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자가진단 방법, 10가지 문항으로 확인하세요

빈혈은 적혈구의 숫자나 혈색소 수치가 정상보다 낮아지는 질환입니다. 적혈구의 숫자가 부족해지면 인체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가 부족해지면서 심한 피로감과 어지럼증을 느끼게 됩니다. 지금부터 빈혈이 발생하는 원인과 증상, 빈혈 자가진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빈혈이란?

인체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은 혈액 내의 적혈구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적혈구 숫자가 부족해지면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면서 저산소증이 초래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태를 빈혈이라고 부릅니다. 대표적인 빈혈 증상은 어지러움, 창백한 피부, 두통, 현기증, 피로감, 차가운 손발, 집중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빈혈은 철분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철결핍성 빈혈, 비타민B12나 엽산이 결핍되어 발생하는 거대적아구성 빈혈, 조혈모세포가 없어서 발생하는 무형성 빈혈, 골수 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재생불량성 빈혈, 출혈에 의해서 발생하는 빈혈, 급만성 염증에 의해서 나타나는 빈혈, 신장 질환에 의해서 나타나는 빈혈, 종양에 의해서 나타나는 빈혈 등으로 구분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빈혈이라고 부르는 것은 체내 철분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철결핍성 빈혈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철결핍성 빈혈은 여성 5명 중 1명에게 나타나는 흔한 질환으로 영양 부족, 다이어트, 임신, 생리, 궤양, 용종 등에 의해 유발됩니다. 젊은 여성에게 나타나는 빈혈의 원인은 다이어트나 영양 불균형이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빈혈 자가진단하는 방법

빈혈은 인체에 발생한 질병의 한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심한 빈혈이 나타나거나 빈혈이 자주 반복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 빈혈이 없던 사람이 갑자기 어지럼증을 느끼거나, 가족이나 친척에서 빈혈을 앓는 사람이 있다면 빈혈 자가진단을 통해서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래의 빈혈 자가진단을 통해서 빈혈이 의심될 경우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빈혈이 발생한 원인을 파악해야 정확한 빈혈 치료 방법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빈혈 자가진단 10가지 문항은?

1. 피부가 하얗고 창백하다.
2. 두통과 어지럼증을 자주 느낀다.
3. 쇠약감과 피로감을 느낀다.
4. 심장박동이 빠르고 불규칙적이다.
5.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다.
6. 날씨가 춥지 않아도 추위를 느낀다.
7. 손발이 차갑고 감각이 저리다.
8. 집중력이 떨어졌다.
9. 손톱과 발톱이 쉽게 부러진다.
10.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이 붓고 피부가 푸석거린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빈혈 정확하게 진단하는 방법은?

빈혈은 혈액 검사를 통해서 적혈구와 혈색소의 수치를 측정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빈혈의 기준 (혈색소 농도)
남자 성인 : 13g/dL 미만
여자 성인 : 12g/dL 미만
6세~16세 : 12g/dL 미만
6개월~6세 : 11g/dL 미만
임산부 : 11g/dL 미만

빈혈에 좋은 음식

빈혈 자가진단으로 빈혈이 의심된다면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 엽산, 단백질, 비타민B12가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은 철결핍성 빈혈과 비타민 결핍성 빈혈의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반대로 커피, 탄산 음료, 카페인 함유 식품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여 빈혈을 악화시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철분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비타민C를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를 돕기 때문입니다. 비타민C는 채소, 과일, 감귤류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철분제를 먹을 때 자두 주스, 오렌지 주스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철분은 쇠고기, 콩, 녹황색 채소, 과일, 견과류, 씨앗류, 오렌지 쥬스, 감귤 쥬스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성장기의 어린이, 생리중인 여성, 임산부는 철분이 부족할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철분을 함유한 음식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달걀
  • 육류 (돼지고기, 쇠고기, 닭고기, 쇠간 등)
  • 우유
  • 두부
  • 생선
  • 녹황색 채소 (시금치, 케일 등)
  • 콩 (렌즈콩, 붉은콩, 흰콩, 검은콩 등)
  • 미역
  • 과일
  • 말린 과일 (건복숭아, 건포도, 건살구 등)

철분제 복용 방법

철결핍성 빈혈은 철분이 충분하게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철분은 체내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음식만으로는 부족한 철분 수치를 보충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음식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빈혈이 있다면 반드시 철분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철분제는 식전에 먹어야 흡수가 잘 되지만 사람에 따라 위장 장애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속이 불편해서 식전에 먹기가 힘들다면 식후에 바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철분제는 식전에 오렌지 주스나 자두 쥬스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우유, 커피, 감 등의 음식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철분제는 최소 6개월 정도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6개월 이상 철분제를 복용해도 혈색소 수치가 정상으로 되지 않을 경우에는 빈혈 자가진단 결과에 따라서 추가적으로 더 복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또 철분제를 복용하면 대변의 색깔이 검게 변할 수 있습니다. 대변이 까맣게 변하는 것은 매우 정상적인 변화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빈혈 치료법

빈혈의 치료는 빈혈을 유발하는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병원에서 빈혈 테스트 후 빈혈로 진단을 받았다면 주치의와 상담 후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빈혈은 증상이 좋아졌다고 해서 치료를 중단하면 안 됩니다. 빈혈은 보통 수개월 정도 꾸준하게 치료를 해야 적혈구 수치가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심한 빈혈을 방치하면 적혈구가 만성적인 결핍 상태에 놓이면서 일상생활도 할 수 없게 만듭니다. 또 부족한 산소를 보충하려고 심장이 더 많이 일을 하게 되면서 부정맥이나 울혈성 심부전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심한 빈혈은 생명의 위협을 초래하는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