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서스 효능 12가지, 반드시 알고 먹어야 하는 이유

생명력이 강한 시서스는 하늘에서 내린 식물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시서스 효능에는 체중감소, 골밀도 증가, 대사증후군 예방, 관절염 예방, 통풍 예방, 생리불순 개선, 소화력 개선, 치주 질환 예방, 심혈관 질환 예방, 혈당 관리, 면역력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시서스는 천연 식욕 억제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영어로는 Cissus라고 부릅니다.고대 인도의 의학서적인 아유르베다에서는 골절을 막고 인대와 힘줄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시서스가 소비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해외에서는 관절과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시서스란?

천연 식욕 억제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시서스는 뉴질랜드와 오스트레일리아가 원산지인 식물이며, 그리스어로 담쟁이 덩굴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도 아유르베다에 기록된 시서스 효능에는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하고, 염증과 통증을 줄인다고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시서스를 체지방 분해, 다이어트, 심혈관 건강 개선, 당뇨 개선 등의 용도로 소비하고 있습니다.

시서스 영양 성분

시서스는 줄기와 잎에 영양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케토스테로이드, 프리델린, 레스베라트롤, 쿼드랑굴라린 등의 생리 활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는 비타민C, 비타민E, 퀘르세틴, 캠페롤 성분도 다량 들어있습니다. 이 외에도 카로틴, 칼륨, 칼슘, 나트륨, 철분, 아연, 마그네슘 등 인체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서스 효능 모음

다양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시서스 효능은 항염증 효과, 면역력 개선, 혈당 관리, 심혈관 질환 예방, 치주 질환 예방, 소화불량 개선, 생리 불순 예방, 통풍 예방, 관절염 예방, 골다공증 예방, 대사증후군 예방, 체내 콜레스테롤 감소, 골밀도 증가, 다이어트, 체지방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1. 체중 감소

시서스 효능의 핵심 성분인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은 식약처에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받은 원료입니다. 시서스에 함유된 리피아제는 음식을 통해 흡수되는 지방을 감소시키고, 혈중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시켜 포만감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서스의 체중 감소 효과를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시서스를 섭취한 대상을 8주까지 관찰한 결과, 4주간 섭취한 대상에게서 4.5kg의 체중 감량이 확인되었고 8주간 섭취한 대상에게서 7.4kg의 체중 감소 효과가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체지방은 각각 5.1%와 7.9%가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많은 여성들에게 고민을 안겨주는 엉덩이 둘레와 허리 둘레가 유의미하게 감소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2. 골밀도 증가

국제 학술지 세포 생화학 저널에서 발표한 시서스 효능에 따르면 시서스 추출물은 뼈에 영양분을 공급하여 뼈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고 조골 세포의 증식을 높인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골모세포의 증식을 촉진해서 골밀도를 증가시키고 뼈의 무기질화를 촉진한다고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시서스는 골밀도를 높여서 뼈를 튼튼하게 하며 골다공증을 방지하며 골절을 예방하고, 골절이 되었더라도 회복을 촉진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도의 고대 의학서적인 아유르베다에서는 시서스를 골절 치료에 사용한다고 기록하였는데, 시서스 줄기로 만든 쥬스를 환자에게 먹이고 시서스로 만든 가루를 골절 부위에 도포하면 회복을 촉진한다고 하였습니다.

3. 대사증후군 예방

우리나라는 비만률이 전세계에서 가장 낮은 국가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빠르게 비만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부족한 신체 활동, 고지방 식이, 고콜레스테롤 섭취는 대사증후군을 유발하며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을 초래합니다. 시서스 효능에는 신진 대사를 개선하고 혈중 지질수치를 낮춰 대사 증후군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국제학술지인 건강과 질환의 지질이라는 저널의 발표에 의하면 시서스를 8주간 섭취한 대상에게서 공복혈당, 총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체중이 모두 유의미하게 감소하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4. 관절염 예방

관절염이 발생하면 계단 오르기나 걷기 등의 일상 생활에 큰 불편함이 발생합니다. 시서스는 골밀도를 높이고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관절염을 예방하고 관절의 통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국제학술지 의사와 스포츠과학의 발표에 따르면 만성 관절염을 앓고 있는 성인 남성에게 8주간 시서스를 섭취시킨 결과, 섭취 대상 모두에게서 유의미한 관절염 지수 감소 효과가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5. 통풍 예방

