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라식 회복 기간 1일~2일, 수술 후 관리법은?

시력이 떨어지면 앞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는 것은 매우 귀찮기 때문에 시력 교정술을 받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스마일라식 회복 기간과 수술 후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마일라식 회복 기간 1일~2일
스마일라식 하지마라 이유는?

스마일 라식이란?

스마일라식은 펨토초 레이저를 활용하여 각막 표면 안쪽의 실질을 깎아서 굴절 이상을 교정하는 시력 교정술입니다. 기존의 라식이나 라섹과 다르게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 2mm~4mm 정도의 최소 절개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각막 혼탁, 안구건조증, 원추각막증 등의 부작용 발생 위험성이 10배 이상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일라식이 권장되는 사람

  • 근시 및 난시로 시력 교정이 필요한 사람
  • 각막 손상을 최소화하고 싶은 사람
  • 원추 각막증을 예방하고 싶은 사람
  • 신체 활동이 많은 사람
  • 수술 후 빠른 회복을 원하는 사람

스마일라식 장점

기존의 라식 수술은 각막 절편을 만드는 과정에서 눈물 분비를 조절하는 신경줄기다발이 함께 절단되기 때문에 심한 안구 건조증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스마일라식은 각막 절개량이 1/8 수준이기 때문에 스마일라식 회복 기간이 빠르고 안구 건조증의 발생 위험성이 낮습니다. 또한 각막 절삭이 아니라 시력 교정에 필요한 실질만 분리하기 때문에 각막을 많이 남길 수 있어서 원추각막의 위험성이 낮고 추후 재수술의 가능성도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일라식 단점

스마일라식은 매우 안전한 시력 교정술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가장 최근에 개발된 시력 교정술이기 다른 수술 방식보다 역사가 길지 않습니다. 또한 스마일라식이라 하더라도 안구건조증, 빛번짐, 시야 흐려짐, 각막 혼탁 등의 발생 가능성이 아예 없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과 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시력 교정술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스마일라식 비용은 병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200~300만원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다른 시력 교정술에 비해서 수술 비용이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스마일라식 회복 기간

스마일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 2mm 정도의 최소 절개로 수술이 진행이 되기 때문에 그만큼 회복 기간도 아주 빠릅니다. 수술 과정에서 특별한 문제가 없었다면 일반적인 스마일라식 회복 기간은 수술 1시간 후 일상 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마일라식 후 즉시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나요?

스마일라식 회복 기간은 1일~2일 정도면 충분합니다. 기존의 라식이나 라섹과 달리 각막 손상이 매우 적기 때문입니다. 수술 후 당일부터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지만 되도록 수술 당일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스마일라식 수술 후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머리 감기, 세안, 독서, tv 시청, 학업, 직장 생활 등의 일상적인 활동이 가능합니다. 다만 눈 화장은 다음날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일라식 회복 기간을 단축시키고 싶다면 수술 후 당일에는 외출을 할 때 선글라스나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 후 관리 방법

수술 당일부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처방받은 안약을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수술 후 일주일 정도는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눈을 세게 감는 행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술 후 일주일 정도는 취침을 할 때 안대를 착용해서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 수술 당일부터 세안을 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되도록 당일에는 세수 대신에 물수건으로 얼구을 닦아내고 다음날부터 세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머리를 감을 때는 머리를 뒤로 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마일라식 후 일주일 정도는 컴퓨터, tv 시청, 독서, 운전 등은 최소화하는 것이 좋으며 시간이 날 때마다 눈에 휴식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햇빛이 강하거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헬스, 축구, 농구, 수영 등의 과격한 운동은 수술 후 한 달 정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안압이 일시적으로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디시인사이드, 더쿠, 인스티즈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스마일라식 실패 사례를 찾아보면 알겠지만 대부분 스마일라식 수술 후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스마일라식을 받은 후 시력 회복 효과를 높이고 후회를 하지 않으려면 의사의 처방에 따라 수술 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스마일라식 부작용

스마일라식도 다른 시력 교정술과 동일하게 안구 건조증이나 빛 번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부작용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호전됩니다. 빛 번짐이 심한 경우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야간 운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스마일라식 회복 기간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장기간 부작용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일부 사람에게서 각막 혼탁, 시력 저하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력 저하는 수술 후 시간이 오래 경과되었을 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며, 필요에 따라서 재수술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막 혼탁의 경우 스마일라식을 받는 사람에게 흔히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심한 경우 영구적인 시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