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 완화 자세 6가지, 동영상 보고 따라하세요

한 달에 한 번씩 겪게 되는 생리통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경험하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생리통은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자세를 취하거나 음식을 먹는 것도 상당히 좋은데요. 지금부터 효과적인 생리통 완화 자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리통이 생기는 원인은?

생리통이 발생하는 원인은 월경 기간 동안 프로스타글린딘이라는 물질의 분비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자궁 수축을 유도해서 복통을 일으키는 작용을 합니다. 생리통은 개인에 따라서 증상이나 통증의 정도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약한 복통만 경험하는 여성도 있는 반면에 응급실에 실려갈 정도의 심한 통증을 앓는 여성도 있습니다.

생리통 완화 방법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은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는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를 억제해서 생리통을 빠르게 감소시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 종류는 이지엔6, 탁센, 그날엔, 애드빌 등이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가 효과가 없을 때는 타이레놀도 좋습니다.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일반 의약품이 효과가 없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트라마돌 등의 전문 의약품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좋은 생리통 완화 자세 총정리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인 자세는?

생리통 완화 자세는 태아 자세, 나비 자세, 인어 자세, 코브라 자세, 반박쥐 자세, 삼각 자세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추천하는 생리통 완화 자세는 태아 자세입니다. 태아 자세는 아기가 엄마 뱃속에서 웅크려 있는 것과 비슷한 자세를 말합니다. 태아 자세는 복부 주변의 근육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서 통증을 억제합니다.

태아 자세

대표적인 생리통 완화 자세인 태아 자세는 복부 골격근의 긴장을 완화하여 생리통을 억제합니다. 또 두 다리를 모으기 때문에 생리혈이 새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1. 침대에 편안하게 눕습니다.
  2. 무릎을 가슴 쪽으로 구부리고 옆으로 눕습니다.
  3. 판쪽 팔에 베개나 쿠션을 대고 누우면 더 안정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나비 자세

나비 자세는 골반과 고관절을 이완하여 생리통과 생리 불순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 바닥에 앉은 상태에서 가슴과 허리를 곧게 폅니다.
  2. 두 발바닥을 마주 붙인 상태에서 양손으로 발가락을 잡아 회음부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3.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이마가 바닥에 닿도록 상체를 숙입니다.
  4. 20초~3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하다가 숨을 들이마시며 천천히 상체를 일으킵니다.
  5. 천천히 호흡을 내쉬며 나비 자세를 여러번 반복합니다.

현 자세

현 자세는 허리의 긴장을 풀고 골반의 위치를 바로 잡아 생리통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 바닥에 앉은 상태에서 왼발은 안쪽으로 접고 오른발은 뒤쪽으로 접습니다.
  2. 숨을 들이마시며 양손을 머리 뒤에서 깍지를 끼고 쭉 뻗어서 척추를 폅니다.
  3. 숨을 천천히 내쉬며 몸을 오른쪽으로 내리고 시선을 하늘을 봅니다.
  4. 가슴을 펴서 왼쪽 팔꿈치가 하늘을 향하게 합니다.
  5. 숨을 다시 들어마시면서 원래의 자세로 돌아옵니다.
  6. 다리를 바꿔 앉고 반대쪽도 반복합니다.

코브라 자세

코브라 자세는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생리통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1. 바닥에 엎드린 상태에서 이마와 손바닥을 바닥에 댑니다.
  2. 손바닥으로 바닥을 밀어내며 상체를 천천히 세웁니다.
  3. 호흡을 천천히 내쉬며 가슴을 뒤로 젖힌 자세를 30초 정도 유지합니다.

반박쥐 자세

반박쥐 자세는 골반을 이완시켜서 생리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 초보자도 쉽게 자세를 취할 수 있으며, 산모의 건강에 매우 좋은 자세입니다.

  1. 바닥에 앉은 상태에서 오른쪽 무릎을 구부려서 발뒷꿈치를 회음부에 댑니다.
  2. 왼쪽 다리는 무릎을 쭉 펴서 앞으로 뻗습니다.
  3. 손바닥을 하늘로 향한 상태에서 팔을 양 옆으로 폅니다.
  4. 상체를 왼쪽 다리 쪽으로 숙여서 양 손이 왼쪽 발끝을 잡습니다.
  5. 20초~3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하다가 원래의 자세로 돌아옵니다.

삼각 자세

생리통 완화 자세인 삼각 자세는 생리통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허리, 엉덩이, 발목, 장딴지의 군살을 빼는 데 효과적인 자세입니다.

  1. 다리를 어깨 너비보다 넓게 벌리고 똑바로 섭니다.
  2. 양팔을 평행하게 옆으로 쭉 뻗습니다.
  3. 숨을 내쉬면서 다리에 힘을 주고 왼쪽으로 상체를 기울입니다.
  4. 왼손으로 발등을 짚고 오른손은 하늘을 향해 쭉 뻗습니다.
  5. 20초~3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하다가 반대 방향으로 자세를 반복합니다.

생리통 심할 때 대처법

생리통이 심할 때는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생리통 완화 자세 뿐만 아니라 복부 마사지, 체온 따뜻하게 유지하기, 음식 조절하기, 지압하기 등 여러가지 대처법을 함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쿠, 인스티즈 등의 커뮤니티에서 생리통 완화 방법에 대해서 검색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 완화에 좋은 지압 부위는 삼음교혈입니다. 삼음교혈은 복사뼈에서 손가락 3마디 정도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삼음교혈을 마사지하면 생리통 완화, 생리 불순 개선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생리통 완화에 좋은 음식은 혈액 순환을 돕고 배를 따뜻하게 하는 음식입니다. 대표적으로 생강, 쑥, 강황, 마늘, 따뜻한 물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녹황색 채소, 등푸른 생선, 견과류 등도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초콜릿, 카페인, 탄산음료, 맵고 짠 음식, 차가운 음식, 냉수는 위장을 자극하고 자궁 근육을 수축시켜서 생리통을 악화시킵니다.

생리통이 있을 때는 체온을 높여주는 따뜻한 물에 샤워하기, 복부 찜질하기, 반신욕 등이 진통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또 몸에 꽉 끼는 레깅스, 스키니진 등은 혈액 순환을 방해하여 생리통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사이즈가 넉넉한 편안한 옷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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