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씨앗을 먹어야 하는 이유

오미자는 사람이 느낄 수 있는 다섯가지 맛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해서 오미자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껍질에서는 신맛, 과육에서는 단맛, 씨는 맵고 쓴맛, 전체적으로 짠맛이 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과 중국에서는 오미자 효능이 뛰어나다고 해서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해왔습니다.

오미자 열매에는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 성분 중에서도 리그난이라는 식물성 폴리페놀이 대표적이며, 추가적으로 각종 비타민과 플라보노이드, 구연산, 페놀염 글리코시드 등의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과 효과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아무리 오미자 효능이 좋다고 하더라도 과량 섭취하거나 체질에 잘 맞지 않는 사람이 섭취할 경우 의도하지 않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복용에 주의가 요구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오미자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오미자 씨앗을 반드시 먹는 것이 좋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미자 영양성분

오미자는 과일보다는 약재로 더 많이 사용될 정도로 높은 약효와 풍부한 영양 성분을 가진 식품입니다.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인 리그난, 디옥시 쉬잔드린, 감마 쉬잔드린, 쉬잔드롤, 고미신, 수도 감마 쉬잔드린, 안토시아닌,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구연산, 플라보노이드, 페놀염 글리코시드 등 오미자 효능의 핵심 성분이자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30여종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미자 먹는 법

오미자 효능 요약

오미자는 칼슘, 인, 철, 비타민, 단백질 등의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사과산, 주석산과 같은 유기산이 풍부해서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우리몸에 다양하고 이로운 효능과 효과를 나타내는데요. 오미자 효능 11가지에 대해 알아겠습니다.

혈액 순환 개선

오미자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은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세포의 손상에 대응해서 변종 세포의 생성을 억제하고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리그난과 같은 항산화 물질은 식물이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생성하는 성분인데, 이 항산화 물질을 섭취함으로써 혈관이 손상되는 것을 막고 혈관의 건강을 개선하여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 입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오미자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데 효과적입니다. 오미자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액 순환을 개선합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면 혈압이 정상적으로 유지되고 뇌졸중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각종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최근 오미자 효능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할 것이 골다공증 예방 효과입니다. 오미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고미신과 시잔드린은 골밀도를 최대 3배까지 높여서 골다공증을 효과적으로 예방한다고 합니다. 농촌진흥청과 전북대학교 연구팀의 연구에 따르면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쥐에게서 골밀도가 2배 ~ 3배 정도 증가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당뇨 개선

오래전부터 오미자 효능으로 당뇨병에 대한 이야기가 빠지지 않았습니다. 오미자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활용성을 증가시켜 혈당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즉 당뇨 환자에게서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물론 오미자를 당뇨병을 치료하는 용도로 섭취해서는 절대로 안되며, 보조적인 용도로 활용하여야 합니다.

간 건강 개선

오미자에 함유된 유기산과 항산화 물질은 간 건강을 개선하여 체내 쌓여있는 독소의 배출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간은 병이 생겨도 별다른 증상을 나타내지 않다가 병이 악화되고 난 후에야 발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에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오미자와 같은 식품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 개선

오미자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은 각종 박테리아, 세균,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염증과 신체적 질환의 위험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스트레스에 대응하여 면역력을 유지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작은 병에도 쉽게 걸리게 되므로, 평소 충분한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두뇌 건강 개선

오미자에 함유된 쉬잔드린이라는 성분은 항스트레스 효과를 나타내서 불안과 초조함을 줄이고 불면증을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오미자가 가진 혈액 순환 개선 기능은 두뇌에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두뇌 세포의 손상을 막아 치매와 같은 뇌질환의 발병 위험도를 낮춥니다.

