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전도 검사 비용 1만 원 이하, 준비물은?

심전도 검사는 피부에 전극을 부착하여 심장의 전기 신호를 측정하고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심전도 검사 비용은 건강보험 적용을 받기 때문에 평균 1만 원 정도면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경우에는 항목에 따라서 비용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 비용은?

심전도 검사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항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전도 검사 비용은 1만 원 미만으로 발생합니다. 다만 심전도 검사 결과의 이상으로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경우 검사하는 항목에 따라서 검사비가 더 많이 발생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또 심전도 검사는 반드시 큰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가까운 동네 내과에 방문하여 5분~10분 정도면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가 필요한 증상

심전도 검사는 흉통, 호흡곤란, 고혈압, 심장 두근거림, 부정맥 등의 다양한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성인이라 하더라도 1년에 1회씩 심전도 검사를 받으면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심전도 검사 종류는 12유도 심전도, 활동중 심전도(24시간 홀터 모니터), 운동부하 심전도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12유도 심전도 검사를 실시하지만 환자의 증상이나 의사의 판단에 따라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나 홀터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는 검사 전 특별히 준비해야 할 것은 없습니다. 다만 검사 당일에는 과격한 신체 활동이나 운동은 피해야 하며, 흡연도 검사를 받기 전 3시간 전에 중단해야 합니다. 또 심박수를 높일 수 있는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음식 섭취도 피해야 합니다. 또 검사 전날에는 충분하게 수면을 취하고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전도 검사 자주 묻는 질문

심전도 검사 목적은 심근경색, 협심증, 부정맥 등의 각종 심장 질환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심장 질환이 있을 경우 호흡곤란, 흉통, 부정맥, 두근거림, 심한 피로감 등의 다양한 증상을 경험하지만 심장이 문제라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하지만 심전도 검사를 받으면 심장 질환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백신 후유증으로 인한 흉통과 심근염에 대한 우려로 심전도 검사를 받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 시간은?

표준 12유도 심전도는 10분 정도의 검사 시간이 소요됩니다. 24시간 홀터 검사는 24시간~48시간 동안 가슴에 심전도를 부착해야 합니다.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는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심전도 검사에 필요한 비용은?

심전도 검사 비용은 평균적으로 10,000원 미만입니다. 하지만 의사의 판단에 따라 추가 검사가 시행될 경우 검사 비용이 더 많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심전도 검사 병원은 가까운 내과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으면 됩니다. 다만 병원에 따라 심전도 검사가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병원에 방문하기 전에 심전도 검사를 받을 수 있는지 전화로 문의하신 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전도 검사 준비물은?

심전도 검사를 받을 때는 심전도 검사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현금이나 카드만 챙겨가면 됩니다. 검사를 편안히 받을 수 있도록 탈의가 편하고 사이즈가 넉넉한 옷을 입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 여자 간호사나 검사원이 심전도 검사를 시행하며, 가슴을 가려주는 수건을 올려주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 검사 전 과도한 운동과 카페인 섭취는 피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한 상태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