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듬 없애는 법 3가지와 효과적인 각질 예방법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주로 잘못된 위생 습관이나 땀, 지루성 두피염과 같은 요인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비듬은 생각보다 해결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문제인데 집에서 간단하게 시도해볼 수 있는 비듬 없애는 법 및 비듬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겠습니다.

비듬은 두피에서 발생한 각질이 쌓인 것으로, 비듬이 많아지면 가려움이 생기는 것은 물론 두피의 살갗에서 각질이 탈락되면서 어깨에 하얀 눈이 내린 것 처럼 비듬이 떨어지게 됩니다. 매일 머리를 감는다고 해서 비듬이 생기지 않는 것은 아니며 청결하지 못한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불러오기도 합니다.

비듬 개선에 좋다는 다양한 민간 요법들이 많이 알려져있는데, 거의 대부분의 민간 요법은 실제로 비듬 개선 효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두피를 심하게 자극시키는 부작용을 가지고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됩니다. 안전하면서 효과적인 비듬 없애는 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루성 두피염 샴푸 추천 실제로 효과본 2가지 제품
  2. 두피 여드름 탈모를 예방하는 치료 및 예방법
  3. M자 탈모 초기 증상 10가지 및 효과적인 예방법
  4. m자 탈모 프로페시아 대표적인 효과 및 단점
  5. 앞머리 탈모 원인 증상과 효과적인 치료 방법

비듬이 생기는 원인

비듬은 피지의 과다 분비, 호르몬 불균형, 다이어트, 스트레스, 영양 불균형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정상 세균 중 하나인 피티로스포룸 오발레라는 곰팡이의 과다 증식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죠.

  • 변비, 위장 장애, 영양 부족, 샴푸 후 남아있는 잔여물, 지루성 피부염, 건선, 스트레스, 땀, 환경 오염 등

비듬 없애는 법 요약

비듬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 입니다. 두피 청결은 기본중의 기본이며 비듬 억제에 효과가 좋다는 값비싼 샴푸를 굳이 구입할 필요는 없으며 오히려 개인 피부 타입에 잘 맞는 샴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듬 없애는 법은 자신의 두피 타입에 따라 적절한 대처법을 활용해야 합니다.

건성 두피

  • 두피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머리를 잘 감은 후 유분기가 있는 헤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 미온수에서 샴푸 잔여물이 남아 있지 않게 잘 감아준 후 유분기가 있는 헤어 크림이나 오일을 발라 마사지 해줍니다.
  • 건성 두피는 머리를 자주 감을 경우 오히려 두피가 건조해질 수 있으며 세정력이 강한 샴푸도 마찬가지로 두피를 너무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가능하다면 2일에 1회 정도만 머리를 감는 것이 좋으며 건성용 샴푸와 비듬 전용 샴푸를 번갈아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성 두피

  • 지성 두피는 건성과는 반대로 머리를 자주 감아서 기름기를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 매일 머리를 감아주는 것이 좋으며 지성용 샴푸와 비듬 전용 샴푸를 번갈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트리트먼트나 오일과 같이 유분기가 있는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가능하다면 두피가 아닌 머리카락에만 발라야 합니다.
  • 머리결이 너무 뻑뻑해진다면 약산성 샴푸를 사용하면 머릿결을 개선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됩니다.

머리를 잘 감는 방법

  • 비듬 전용 샴푸를 사용할 때 샴푸의 성분이 효과를 발휘할 시간을 제공해야 합니다. 샴푸칠을 한 후 3분 ~ 5분 정도 가만히 기다렸다가 잔여물이 남아 있지 않게 물로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 머리를 감기 전 후로 빗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빗질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만들며 두피에서 생기는 피지가 머리카락 전체에 골고루 도포하고 각종 노폐물을 없애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비듬에 좋은 헤어팩

비듬 없애는 법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인터넷상에서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는 것이 헤어팩이나 비듬에 좋은 음식과 관련된 정보입니다. 굳이 값비싼 식재료를 사용할 필요는 전혀 없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레몬즙, 계란, 올리브 오일을 활용하면 됩니다.

레몬즙

머리를 감을 때 샴푸에 레모즙을 섞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또는 샴푸 후 레몬즙만 두피에 바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레몬즙만을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두피에 골고루 발라준 후 20분 정도 기다렸다가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즙을 사용하면 두피가 가려울 수 있으나 이는 정상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두피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상처를 우선적으로 치료한 후 시도해야 합니다.

달걀 노른자

비듬 없애는 법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이 계란입니다. 달걀 노른자를 모발의 양에 따라 1개 ~ 2개 정도만 골라냅니다. 달걀 노른자를 머리카락이 아닌 두피에 발라준 후 헤어캡을 착용하여 1시간 정도 기다립니다. 노른자가 흐르거나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헤어캡이 벗겨지지 않게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1시간이 지난 후 노른자가 남아 있지 않도록 잘 감아줍니다.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을 머리카락에 바른 후 10분 정도 기다렸다가 씻어내면 됩니다. 자기 전에 머리카락에 올리브 오일을 바른 후 수건이나 캡으로 감싸 오일이 머리카락에 스며들게 하면 다음 날 아침에 비듬이 크게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듬 없애는 법

비듬 예방법

비듬은 치료하는 것 보다 예방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입니다. 비듬 없애는 법과 예방법을 함께 알고 실천한다면 쉽게 개선되지 않던 만성적인 비듬도 빠른 시일내에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값비싼 샴푸나 트리먼트를 사용할 필요도 없고, 잘못된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머리를 잘 감아야 해요.

머리를 감기 전에 굵고 부드러운 빗을 이용하여 빗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빗질은 각종 노폐물을 없애며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줍니다. 미온수를 사용하여 머리를 감는 것이 좋으며 충분한 양의 물을 머리에 적셔준 후 샴푸를 바른 후 손가락 끝을 사용하여 두피 전체를 천천히 마사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거친 샴푸 브러쉬나 손톱은 두피에 상처를 낼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으며 샴푸 후 사용하는 린스를 두피에 바르면 모공을 막아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모발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두피부터 말리세요.

머리를 말리기가 귀찮아서 자연건조 시키거나 머리카락만 대충 말리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하지만 머리가 젖은 채로 방치되면 세균이 증식하게 되어 각종 두피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수건으로 머리의 물기를 제거한 후 헤어 드라이어의 찬 바람을 활용하여 건조시켜 줍니다. 너무 오래 말리거나 뜨거운 바람을 사용하면 비듬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세요.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해지듯이 두피도 마찬가지입니다. 수분을 보충하지 않으면 두피 건조로 인해 비듬이 쉽게 생길 수 있으므로 규칙적으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발과 두피는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 (특히 비타민B6와 아연과 같은) 등의 영양소를 필요로 합니다.인스턴트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으며 신선한 야채와 과일, 육류, 견과류 등 건강한 식단을 섭취해야 합니다.

지루성 두피염 치료

지루성 두피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려움과 비듬, 붉어진 두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에 의해 생기는 비듬이 문제라면 비듬 없애는 법을 따라하기보다 우선적으로 지루성 두피염을 치료해야 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을 방치하면 증상이 악화됨에 따라 탈모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