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청소 셀프로 10분 만에 끝내는 방법

여름이 다가오면서 에어컨 사용량이 빠르게 증가하는 동시에 에어컨으로 인한 기관지 질환을 겪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먼지가 가득 쌓인 에어컨 청소를 위해 전문 업체를 부르거나 곰팡이나 먼지 제거에 좋다는 청소 세제를 구입해서 셀프로 청소를 하는 알뜰한 소비자도 많습니다.

최근에는 벽걸이 에어컨, 시스템 에어컨, 스탠드형 에어컨, 무풍 에어컨, 창문형 에어컨, 이동식 에어컨 등 형태나 목적에 따라 매우 다양한 에어컨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 형태에 관계 없이 사용 전에 깨끗하게 청소를 해야 먼지, 세균, 곰팡이가 공기중으로 전파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청소를 해야 하는 이유

에어컨에서 나는 퀴퀴한 냄새는 곰팡이가 원인입니다. 곰팡이는 습기가 제대로 제거되지 못할 때 발생하는데 단순히 환기를 시키거나 소독하는 것 정도로는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특히 청소하기 어려운 에어컨 라디에이터나 덕트에 쌓인 먼지에 곰팡이가 생기는 문제가 자주 발생합니다.

에어컨 곰팡이와 호흡기 질환

미국 질병 통제예방센터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곰팡이는 기침, 코막힘, 인후염, 안구 및 피부의 자극을 유발하는 물질 중 하나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나 기관지 질환, 폐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 매우 치명적인 2차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 어린이, 노인,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 있는 가정이라면 반드시 에어컨 청소 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 업체와 셀프 청소

에어컨 청소는 전문 업체에 맡기는 것이 가장 확실하지만 오염이 심각한 수준이 아니라면 개인이 혼자서 청소를 해도 됩니다. 특히 분리가 불가능한 구형 에어컨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흡기구 필터, 열교환기 등은 혼자서 분리 후 세척이 가능합니다.

에어컨은 제조사나 모델에 따라 필터 위치나 분리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설명서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벽걸이 에어컨은 전면 커버를 들어올리면 먼지 필터를 제거할 수 있으며, 스탠드 에어컨의 경우 후면이나 측면의 커버를 분리하여 먼지 필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청소 업체 비용

에어컨의 오염 정도가 매우 심각한 상태라면 혼자서 하지 말고 전문 업체를 통해 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조사의 청소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동네 사설 청소 업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오염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고압 세척, 스팀 세척, 열풍 등의 서비스가 포함된 전문 청소의 경우 벽걸이 에어컨은 5만원 정도, 스탠드형 에어컨 청소는 1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셀프 에어컨 청소 비용

단순한 먼지 필터 청소라면 그냥 물로만 깨끗하게 세척해서 다시 장착하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깨끗하게 세척을 하고 싶다면 베이킹 소다나 에어컨 청소 세제 등을 구입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대부분 1만원 정도면 구입이 가능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하여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혼자서 에어컨 청소하는 방법

가정에서 사용하는 스탠드 에어컨 또는 벽걸이 에어컨이라면 간단하게 필터 정도만 청소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필터를 깨끗하게 청소했음에도 퀴퀴한 냄새가 지속된다면 에어컨 내부까지 곰팡이가 증식한 것이므로 이때는 전문 청소 업체를 불러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청소 세제 만들기

온라인 쇼핑몰에서 에어컨 청소 세제를 구입해도 좋고 직접 만들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직접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중성 세제, 베이킹소다, 물을 1:1:1 비율로 섞어 청소 세제를 만듭니다. 그 후 에어컨에서 분리한 필터에 세제를 잘 묻혀가면서 솔로 문질러 먼지를 제거합니다.

먼지 필터 분리하기

에어컨 청소전에 전기 코드를 뽑아 전기를 차단합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벽걸이 에어컨은 전면 커버를 들어올리면 먼지 필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탠드형 에어컨은 측면이나 후면의 흡기 커버를 제거해서 먼지 필터를 제거하시면 됩니다. 필터는 망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변부를 잡아 살짝 들어올리면 쉽게 분리됩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하기

필터는 2주에 1회씩 청소해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실내 환기를 자주 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일주일에 한번씩 청소해주시면 됩니다. 분리한 필터를 칫솔에 청소 세제를 묻혀서 깨끗하게 닦은 후 맑은 물로 헹궈주기만 하면 됩니다. 필터를 모두 세척한 후에는 그늘에 널어놓아 물기가 제거될 때 까지 건조시킵니다. 직사광선에 필터를 노출시키면 변형이 생길 수 있으므로 그늘에서 건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 후 송풍 모드 사용하기

에어컨 청소를 끝내고 필터를 재장착 하신 후 1시간 정도 송풍 모드나 제습 모드를 틀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에어컨 내부에 남아있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서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에어컨은 자동 건조 기능이 있어 곰팡이가 쉽게 생기지 않습니다.

실외기 청소하기

에어컨 실외기도 함께 청소해야 냉방 효율이 높아집니다. 뜨거운 바람이 원활히 배출될 수 있도록 주변의 물건을 치워 바람이 통하는 길을 만들어줍니다. 실외기는 전원을 끈 상태에서 물을 뿌려가면서 쌓인 먼지만 제거해주면 됩니다. 물을 뿌릴 수 없다면 중성세제와 물을 섞어 걸레로 표면을 잘 닦아주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