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은 월경을 하는 여성의 절반 이상이 경험하는 통증입니다. 생리통이 심한 날에는 통증을 억지로 참지 말고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어떤 약을 먹는 것이 좋을지 선택하기 어려워하는 여성들이 많은데요. 지금부터 효과 빠른 생리통 약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효과좋은 생리통 약 고르기
생리통은 영어로 Menstrual pain라고 부릅니다. 생리통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가 효과적입니다. 다만 일반 소염 진통제로도 조절되지 않는 생리통이 있을 경우에는 의사에게 진료를 받고 트라마돌 등의 전문의약품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생리통이 있을 때는 통증을 참지 말고 용법에 따라 진통제를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 약 종류는?
생리통에 사용하는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NSAIDs)는 탁센, 이지엔6,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덱시부프로펜, 바로소펜, 애드빌, 이브큐레이디, 자이날, 이즈펜, 싸이베린, 스피드펜, 그날엔큐, 부스코판, 게보린, 펜잘 등이 있습니다. 또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타이레놀도 효과적입니다.
생리통 약 순위는?
효과 빠른 생리통 약은 애드빌, 이지엔6, 탁센이 효과가 좋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더 잘 맞는 진통제가 있습니다. 복용한 진통제가 효과가 없을 때는 다른 약으로 바꿔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이 있을 때 진통제는 언제 먹어야 하나요?
생리통 약은 월경이 시작할 때 복용했다가 통증이 사라졌을 때 복용을 중단하면 됩니다. 생리통이 심한 사람은 월경이 시작하기 1일~2일 전부터 복용을 시작하면 통증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진통제 복용할 때 주의할 점은?
생리통이 심하다고 해서 진통제를 과량 복용하는 것은 안 됩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는 위와 간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위장관 궤양이 있거나 간 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는 착상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은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 진통제로 조절되지 않는 생리통은 골반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 줄이는 방법
생리통이 있을 때는 참지 말고 서둘러 진통제를 먹는 것이 현명합니다. 잘못 알려진 속설 중 하나가 생리통이 있다고 해서 진통제를 먹으면 내성이 생긴다는 말인데요. 편의점이나 약국에서 판매하는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는 내성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고 복용해도 됩니다. 또 생리통은 월경이 시작하고 2일~3일 정도가 지나면 증상이 사라지기 때문에 진통제를 장기 복용할 가능성도 매우 낮습니다.
생리통은 자궁을 수축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발생합니다. 그리고 약국에서 판매하는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는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통증을 빠르게 완화합니다. 다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 자기 몸에 더 잘 맞는 진통제가 있습니다. 남들에게 효과가 좋다는 약이 나에게는 별다른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잘 맞는 진통제를 찾을 때까지 약을 바꿔가면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이 있을 때는 허리에 복대나 거들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배를 항상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몸에 끼지 않는 편안한 옷을 착용해야 합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이나 차가운 음식은 복통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나비 자세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쿠나 인스티즈 등의 여성 커뮤니티에서 생리통 완화 방법에 대해서 검색하는 것도 좋습니다.
생리통 완화하는 방법 6가지는?
1. 하복부를 따뜻하게 유지합니다.
2. 사이즈가 넉넉한 옷을 입어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합니다.
3. 스트레스를 피합니다.
4. 금연과 금주를 합니다.
5. 초콜릿과 카페인은 복통을 유발하므로 섭취를 피합니다.
6. 화학 성분이 없는 생리컵, 면 생리대를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