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A 권장량, 연령별 1일 섭취량은?

비타민A는 안구 건강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보충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과잉 섭취할 경우 오히려 체내에서 독성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비타민A의 효능과 비타민A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A 효능

비타민A는 눈의 각막과 피부와 위장의 점막을 튼튼하게 유지하며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A가 결핍되면 시력 저하, 야맹증, 안구건조증, 피부 건조증, 면역력 저하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특히 면역력 저하로 인해서 감기에 자주 걸리며, 야간에 운전을 하거나 책을 읽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또한 암 세포에 대한 저항력이 저하되면서 위암, 폐암, 식도암 등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비타민A 권장량 정보

건강한 성인의 비타민A 권장량은 1일 700~900mcg입니다. 하지만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를 할 경우 오히려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령, 현재 건강 상태, 임신 등의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서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조건에 관계없이 1일 10,000IU 이상 과다 복용할 경우 신경과 간 손상의 위험성이 높아지며, 탈모나 골절의 위험성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연령별 비타민A 권장량은?

0개월~6개월 : 400mcg
7개월~12개월 : 500mcg
1세~3세 : 300mcg
4세~8세 : 400mcg
9세~13세 : 600mcg
14세 이상 남자 : 900mcg
14세 이상 여자 : 700mcg
임신중인 여성 : 770mcg
모유 수유중인 여성 : 1300mcg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

비타민A가 가장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은 동물의 간입니다. 하지만 동물의 간을 먹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계란, 우유, 요구르트, 유제품, 대구, 넙치, 연어, 참치, 녹황색 채소, 과일 등을 통해서 비타민A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음식을 통해서 보충하는 비타민A는 양이 풍부하지 않기 때문에 만성적인 비타민A 결핍 상태인 사람은 비타민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A 부작용

비타민A가 결핍되면 야맹증, 안구건조, 각막 손상, 면역력 저하, 피부 건조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비타민A를 과다 섭취할 경우 기형아 출산, 구개 파열, 노란색 피부, 탈모, 여드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A 과잉 섭취로 인한 부작용은 하루 25,000IU의 비타민A를 장기간 섭취했을 때 일어납니다. 또한 어린이는 비타민A에 더욱 민감하기 때문에 비타민A 권장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