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복용 시 주의사항



알로에는 아프리카와 중동이 원산지인 식물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 등 75가지의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과 효과를 나타냅니다. 알로에는 아보레센스, 사포나리아, 베라 등 다양한 종류로 나뉘는데 그 중에서 알로에 베라가 가장 많이 알려져 있으며 화장품이나 약품, 음료, 건강 식품 등 매우 다양한 용도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알로에에는 매우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만큼 이를 섭취하는 것 만으로도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알로에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알로에 섭취 시 주의사항,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알로에 영양성분

알로에에는 75종에 이르는 다양한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우리 몸의 대사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고 항산화 성분으로 작용해서 노화와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합니다.

  • 미네랄, 아미노산
  • 칼슘, 구리, 셀레늄, 아연, 칼륨, 망간
  •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B12, 엽산, 콜린
  • 소염작용을 하는 4종의 지방산
  • 12종의 완화제 성분
  • 상처치료와 소염 작용을 하는 호르몬 성분 등

알로에 효능 및 효과


알로에 효능 1

앞에서 잠시 설명드렸듯이 알로에는 화장품이나 음료, 약품 등 매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그만큼 알로에 효능 및 효과가 뛰어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알로에 효능

 

  • 변비 개선

알로에는 장의 수분량을 늘리는 것은 물론 점액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또한 장 운동을 조절하여 소화를 돕는 것은 물론 변비를 개선하고 예방합니다.

 

  • 면역력 향상

우리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면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세균에 대응할 수 없게 되어 쉽게 병에 걸리게 됩니다. 알로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면역력 강화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으로 규정했을 정도로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 상처 치료

알로에는 옛날부터 상처를 치료하고 피부 트러블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알로에는 피부 가려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치유하는 것은 물론 상처를 빠르게 낫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항산화 작용

알로에에는 각종 비타민과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항산화 물질은 활성 산소가 유발하는 노화 및 세포 손상을 억제하여 우리 몸의 건강을 지켜냅니다.

 

  • 구강 건강 개선

알로에에 함유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은 세포의 성장을 도와 각종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천연 항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구강에서 발생하는 각종 질환을 예방합니다.

 

  • 머릿결 개선

알로에는 보습 성분이 풍부해서 머릿결을 부드럽고 윤기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머릿결의 산도를 조절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영양 성분으로 머리카락의 성자을 돕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알로에 효능 2

  • 위 건강 개선

나이가 들면 생체 기능이 저하되면서 위장 건강이 자연스럽게 저하됩니다. 또한 평소에 자극적인 식습관을 자주 먹는 사람 역시 위장 건강이 저하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알로에에 함유된 우르신이라는 성분은 위장에 발생한 상처나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알로에에서 추출하는 NY933 이라는 물질은 위장을 자극하는 히스타민의 생성을 억제하며 분비된 위산을 중화하여 위궤양으로부터 위를 보호합니다.

 

  • 장 건강 개선

알로에에 함유된 알로인과 알로에 에모딘이라는 성분은 대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장의 연동 운동을 활성화 시킵니다. 활성화된 장의 운동은 대변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변비를 없애는데 효과적입니다. 변이 장에 오래 머물게 되면 대장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는데 알로에를 섭취함으로써 대변이 원활히 배출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 상처 치료

알로에에 함유된 NY933이라는 성분은 상처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손상된 피부에 NY933 성분을 적용한 결과 피부 조직의 형성이 5배~6배 가량 상승했다고 합니다.

 

  • 노화 방지

알로에를 먹은 쥐와 그렇지 않은 쥐를 비교한 실험에서, 알로에를 먹은 쥐가 그렇지 않은 쥐에 비해 생존일이 20% 가량 더 길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알로에는 과산화지질을 억제하는데, 과산화지질은 활성산소가 지방에 결합해서 노화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알로에는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와 함께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로에 부작용

알로에는 특별한 부작용을 나타내지 않는 안전한 식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안전한 식품은 없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모유를 수유중이거나 임신 중인 여성이라면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평소 알러지가 자주 발생하는 사람이라면 복용 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할 경우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생 알로에는 출혈 과다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생리 중인 여성이나 혈우병을 가진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루에 200ml 이상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오심, 구토, 전해질 불균형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12세 이하의 어린이의 경우 식욕부진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해서 상장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위장 장애, 원인불명의 복통, 크론병 등의 질환이 있는 사람은 알로에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로에 먹는 법

알로에는 보통 생알로에를 직접 먹거나 알로에 추출물로 만든 제품을 섭취하게 됩니다. 시중에서 제품을 구입할 때는 믿을만한 회사에서 출시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라벨에 설명된 대로 복용법을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 알로에의 경우 색이 진한 녹색이고 굵고 신선한 것이 좋은데, 보관할 때는 키친 타올에 감싼 후 냉장보관해야 하며 3주 이내로 모두 소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알로에 관련 제품 구입해서 먹기

제조사와 식품 첨가물표를 잘 살펴본 후 개인의 취향이나 입맛에 따라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기의 라벨에 설명된 대로 복용법을 준수해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건강 기능 식품 구입해서 먹기

알로에가 함유된 건강 보조 식품을 구입할 예정이라면 다당체 함유량이 300mg/g 이상인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알로에의 기능을 다당체가 핵심인데, 다당체는 알로에에 함유된 생물학적 활성 성분을 촉진하고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당체의 함유량이 높을 수록 좋은 알로에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생 알로에 먹기

알로에의 가시를 떼어낸 후 깨끗하게 씻어 껍질째 씹어 먹으면 됩니다. 쓴 맛이 거북하다면 껍질을 벗겨낸 후 겔만 섭취해도 좋습니다.

 

  • 갈아서 먹기

깨끗하게 씻은 알로에를 믹서에 넣어 갈아서 마시면 됩니다. 다른 과일을 함께 첨가해서 갈아 먹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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