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 효능 9가지, 어떻게 먹어야 더 건강할까?

요즘 사람들 사이에서 건강 식품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새싹 보리입니다. 새싹 보리는 말 그대로 보리의 어린 싹을 말하는데, 새싹보리 효능이 건강에 아주 좋다는 것이 대중들에게 알려지면서 분말을 물에 녹여 먹는 제품들이 엄청난 소비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만 보더라도 보리순의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에 대해 문의하는 글들을 매우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 새싹보리가 가지고 있는 효능을 대대적으로 광고하면서 저렴한 가격에 분말을 판매하는 업체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건강에 이로운 식품이라 하더라도 잘못된 복용법으로 드시거나 과량 섭취하는 경우 오히려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새싹보리 효능 9가지와 부작용, 건강하고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요약

보리순이라 불리는 새싹보리는 우리 몸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양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기원전 7000년전부터 사용되어 온 것으로 추측되는데, 고대인들은 보리순이 힘을 강하게 하고 지구력을 향상시킨다고 하여 건강 식품으로 섭취해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리순에 대해 큰 관심이 없다가 최근 인터넷 뉴스나 TV를 통해서 새싹보리 효능이 연달아 소개되면서 대중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풍부한 영양소

새싹보리 효능은 엄청나게 풍부한 영양소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마그네슘, 철분, 카로틴, 아미노산, 각종 항산화 성분 등 우리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다양한 영양소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칼슘, 철, 인,구리, 망간, 아연, 리보플라빈, 티아민, 나이아신, 판토텐산, 엽산 등의 영양소가 대표적입니다.

콜레스테롤 감소

연구에 따르면 두달간 보리순을 꾸준히 섭취한 대상군에게서 유의미한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가 관찰되었으며 평균적으로 섭취전보다 5% 정도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감소의 효과는 보리순에 함유된 폴리코사놀,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수치 저하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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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병 관리

당뇨라는 질병은 우리 몸이 인슐린을 제대로 생성하지 못하거나 인슐린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인슐린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되면 체내 혈당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게 되고 고혈당, 황반변성, 혈액 순환 저하로 인한 관상 동맥 질환, 뇌질환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당뇨병은 평생 관리를 해야 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평소 자신의 건강 관리에 얼마나 관심이 있고 잘 실천하느냐가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그리고 최근 당뇨 환자들에게 가장 관심있는 식품이 바로 보리순입니다. 보리새싹 효능 중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폴리코사놀이 체내 지방을 분해하고 공복 혈당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암 작용

보리순에 함유된 SOD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아제)라는 성분은 항암 작용을 가지고 있는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루테올린이라는 성분도 항암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사멸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어트

새싹보리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체중 감량 효과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보리순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 섬유는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변비를 개선하며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체중 감량에 큰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영양 불균형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 과정에서 발생하는 건강 문제를 어느 정도 완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 신진 대사를 촉진시켜서 에너지 소비량을 늘리기 때문에 다이어트의 효율성을 더욱 향상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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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 건강 개선

새싹보리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피부 건강 개선입니다. 보리순에 함유된 셀레늄이라는 성분은 피부의 잔주름을 없앨 뿐만 아니라 피부를 더 탄력있게 만들고 피부 손상을 개선합니다. 셀레늄은 노화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기 때문에 피부 세포 손상을 차단합니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 색소 침착 등을 예방하고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독 작용

우리가 살아가면서 섭취하게 되는 인스턴트 식품이나 스트레스 등의 요인들로 인해 우리 몸에는 각종 독소 물질이 쌓이게 됩니다. 이러한 독소는 간을 통해서 해독되고 체외로 배출되는데 간 기능이 저하될수록 해독 작용이 떨어지면서 질병에 걸릴 위험성도 자연스럽게 증가합니다. 보리순은 천연 해독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 간의 해독작용을 도울 뿐만 아니라 엽산이나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이 체내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새싹보리에는 인, 구리, 망간, 칼슘 등 뼈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가 아주 푸우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칼슘은 우유의 10배에 가까운 양이 더 함유되어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성장기의 어린이나 청소년,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높아지는 중년과 노인들에게 뼈 건강을 지키는 용도로 섭취하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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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역력 향상

인터넷에서 새싹보리 효능을 검색할 때 가장 많이 검색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면역력 개선 효과입니다. 면역력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c의 함량이 레몬보다 2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신체 면역력이 저하되면 쉽게 피로감을 느낄 뿐만 아니라 감기 등의 질병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날씨가 추워지는 가을이나 겨울이 되면 감기 때문에 고생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평소 면역력이 낮다고 생각되는 분들께서 면역력 개선 목적으로 보리순을 드시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새싹보리 분말 먹는 방법

새싹보리 효능 및 효과를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올바른 복용법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보리순은 흔히 분말 형태로 구입을 하게 되는데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물에 타먹는 것 입니다. 물에 타먹으면 먹기도 간편할 뿐만 아니라 체내 흡수가 빨리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에 타먹는 것이 아니라면 샐러드나 요거트, 쥬스 등에 분말을 곁들여 먹는 것도 좋습니다. 분말을 구입할 때는 사라들의 평가와 후기가 좋은 제품 위주로 선택해야 하며 기타 첨가물이 없는 100% 분말 제품으로만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몸에 좋다고 해서 무작정 많이 먹으면 오히려 소화불량, 변비, 두통 등의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하루 아침 저녁으로 나누어 복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요구르트에 분말을 곁들여 먹는 것을 아주 좋아합니다.

새싹보리 디톡스 워터

  1. 물 500ml과 새싹보리 분말 1스푼을 넣고 섞어줍니다.
  2. 분말이 물에 충분히 녹으면 필요할 때 마다 식수처럼 드시면 됩니다.

새싹보리 요거트

  1. 사과 또는 바나나 1개와 새싹보리 분말 1스푼을 준비합니다.
  2. 플레인 요거트에 준비한 재료를 넣고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3. 완성된 요거트는 냉장 보관하며 드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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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싹보리 효능 설명 보조

새싹보리 부작용

보리에는 글루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글루텐의 개인의 체질에 따라 복부 팽만,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평소 글루텐에 민감한 분이라면 섭취량을 조절하거나 섭취를 피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새싹보리 효능 및 효과, 부작용,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것이라 하더라도 잘못된 복용법으로 먹거나 과도하게 먹을 경우 오히려 건강을 해치고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입하신 제품에서 권장하는 섭취량과 복용법을 반드시 준수하며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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