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후 식사 방법,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사랑니는 보통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자라기 때문에 자리를 제대로 잡지 못해서 충치나 잇몸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랑니는 대부분 발치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지금부터 사랑니 발치 후 식사하는 방법과 발치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랑니란?

사랑니는 사춘기 이후 18~25세 무렵에 자라는 치아입니다. 사랑니가 자랄 때의 통증이 마치 첫사랑을 앓는 것처럼 아프다고 해서 사랑니라고 부릅니다. 서양에서는 지혜가 생기는 시기에 자라는 치아라고 해서 지치라고도 부릅니다. 사랑니는 위아래 좌우로 총 4개가 자랍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사랑니가 자라는 개수가 모두 다르고 사랑니가 아예 자라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사랑니는 무조건 발치해야 하나요?

사랑니가 정상적으로 자라고 청결하게 유지되고 있다면 발치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사랑니가 비스듬하게 자라거나 매복니로 자랄 경우 충치, 부정교합, 잇몸 염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사랑니를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하는 방법은?

사랑니 발치는 반드시 치과에 방문하여 의사에게 검진을 받은 후 발치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사랑니가 매복해서 자라거나 비스듬이 누워서 자랄 경우 잇몸을 절개하고 치아를 쪼개서 발치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회복기간은?

사랑니를 발치하고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없을 정도까지 회복됩니다. 잇몸의 절개 부위가 완전히 아물때까지는 최대 4주~6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상처가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는 절개 부위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구강 위생을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식사하는 방법

사랑니 발치 후 식사는 마취가 완전히 풀리고 난 후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마취가 풀리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2시간~3시간 정도면 마취가 풀립니다. 마취가 덜 풀린 상태에서 식사를 할 경우 입 안에 상처가 생기거나 음식을 잘못 삼켜서 기도가 막힐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식사는 언제부터 먹을 수 있나요?

사랑니 발치 후 식사는 마취가 완전히 풀리면 먹을 수 있습니다. 마취는 보통 2시간~3시간 정도면 풀리지만 사람에 따라 감각이 돌아오는 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발치 당일에는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미지근한 죽, 두부, 스프 등의 음식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식은 발치 후 다음날부터 먹을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식사는 이를 뽑은 반대쪽으로 천천히 씹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 후 통증과 부기를 줄이려면 아이스크림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사랑니 발치 후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사랑니를 뽑은 당일에는 작은 자극에도 출혈이 다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단단한 음식, 맵고 짠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발치 당일에는 라면, 국, 탕, 찌개, 흡연, 음주 등의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양치질은 언제부터 할 수 있나요?

사랑니 발치 당일에는 가볍게 물로 헹구거나 미지근한 소금물로 가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치 다음날부터 발치한 부위를 제외하고 부드럽게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사랑니를 발치하면 입 안에 거즈를 물려주는데, 거즈는 절대로 바로 뱉지 말고 최소 2시간~3시간 정도 후 출혈이 완전히 멈췄을 때 뱉어야 합니다. 또 발치 당일에는 피와 침을 뱉으면 지혈이 되지 않기 때문에 뱉지 말고 삼켜야 합니다. 껌을 씹거나 빨대를 사용하면 출혈이 다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3일 정도는 격렬한 운동을 삼가해야 합니다. 또 사우나에 가거나 뜨거운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하면 출혈이 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과에서 처방받은 약은 통증이 없더라도 끝까지 모두 복용해야 합니다. 잇몸을 절개한 곳에 생기는 딱지를 떼면 재출혈이 발생하므로 절대로 건들지 말고 그대로 둬야 합니다. 만약 발치 후 다음날까지 출혈과 통증이 지속된다면 치과에 다시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흡연과 음주는 절개 부위의 치유를 방해하기 때문에 상처가 완전히 아물기 전까지는 금연과 금주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랑니를 뽑은 후 일시적으로 발열, 통증, 출혈, 부종, 구강 건조, 뻐근한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2일~3일 정도가 지났을 때도 같은 증상이 지속된다면 빠른 시간내에 치과에 다시 방문하여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