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울퉁불퉁하면 의심해야 하는 16개 질환

손톱은 최근 6개월 동안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손톱의 상태나 변화에 따라서 빈혈, 흑색종, 고혈압, 폐 질환, 영양부족, 간 질환, 신장 질환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손톱 울퉁불퉁해지는 원인과 관련 질환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손톱의 모양과 색깔이 변하는 이유

손톱은 손가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최근 6개월 정도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간경변, 신장 질환, 심장병 등을 가진 환자에게서 손톱 변성이 관찰이 되기 때문에 손톱의 변화는 건강 상태의 변화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손톱에 젤 네일, 매니큐어 등을 바르기 때문에 실제 건강 상태보다 손톱의 상태가 더 나빠 보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손톱 얇아짐, 깨짐, 모양 변화, 검은 줄, 흰 줄, 갈라짐 등의 변화가 생겼을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울퉁불퉁할 때 관련 질환

손톱은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때 즉각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부위입니다. 정상적인 손톱은 표면이 단단하고 매끄러우며 연한 분홍빛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면 손톱 표면이 울퉁불퉁해지거나 깨지거나 흰색 또는 검은색 줄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평소 손톱의 모양이나 색깔의 변화를 알아두면 건강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손톱 울퉁불퉁

표면이 울퉁불퉁한 손톱

손톱 표면이 전반적으로 울퉁불퉁한 상태라면 건선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건선은 외상, 감염, 스트레스, 약물 등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성 피부 질환으로 손톱 울퉁불퉁해짐, 손톱 함몰, 황갈색점, 손발톱 벗겨짐, 깨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톱 건선은 쉽게 치료되지 않고 만성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적극적으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가운데가 움푹 들어간 손톱

손톱 가운데가 움푹 들어간 손톱은 철분 부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심한 철분 부족이 있다면 빈혈이 생기거나 손톱이 갈라질 수도 있습니다. 철분 부족은 여성에게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톱 울퉁불퉁한 모양과 가운데가 움푹 파인 형태가 관찰된다면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챙겨 먹거나 철분 영양제를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운데가 볼록하게 솟은 손톱

손톱 가운데가 볼록하게 솟아있다면 소화불량, 호흡기 질환, 위장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폐 질환이나 소화기 질환을 가진 사람에게서 쉽게 관찰되는 손톱 모양입니다.

광택이 없고 창백한 손톱

건강한 손톱은 은은하게 광택이 나고 분홍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손톱이 광택도 나지 않고 창백하거나 하얗게 보인다면 신장 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빈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철분이 빠져나가면서 빈혈이 발생하고, 빈혈에 의해서 손톱 색깔이 하얗게 변하기 때문입니다. 빈혈을 가지고 있다면 손톱 색깔 뿐만 아니라 얼굴이 창백해지거나 어지럼증을 자주 경험하게 됩니다.

색깔이 지나치게 붉은 손톱

손톱의 색깔이 과도하게 붉은색, 자주색, 검은색을 가지고 있다면 혈액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혈액이 손끝에 모인 상태에서 순환되지 못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고혈압, 심근경색, 중풍 등의 질환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노란빛을 띄는 손톱

손톱색이 노랗게 보인다면 기관지염,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는 간 질환에 의해서 황달이 발생했을 때 손톱이 노랗게 보일 수 있습니다.

두께가 두꺼운 손톱

손톱의 두께가 두꺼워졌다면 조갑진균증이라 부르는 손톱 무좀에 걸렸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손톱 무좀은 곰팡이균에 의해서 감염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손톱 무좀에 걸리면 손톱의 색깔이 변하면서 두께가 두꺼워지고 울퉁불퉁해지거나 뒤틀리는 모양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쉽게 갈라지고 깨지는 손톱

손톱이 쉽게 깨지거나 갈라진다면 단백질이나 비타민이 부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 무리한 다이어트를 했다면 영양부족에 의해서 단백질이 빠져나가면서 손톱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걸렸을 때도 손톱이 깨지거나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로줄이 있는 손톱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있다면 피부암에 해당하는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보인다면 즉시 피부과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또는 손톱에 하얀색 세로줄이나 주름진 선이 있다면 혈관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가로선이 있는 손톱

손톱에 가로로 선이생겼다면 감기, 중이염, 편도염, 폐렴 등의 염증성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는 심한 스트레스나 면역력 저하로 인하여 손톱 가로줄이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엄지, 검지, 중지, 약지, 새끼 손톱에 가로선이 생겼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건강 상태를 검진받는 것이 좋습니다.

테두리가 까만 손톱

손톱 주변이나 테두리가 까맣거나 어두운 빛을 가지고 있다면 간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간염 등의 간질환이 생겼을 때는 간 세포를 회복시키기 위해서 단백질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표면이 푸르스름한 손톱

손톱이 푸르스름하게 변하거나 보라색으로 보인다면 혈액 순환 저하에 의해서 산소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상태입니다. 손톱이 푸르스름하게 변했다면 당뇨병, 폐질환, 혈관 질환이 원인이기 때문에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가로로 굴곡진 손톱

손톱 울퉁불퉁한 모양이 가로로 굴곡져있다면 외상이나 상처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는 신체 피로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만성적인 빈혈이나 열성 질환을 앓았을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점이 생긴 손톱

손톱에 반점이 생겼다면 심장 질환이나 손톱 건선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점과 함께 손톱 울퉁불퉁한 모양이 함께 나타난다면 만성적인 건선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피부과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곤봉처럼 뭉툭한 손톱

손톱 끝이 곤봉처럼 뭉툭해지는 것을 곤봉지라고 부릅니다. 곤봉지는 그 자체가 질환이라기보다는 폐암, 석면증, 기관지 확장증, 폐 질환, 궤양성 대장염, 만성 설사, 탈수와 같이 다른 질환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곤봉지를 가지고 있다면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서 병원에 방문하여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끝이 깨지는 손톱

손톱의 끝이 쉽게 깨진다면 세제, 매니큐어, 화학 물질 등에 노출됐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손톱 울퉁불퉁해지는 모양과 손톱 깨짐의 원인이 되는 화학 물질의 사용을 중단하면 즉시 증상이 개선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쿠나 인스티즈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손톱 영양제를 추천받고 사용하면 손톱 깨짐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