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씨앗을 먹어야 하는 이유



오미자는 사람이 느끼는 다섯가지의 맛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해서 오미자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며, 껍질에서는 신맛, 과육에서는 단맛, 씨는 맵고 쓴맛, 전체적으로 짠맛이 난다고 해서 오미자라고 불립니다. 오미자 나무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자생하고 있는데 한국과 중국에서는 옛부터 오미자를 약재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오미자의 열매에는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 성분이 아주 풍부한데, 그 중에서도 리그난이라는 식물성 폴리페놀이 대표적이고 각종 비타민과 플라보노이드, 구연산, 페놀염 글리코시드 등의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다양한 효능과 효과를 나타냅니다. 대표적인 오미자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오미자 씨앗을 반드시 먹는 것이 좋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세요.


오미자 영양성분

오미자 먹는 법


오미자 효능

오미자는 칼슘, 인, 철, 비타민, 단백질 등의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사과산, 주석산과 같은 유기산이 풍부해서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우리몸에 다양하고 이로운 효능과 효과를 나타내는데요. 오미자 효능 9가지에 대해 알아보세요.

 

  • 혈액순환 개선

오미자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은 활성 산소가 일으키는 세포의 손상에 대응해서 변종 세포의 생성을 억제하고 세포의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항산화 물질은 식물이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가지고 있는 성분인데, 이 항산화 물질을 섭취함으로써 혈관이 손상되는 것을 막고 혈관의 건강을 개선하여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 입니다.

 

  • 심혈관 질환 예방

오미자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데 효과적입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면 혈압이 정상적으로 유지되고 뇌졸중이나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각종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당뇨 개선

오미자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해서 혈당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즉 당뇨 환자에게서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인데요. 물론 오미자를 당뇨병을 치료하는 용도로 섭취해서는 절대로 안되는 일입니다.

 

  • 간 건강 개선

오미자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은 간을 깨끗하게 만들어서 간 건강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간은 병이 생겨도 별다른 증상을 나타내지 않다가 병이 악화되고 난 후에야 발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에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오미자와 같은 식품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면역력 개선

오미자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은 각종 박테리아와 세균,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스트레스에 대응하여 면역력을 유지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작은 병에도 쉽게 걸리게 되므로, 평소 충분한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정신 건강 개선

오미자에 함유된 쉬잔드린이라는 성분은 항스트레스 효과를 나타내서 불안과 초조함을 줄이고 불면증을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오미자가 가진 혈액 순환 개선 기능은 뇌에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뇌의 세포 손상을 막아 치매 같은 뇌질환의 발병 위험도를 낮춥니다.

 

  • 피로 회복

오미자에 함유된 쉬잔드린과 고미신이라는 성분은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고 신체의 대사 기능을 높여 피로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피부 건강 개선

오미자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피부에서 트러블을 일으키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 박테리아로부터 피부를 보호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호흡기 건강 개선

오미자의 시잔드린이라는 성분은 천연 거담제로 작용해서 기관지의 점액을 제거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미자 부작용

오미자는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기 때문에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별다른 부작용을 나타내지는 않지만 개인의 체질이나 현재 증상에 따라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을 때도 있습니다.

  • 오미자는 혈당을 낮추는 효과를 나타내므로, 당뇨 환자의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평소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상의학에 의하면 태음인을 제외하고는 장복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합니다.
  • 한번에 많은 양을 먹는 것은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1일에 2g ~8g 정도의 양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열이 나거나 위궤양 등의 질환이 있을 때도 오미자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미자 먹는 법

오미자에 함유된 다양한 영양성분은 껍질과 과육에는 오직 20% 정도만 함유되어 있고, 나머지 80%는 씨앗에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즉 씨앗까지 모두 먹어야 오미자 효능 및 효과를 제대로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미자는 오미자차, 오미자청, 시중에서 판매중인 제품을 구입해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 오미자차

오미자를 먹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말린 오미자를 깨끗하게 씻고 물 1L당 30g 정도의 오미자를 넣어 우려냅니다. 찬물에서는 12시간 정도 우려내야 하고, 뜨거운 물에서는 3시간 정도 우려내면 됩니다. 다만 오미자차는 오미자 씨앗의 성분까지 섭취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오미자청

말리지 않은 오미자를 깨끗하게 씻은 후 오미자와 설탕을 1대1로 넣어 발표시키면 됩니다. 발효 과정에서 가스가 생성되므로 뚜껑을 느슨하게 닫거나 구멍을 뚫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60일 정도 발효시키면 오미자의 원액이 모두 바져나오는데, 이 때 체에 한번 더 걸러서 보관하고 먹으면 됩니다.

 

  • 오미자 제품 구입해서 먹기

오미자의 영양 성분을 섭취하기 위해서 오미자 씨앗의 영양성분까지 모두 추출한 제품들이 시중에 출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을 구입할 때는 첨가물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성분표를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라벨에 적혀있는 복용법을 잘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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