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터널증후군 테스트 방법, 주요 증상 6가지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앞쪽에 있는 수근관이 좁아지고 정중신경이 눌리면서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과거에는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 많이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일반인에게도 흔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손목터널증후군 테스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터널증후군은 수근관증후군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사람의 손목에는 손가락을 움직이는 신경과 힘줄이 있으며, 이를 보호하는 터널이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으로 향하는 정중신경이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에 눌리고 압박을 받으면서 감각 저하나 통증이 나타는 질환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은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손목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진 사람, 손을 많이 사용하는 주부,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는 사람, 미용사, 마사지사, 피부관리사, PC를 많이 사용하는 직장인, 당뇨, 관절염, 갑상선 질환, 통풍 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초기증상

손목터널증후군 발병 초기에는 가벼운 저림이나 약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림과 통증은 일시적이며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했다고 의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테스트하기

집에서 할 수 있는 손목터널증후군 테스트는 팔렌 검사가 있습니다. 팔렌 검사는 양쪽 손목을 구부린채로 양 손등을 닿게 하고 1분간 같은 자세를 유지했을 때 손끝에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감각이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손목터널증후군이 생겼다고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손목터널증후군 테스트가 정확한 검사는 아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초음파, X-ray, 혈액검사 등의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팔렌 검사하는 방법은?

1. 양손을 가슴의 앞쪽에 모읍니다.
2. 손목을 90°로 꺾어서 양 손등을 마주댑니다.
3. 양 손등을 마주댄 자세를 1분간 유지합니다.
4. 손이 저리거나 통증이 느껴지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손목, 엄지, 검지, 중지, 약지에 나타나는 감각 저하 및 통증입니다. 특이하게도 새끼 손가락의 감각 저하 및 통증은 매우 드물게 나타납니다. 통증이나 감각 저하 현상은 낮보다는 야간에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그리고 손목 외에도 팔, 목, 어깨에 통증이 전달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손이 굳는 느낌, 손가락이 화끈거리는 느낌, 손에 힘이 빠지는 느낌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손목터널증후군 테스트를 시행하여 손목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1. 손목에 힘이 빠져서 병뚜껑을 따기 힘들다.
2. 손목 통증 때문에 무거운 물건을 들기 어렵다.
3. 바느질이나 열쇠를 돌리는 등의 동작을 하기 힘들다.
4. 손목을 사용하면 통증과 감각 장애가 심해진다.
5. 손목을 같은 자세로 두면 통증과 감각 장애가 심해진다.
6. 물건을 자주 떨어뜨린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손목터널증후군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치유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근관증후군을 유발하는 잘못된 습관이나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재발이 반복되면서 만성적인 통증이나 감각 저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목에 이상이 느껴진다면 손목터널증후군 테스트를 통해서 자가진단을 하는 것이 좋으며,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치료

손의 통증과 감각 저하 문제가 심하지 않다면 자가 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손목에 부담을 주는 동작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손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최소 30분마다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으며, 손목의 움직임을 고정하는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재발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비수술적 치료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수술이 필요한 단계가 아니라면 부목, 보조기 사용, 물리치료, 약물치료, 스테로이드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치료는 입원을 할 필요가 없으므로 일상 생활을 하면서 동시에 치료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수술 치료

손목 신경의 손상이 심한 상태라면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수술은 정중 신경을 압박하는 인대를 잘라주는 치료가 시행됩니다. 수술 시간은 30분 정도로 짧지만 회복 시간은 환자의 손목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증상이 심한 환자라도 하더라도 수술을 받으면 만족할 수준까지 회복이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