통풍은 혈중 요산 농도가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질병으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시서스는 단백질 분해와 요산 생성에 관여하는 산화 효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통풍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생리 불순 개선

시서스는 부인과 질환의 증상 개선에 매우 효과적인 식물입니다. 연구를 통해 밝혀진 시서스 효능에는 월경 과다와 생리 불순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018년 발표된 보완의학 저널에 따르면 시서스가 불규칙한 월경 주기를 개선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7. 소화력 개선

인도의 아유르베다에 기록된 시서스 효능에는 시서스를 생강과 섞어 복용하면 소화를 돕고 식욕을 높인다고 기록하였습니다. 시서스는 신진 대사를 높이는 효과가 있어서 식욕을 돋우며, 소화 불량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8. 치주 질환 예방

시서스는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는 식물로, 시서스를 먹거나 입안에 넣어 가글을 하면 구강내 세균을 억제하고 미생물의 증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치석과 플라그를 제거하여 구내염, 치주염, 치은염 등의 구강 질환의 발생을 억제합니다.

9. 심혈관 질환 예방

시서스는 혈관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면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고혈압, 뇌졸중 등의 다양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0. 혈당 관리

시서스 추출물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퀘르세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서스 효능의 핵심 영양소인 퀘르세틴은 활성 산소로부터 췌장의 세포를 보호하고 식후 급격한 혈당의 상승을 억제합니다. 또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와 혈당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11. 면역력 개선

시서스에 풍부한 비타민C는 백혈구 생성을 촉진하여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신체 피로 해소를 돕고 상처 치유를 도와 질병으로부터 회복을 촉진합니다. 비타민E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체내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질병과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2. 항염증 효과

시서스는 항산화 성분과 유기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서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서스가 가지고 있는 항염증 효과는 인체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질병의 치유를 촉진합니다.

시서스 부작용

시서스는 매우 안전한 식물이기 때문에 누구나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습니다. 시서스의 1일 권장 섭취량은 500mg에서 1g입니다. 다만 건강한 성의 경우 1일 3200mg까지 복용해도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시서스 영양제는 대부분 하루 권장 섭취량에 충족하여 제조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복용법에 따라 섭취한다면 부작용 걱정없이 매우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분말형 제품의 경우 과량 섭취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과다 섭취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현재 임신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안전성에 대한 연구 결과가 없으므로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서스를 과량 섭취할 경우 간독성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불면증
  • 두통
  • 설사
  • 소화불량
  • 복부 팽만감
  • 구강 건조
  • 발열감
  • 발한

시서스 복용법

시서스를 처음 복용하는 경우 소량만 섭취하였다가 이상 반응이 발생하는지 확인하고 점차 복용량을 늘려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시서스 영양제는 분말 (가루), 알약, 캡슐, 액상형으로 구분이 되고 있으나 형태가 다르다고 해서 시서스 효능에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영양제마다 첨가된 부원료와 함량이 다르기 때문에 제품 설명서에서 안내하는 복용법에 맞춰 복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시서스는 식전 식후에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으나, 시서스 효능인 신진 대사 개선과 체지방 감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신체 활동이 많은 점심 식후에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시서스 1일 권장 섭취량

시서스의 1일 권장 섭취량은 300mg~1g입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식전 식후에 관계 없이 최대 1일 3200mg까지 복용해도 괜찮지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1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시서스 복용 기간

시서스는 장기 섭취에 대한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서스는 장기간 섭취하기 보다는 8주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또한 8주 동안 섭취하신 후 1개월 정도 휴식을 취했다가 다시 8주간 복용하는 것을 반복하면 됩니다.

시서스 고르는 방법

시중에서 매우 다양한 종류의 시서스 영양제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서스 영양제의 가격이 비싸다고 해서 그만큼 더 좋은 효능을 가진 것은 아닙니다. 시서스 영양제는 믿을 수 있는 제조사에서 만들고, 구매자들의 후기가 좋은 제품 위주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높은 시서스 효능을 얻기 위해서는 기타 첨가물의 함량이 낮고, 시서스의 함량이 1일 권장섭취량인 500mg~1g을 충족하는 제품으로 구입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