물이 함유된 연고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어성초 추출물이나 병풀 추출물 원액을 구입할 경우 정제수와 혼합하여 토너나 스킨을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병풀 추출물 화장품 만들기

병풀 추출물 화장품 효능은 피부 진정과 피부 탄력 개선입니다. 병풀 추출물 원액과 정제수를 혼합하여 토너나 스킨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제수와 병풀 추출물의 비율을 10:1로 혼합하면 가장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병풀 추출물 화장품은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상하지 않도록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최대한 빠르게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풀 추출물 팩 만들기

병풀 추출물 파는 곳에서 구입한 병풀 추출물 원액을 화장솜에 적셔서 자극받은 피부에 올려두는 방법입니다. 피부 자극이 많은 날에 병풀 추출물 팩을 만들어 사용하면 피부 진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병풀 추출물 부작용

병풀 추출물은 매우 안전한 성분이지만 사람에 따라서 현기증, 두통, 메스꺼움, 졸음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풀 추출물을 사용한 후 부작용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날 경우 사용을 즉시 중단하고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