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 셀프 제거 방법 6가지, 집에서 치료하세요

사마귀는 HPV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피부에 오돌토돌한 구진이 여러개 솟아오르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마귀는 손, 발, 얼굴, 음부 등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지금부터 쉽고 효과적인 사마귀 셀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마귀란?

사마귀는 종류에 따라 보통 사마귀, 편평 사마귀, 손발바닥 사마귀, 음부 사마귀로 구분됩니다. 사마귀는 피부 접촉이 많은 손, 팔, 다리, 발, 얼굴, 음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피부 표면에 융기된 구진을 쉽게 관찰할 수 있으며, 어렸을 때 많이 생기다가 성인이 되면서 자연 치유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마귀의 치료법은 사마귀가 생긴 위치, 크기, 나이, 면역력, 건강 상태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사마귀 치료는 냉동 치료와 전기 소작법이 가장 많이 활용됩니다. 하지만 전기 소작법은 흉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많이 사용되지 않으며, 냉동 치료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냉동 치료는 액체 질소를 분사하여 사마귀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통증이 적고 흉터가 생길 가능성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마귀 셀프 제거하는 방법

성인이 되어서도 사라지지 않는 사마귀는 피부과에 방문하여 제거 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쉽게도 사마귀 제거 치료는 완치율이 50%~60% 정도로 생각보다 높지 않으며, 재발률도 최대 50%에 달할 만큼 재발이 매우 쉬운 질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마귀가 생겼다면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다면 사마귀 셀프 제거 치료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시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사마귀 셀프 제거 치료 방법은 티눈 밴드, 티눈고, 살리실산 연고, 레티노이드 크림, 베타딘, 사과 식초, 마늘 팩 바르기가 있습니다. 만약 셀프 치료 방법으로도 사마귀가 제거되지 않을 경우에는 가까운 피부과에 방문하여 사마귀 제거 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티눈 밴드 사용하기

사마귀가 있는 부위에 티눈 밴드를 붙여주면 사마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마귀와 티눈은 원인이 다른 질환이기 때문에 티눈밴드를 사용한다고 해서 사마귀가 완전히 치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피부 표면으로 솟아오른 사마귀를 제거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마귀가 있는 부위에 티눈밴드를 붙이고 2일~5일마다 교체하면 2주 이내에 사마귀 셀프 제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살리실산 연고 바르기

약국이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살리실산 연고를 바르면 사마귀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살리실산은 여드름을 치료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나, 사마귀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살리실산 연고를 구하기 힘들다면 티눈고나 티눈밴드에 살리실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살리실산이 함유된 사마귀 제거 연고 대신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레티노이드 크림 바르기

사마귀가 생긴 부위에 레티노이드 크림을 꾸준히 바르면 사마귀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레티노이드는 사마귀 세포의 성장을 방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레티노이드 크림은 사마귀를 단기간에 치료하는 효과는 낮으며,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충분한 양의 보습 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레티노이드 크림은 자외선에 노출되면 효과가 줄어들기 때문에 밤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베타딘 바르기

빨간약이라 부르는 베타딘 연고는 사마귀를 유발하는 원인균을 퇴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베타딘 소독약을 사마귀가 있는 부위에 바르고 5분 정도 기다렸다가 씻어내면 됩니다. 다만 베타딘 연고를 바르고 피부 트러블이 생길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 식초 사용하기

사과 식초의 산성 성분은 피부에 있는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사마귀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사과 식초는 피부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사과 식초를 거즈나 화장솜에 적신 후 사마귀가 있는 부위에 붙여두거나, 사과 식초를 희석한 물에 피부를 세척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늘 팩 사용하기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 성분은 강력한 항균 효과가 있기 때문에 사마귀의 원인이 되는 HPV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바늘을 으깬 후 사마귀가 있는 부위에 바르고 하루 정도 그대로 두면 됩니다. 마늘이 피부에 직접 닿아서 자극이 심할 경우에는 거즈를 얇게 깔고, 그 위에 마늘을 올려두면 피부 자극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마귀 예방법

사마귀는 면역력이 높아지면 자연 치유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손으로 만지지 않고 그대로 두는 것도 좋습니다. 사마귀가 많이 신경 쓰이거나 장기간 사라지지 않을 경우에만 사마귀 셀프 제거를 시도하거나, 병원에 방문하여 제거 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사마귀는 전염성이 매우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손으로 만지거나 뜯으면 바이러스가 다른 부위에 전파될 수 있으므로 집에서 사마귀 제거할 때는 절대로 손으로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손 뿐만 아니라 옷이나 물건을 분리하여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사마귀가 있는 사람과 빗, 면도, 화장품, 수건 등을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마귀 제거 안하면 바이러스가 증식하면서 신체 여러부위에 사마귀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사마귀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질환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사마귀를 전염시킬 수도 있습니다. 사마귀 제거 레전드 후기를 검색하면 사마귀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다가 후회하는 사례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마귀가 생겼다면 초기부터 사마귀 셀프 제거 방법을 사용하거나, 가까운 피부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