항암 작용

한국인들의 주요 사망 원인으로 지목되는 암은 현대 의학으로도 치료하기가 매우 어려운 질환입니다. 암은 정상 세포의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하는데, 오미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변종 세포의 발생을 억제하여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피로 회복

오래전부터 오미자 효능에 대해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좋다고 하였습니다. 오미자에 함유된 쉬잔드린과 고미신이라는 성분은 신진 대사를 활성화시켜서 활력을 증가시킵니다. 또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고 신체의 대사 기능을 높여 피로를 개선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피부 건강 개선

피부에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감염되거나 신체 면역력이 저하되면 여드름이나 트러블과 같은 각종 피부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오미자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피부에서 트러블을 일으키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 박테리아로부터 피부를 보호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호흡기 건강 개선

인터넷에서 오미자 효능을 검색할 때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기관지 건강 개선 효과입니다. 오미자의 시잔드린이라는 성분은 천연 거담제로 작용해서 기관지의 점액을 제거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미자는 기도와 기관지를 깨끗하게 만들어 기침과 가래를 개선합니다. 또 호흡기를 더 건강하게 하며 각종 염증성 기관지 질환의 위험성도 낮춥니다.

오미자 부작용

오미자는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기 때문에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히 주의해야 하는 부작용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개인의 체질이나 현재 건강 상태에 따라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을 때도 있습니다.

  • 오미자는 혈당을 낮추는 효과를 나타내므로 당뇨 환자의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평소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상의학에 의하면 태음인을 제외하고는 장복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합니다.
  • 한번에 많은 양을 먹는 것은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1일에 2g ~8g 정도의 양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발열, 역류성 식도염, 위궤양 등의 질환이 있을 때도 오미자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미자 먹는 법

오미자에 함유된 다양한 영양 성분은 껍질과 과육에는 오직 20% 정도만 함유되어 있고, 나머지 80%는 씨앗에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즉 씨앗까지 모두 먹어야 오미자 효능 및 효과를 제대로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미자는 오미자차, 오미자청, 시중에서 판매중인 건강 보조 식품을 구입해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형태로 드시던지 설탕이나 당분을 되도록 적게 첨가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미자차

오미자를 먹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말린 오미자를 깨끗하게 씻고 물 1L당 30g 정도의 오미자를 넣어 우려냅니다. 찬물에서는 12시간 정도 우려내야 하고, 뜨거운 물에서는 3시간 정도 우려내면 됩니다. 다만 뜨거운 물에 우릴 때는 신맛이 더 강해지므로 냉수에 천천히 우려먹어야 맛이 더 좋습니다. 또 오미자차는 씨앗의 성분까지 섭취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씨앗의 영양소까지 모두 섭취하고 싶다면 차가 아닌 분말 또는 즙을 내서 먹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오미자청

말리지 않은 오미자를 깨끗하게 씻은 후 오미자와 설탕을 1대1로 넣어 발표시키면 됩니다. 발효 과정에서 가스가 생성되므로 뚜껑을 느슨하게 닫거나 작은 구멍을 뚫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60일 정도 발효시키면 오미자의 원액이 모두 빠져나오는데, 이 때 체에 한번 더 걸러서 보관하고 먹으면 됩니다. 다만 오미자 효능을 조금이라도 더 높이고 싶다면 넣는 설탕의 양을 줄이는 것이 건강에 더 좋습니다.

오미자 건강 보조 식품

오미자 효능을 높이기 위해서 오미자 씨앗까지 모두 추출한 제품들이 시중에 출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을 구입할 때는 기타 첨가물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성분표를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미자는 조금만 함유되어 있고 맛을 높이기 위한 당분의 함량이 높은 제품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라벨에 적혀있는 복용법을 잘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공진단 효능 및 부작용, 좋은 제품 구입하는 법
  2. 발치 후 음주 절대로 하면 안되는 이유와 주의사항
  3. 생강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맛있게 먹는 법
  4. 양파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올바른 복용법
  5. 비오틴 효능 4가지 및 부작용, 탈모에 좋아요
  6. 배즙 효능 효과 7가지 및 부작용, 복용 시 주의할 점
  7. 가시오가피 효능 6가지와 부작용, 인삼보다 좋아요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