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무호흡증 자가진단 4가지 문항, 주의해야 하는 증상은?

공기가 통하는 상기도가 좁은 사람은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면 무호흡이 지속되면 부정맥, 고혈압, 폐 질환, 당뇨, 녹내장 등의 다양한 질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수면 무호흡증 자가진단 4가지 문항을 통해서 스스로 증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이란?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중 호흡이 정지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가진 사람은 심한 코골이를 함께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은 좁아진 상기도로 공기가 통과하면서 목젖이나 연구개 등의 주위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키면서 호흡 잡음이 나타나고 일시적으로 호흡이 중단되는 질환입니다. 상기도는 선천적으로 구조가 이상하거나 비만이나 지방 축적으로 인해서 공간이 좁아질 수도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증상

수면 무호흡증이 지속되면 잠을 자는 동안 호흡을 원활하게 할 수 없어 산소 포화도가 저하됩니다. 또 인체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무의식적으로 숨을 쉬려고 하기 때문에 입을 모아서 헐떡이듯이 숨을 쉬거나 땀을 많이 흘리기도 합니다. 또 똑바로 누우면 숨을 쉬기 어렵기 때문에 몸을 자주 뒤척이기도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있으면 밤에 잠을 제대로 잘 수 없기 때문에 낮 동안에 심한 피로감, 졸림, 예민함, 우울, 불안, 발기부전,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발달 지연, 학습 부진, 입으로 숨을 쉬면서 얼굴이 길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 심각한 수준의 수면 무호흡증은 자가 치료가 불가능하고 증상이 악화되면서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자가진단

수면 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동안 나타나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정확하게 증상을 파악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을 정확하게 진단받고 싶다면 병원에서 하룻밤 잠을 자면서 수면 다원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 스스로 수면 무호흡증이 있다는 것을 자각하기 어렵기 때문에 배우자나 가족들을 통해서 증상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자가진단은 주변 사람들의 평가, 낮 동안의 피로감, 체중, BMI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면 무호흡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을 방치하면 고혈압, 부정맥, 호흡 부전, 심폐기계 질환, 좌심실부전, 허혈성 심장 지환 등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자가진단 방법은?

아래의 수면 무호흡증 자가진단 문항을 읽어보고, 해당하는 증상이 있다면 수면 다원검사를 받아 수면 무호흡증을 진단받는 것이 좋습니다.

1. 다른 사람들에게 코골이가 심하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2. 내가 잠을 자는 동안 생긴 수면 무호흡을 본 사람이 있다.
3. 잠을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고 두통이 있다.
4. 낮에 졸음이 와서 업무를 방해하거나 운전을 하기 힘들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 방법

수면 무호흡증은 양압기를 사용한 비수술적 치료 방법과, 비강이나 인두부 수술을 통한 수술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양압기라는 기계를 통해서 수면 중 공기를 기도로 공급하여 수면 무호흡과 코골이를 개선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수술적 치료는 비중격 만곡증이나 하비갑개 비후를 수술을 통해서 교정하여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예방법

수면 무호흡증 자가진단을 했을 때 수면 무호흡증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수면 다원검사를 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수면 무호흡증은 잘못된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큰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해결은 체중 조절, 금연, 금주, 옆으로 자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비만이거나 지방이 많을수록 상기도가 좁아질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체중을 감량하는 것만으로도 수면 무호흡증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옆으로 누워서 잠을 자면 인후부의 구조물이 아래로 쳐지면서 공기의 통로가 막히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술과 담배는 호흡을 느리게 하고 호흡기 근육을 이완시키기 때문에 금연과 금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심폐 기능 향상에 좋은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도가 좁아지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경추 베개를 사용하면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수면 무호흡증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나무위키 등의 웹사이트에서 수면 무호흡증 자가진단과 해결 방법에 대해 배워두는 것도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