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 심할 때 대처법 4가지 (약, 자세, 음식, 지압)

생리통은 여성들이 한 달에 한 번씩 경험하는 통증입니다. 생리통은 사람에 따라서 증상이나 정도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생리통이 거의 없는 사람도 있는 반면에 증상이 심한 사람은 응급실에 갈 정도의 통증을 겪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생리통 심할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리통이 너무 심해요

생리통이 심한 이유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자궁을 수축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아랫배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월경 기간 동안에는 생리통 뿐만 아니라 구토, 설사, 어지러움, 오심, 요통, 불안, 불면, 두통, 신경이 예민해지는 등의 다양한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생리통은 월경이 시작하기 수 시간 전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며, 월경이 시작하고 2일~3일 정도 통증이 지속됩니다. 생리통은 사람에 따라 통증의 양상이나 정도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건강한 여성은 월경 기간 동안에만 통증이 나타나는 일차성 생리통을 경험하지만, 골반이나 복부 질환이 있는 여성은 이차성 생리통을 경험합니다. 이차성 생리통은 원인 질환을 반드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월경을 하는 여성의 60~90%가 생리통으로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겪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생리통 때문에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여성은 10~2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통 치료의 첫번째 목표는 통증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리통 심할 때는 주저하지 말고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 심할 때 완화하는 방법

생리통을 완화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생리통 심할 때 먹는 진통제는 내성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진통제는 사람에 따라서 잘 맞는 약이 있기 때문에 진통제를 먹어도 효과가 없을 때는 약을 늘리거나 종류를 바꿔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진통제를 과량 복용할 경우 간이나 위장에 손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용법과 용량을 맞춰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리통에 먹는 진통제는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가 효과적입니다. 탁센, 이지엔6, 애드빌 등의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는 자궁 수축을 유도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하는 작용을 해서 생리통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에 큰 효과가 없을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타이레놀도 좋습니다.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파는 진통제로도 효과가 없다면 병원에서 처방받을 수 있는 트라마돌 등의 전문 의약품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회용 생리대 대신에 유기농 생리대, 면 생리대, 생리컵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회용 생리대는 분비물의 흡수력을 높이기 위한 폴리아크릴산나트륨 등의 화학 성분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일회용 생리대의 화학 성분은 생리통을 유발하는 주범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자극이 없는 순한 생리대를 사용하면 생리통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거나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도록 사이즈가 넉넉한 옷을 입는 것도 좋습니다. 또 생리통을 악화시키는 차가운 음식, 카페인, 초콜릿 등의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생리 기간에는 성관계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격려한 운동이나 신체 활동도 줄여야 합니다. 생리를 하는 동안에는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가지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리통 심할 때 좋은 약은?

생리통이 심할 때 효과적인 진통제는 애드빌, 이지엔6, 탁센, 우먼스 타이레놀, 이브퀵, 스피드펜, 그날엔, 부스코판 등이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는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하여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생리통 심할 때 좋은 음식은?

생리통이 심할 때는 배를 따뜻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돕는 생강차, 쑥차, 인삼차, 등푸른 생선, 녹황색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초콜릿, 카페인, 술, 담배, 차가운 음식은 복통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생리통 심할 때 좋은 자세는?

생리통이 심할 때는 나비 자세, 고관절 운동, 삼각자세, 현 자세, 반박쥐 자세 등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이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할 때는 따뜻한 찜질팩을 복부에 올려두거나 반신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 심할 때 좋은 지압법은?

엄지와 검지 사이의 오목하게 들어간 합곡혈과 복숭아 뼈로부터 손가락 3마디 정도 위에 있는 삼음교혈을 눌러주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이 있을 때 진통제 먹는 방법

생리통 심할 때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먹는 것이 진통 완화에 좋습니다. 진통제는 생리통이 있을 때 먹는 것이 아니라 생리가 시작했을 때부터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 생리통이 사라질 때까지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리통이 심한 여성은 생리가 시작되기 1일~2일 전부터 약을 복용하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통제를 먹는다고 해서 모든 통증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복용중인 진통제가 별다른 효과가 없다면 용량이나 종류를 바꿔가면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진통제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수술을 앞둔 사람,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 간 질환이 있는 사람, 혈액응고 장애가 있는 사람, 아스피린 유발성 천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진통제 복용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진통제를 먹어도 조절되지 않는 생리통은 생리가 원인이 아니라 다른 질환이 원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복부나 골반 질환에 의해서 나타나는 이차성 생리통은 진통제를 먹어도 큰 효과가 없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을 파악해야 정확한 치료 방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자친구, 부인, 가족 중에서 생리통이 심한 사람이 있다면 함께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