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증 자가진단 방법 5단계, 거울을 보고 검사해 보세요.

남성의 여유증 자가진단 방법은 가슴의 모양과 크기를 비교하고, 촉진을 했을 때 유선 조직이나 멍울이 만져지는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여유증의 진단은 초음파 검사로 확인할 수 있으며, 유선 조직의 크기가 2cm 이상일 때 여성형 유방으로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남성에게 발생하는 여성형 유방은 청소년과 노인들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남성의 유방에서 유선 조직이 증식하면서 여성처럼 유방이 발달한 상태를 말하는데,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고환암, 칼만 증후군, 뇌하수체 종양, 클라인펠터 증후군, 안드로겐 내성 증후군, 갑상선 기능 항진증, 신부전 등의 질환에 의해서 여성형 유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유증 자가진단 결과 여성형 유방이 의심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감별 진단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유증 자가진단하는 방법

여성형 유방은 남성 호르몬과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이 발생하면서 여성 호르몬에 의해 유선 조직이 증식하여, 여성처럼 유방이 발달하는 증상입니다. 남성의 여유증은 일반적으로 양쪽 모두에서 관찰되지만 한쪽에서만 여유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슴의 모양이 여성과 매우 유사해지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큰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자존감 하락과 사회적인 위축을 초래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여유증 자가진단은 거울을 마주본 상태에서 가슴의 형태와 촉진을 통해서 검사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1개월에 1회 정도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자 여유증 자가진단 방법

  1. 가슴을 손으로 잡았을 때 멍울이 잡힌다.
  2. 손가락으로 유두 주변을 만졌을 때 주변 부위와 구분될 정도로 딱딱한 유선 조직 느낌이 든다.
  3. 가슴의 모양이 여성처럼 동그란 형태를 이루고 있고 손으로 잡을 수 있다.
  4. 유륜의 크기가 3cm 이상이다.
  5. 유두의 크기가 6mm 이상이다.

대표적인 여유증 의심 증상

  1. 다이어트나 운동을 해도 가슴살이 쉽게 빠지지 않는다.
  2. 가슴을 만졌을 때 몽우리가 만져진다.
  3. 마른 체형인데도 가슴이 쳐져있다.
  4. 가슴 때문에 얇은 옷을 입기가 어렵다.
  5. 청소년기에 여유증이 생긴 후 운동을 해도 가슴이 작아지지 않는다.
  6. 남들보다 가슴이 발달되어 있고, 여자 가슴 같다는 이야기를 들은 경험이 있다.
  7. 운동을 할 때 가슴이 출렁거리는 느낌이 든다.
  8. 가슴이 여성처럼 동그란 모양이고, 옆에서 봤을 때 유륜이 유독 돌출되어 있다.
  9. 가슴을 만졌을 때 여성의 가슴과 촉감이 유사하다.

여유증의 발생 원인

남성에게 여유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은 남성 호르몬이 부족해지면서 상대적으로 체내 여성 호르몬의 비중이 늘어나고, 이에 따라 유선 조직이 여성 호르몬에 반응하면서 증식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또한 비만, 탈모약 복용과 같은 원인에 의해서 여유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어서 정확한 감별이 매우 중요합니다.

성 호르몬 분비와 관련된 여유증

태아가 모체의 영향을 받아 출생 후 일시적으로 여성형 유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호르몬 분비가 시작되는 사춘기 시기에 일시적으로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여 여유증이 발생했다가 16세~17세가 되면 자연치유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노인들의 경우 남성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면서 여성형 유방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환에 의한 여유증

고환암, 간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 영양 실조, 부신 종양, 안드로겐 내성 증후군, 신부전, 클라인펠터 증후군, 칼만 증후군, 사람융모성선자극호르몬 분비 종양 등에 의해서 남성 호르몬이 여성 호르몬으로 체내에서 전환되는 양이 증가하면서 여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유증 자가진단을 했을 때 이전과 다르게 갑작스럽게 여유증이 발생하였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복용에 의한 여유증

에스트로겐 함유 식품, 페니토인, 클로미펜, 메트로니다졸, 시스플라틴, 시메티딘, 스피로노락톤, 메틸도파, 삼환계 항우울제, 디아제팜, 알코올, 칼슘통로차단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성호르몬 대사 작용에 영향을 미쳐서 여성형 유방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만에 의한 여유증

과체중 또는 비만에 의해서 가슴에 지방 조직이 축적되면서 가성 여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가슴을 촉진했을 때 멍울이 만져지지 않습니다. 지방 조직의 축적이 원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이요법, 운동을 통해서 체지방을 감량하고 살빼면 매우 큰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유증 예방법

여유증의 70%는 호르몬 분비가 불안정한 청소년기와 노년층에서 발생합니다. 호르몬 불균형에 의해 발생하는 여유증은 확실한 예방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식습관이 서구화되면서 비만 환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과체중에 의한 여유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여성형 유방이 의심되는 경우 매달 정기적으로 여유증 자가진단을 통해 가슴의 크기와 모양을 비교하는 것이 좋으며, 촉진을 통해서 멍울이나 유선 조직이 만져지는지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유증 치료 방법

여유증이 발생한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단순히 비만이 원인이라면 체중 감량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한 고환암이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같은 질환에 의해 발생한 여성형 유방은 원인이 되는 질환을 가장 최우선으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복용중인 약물에 의해 발생한 여유증은 약 복용을 중단하거나 다른 약으로 바꿔서 드시면 증상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비만이나 기타 질환과 관련이 없는 여성형 유방은 자가치료가 불가능하며 가슴 부위의 지방과 유선 조직을 제거하여 가슴을 전체적으로 평평하게 만드는 흉부외과적 수술 치료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상처 부위가 완전히 치유되고 조직이 정상적으로 자리를 잡을 때 까지 압박복을 착용해야 하지만 수술 후 상당히 높은 만족감을 얻을 수 있으며, 2~3주 후부터는 격렬한 운동도 가능합니다. 여유증 수술 부작용을 예방하고 재수술을 막기 위해서는 수술 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