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주사 가격 정보, 가다실4가 가다실9가 서바릭스2가

자궁경부암은 여성의 생식기에서 발생하는 매우 흔한 암입니다.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백신을 접종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자궁경부암 주사 가격이 저렴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연령별 무료 접종 혜택을 활용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모든 연령의 여성에게서 발생할 수 있으나 15세 ~ 34세의 젊은 여성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주사 접종을 통해 꾸준히 발생율이 감소하고 있으나 여전히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 중 2번째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이란?

HPV라고 불리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될 때 자궁경부암이 유발됩니다. 하지만 HPV에 감염이 되었다고 해서 무조건 자궁경부암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감염이 되더라도 70%~80% 정도는 1년 이내에 자연적으로 치유가 됩니다. 하지만 고위험군인 HPV 16번과 18번에 감염되면 자궁경부암 발생 위험성이 크게 상승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조기에 진단되면 예후가 양호하지만, 경과가 진행된 후에는 완치가 매우 어려운 질환이기 때문에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을 통해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궁경부암의 발생 원인

자궁경부에 생긴 미세한 상처를 통해서 HPV가 침투되었을 때, 성접촉이나 성관계 등에 의한 HPV 감염에 의해 자궁경부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평균적으로 HPV에 감염된 후 암으로 발전하기까지 10년 정도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의 중요성

자궁경부암은 병의 진행 속도가 매우 느리고 특이적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힘든 질환입니다. 하지만 병을 발견하기 위한 선별 검사가 존재하고, 자궁경부암 주사 접종을 통해 사전에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백신 접종이 국가적인 차원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주사 가격

자궁경부암 백신의 종류는 서바릭스 2가, 가다실 4가, 가다실 9가로 구분됩니다. 세가지 백신의 차이점은 예방을 할 수 있는 바이러스의 개수 차이입니다. 또한 3가지 백신 모두 고위험군인 6번, 11번, 16번, 18번을 예방합니다. 가장 많은 접종률을 보이는 가다실 9가는 31번, 33번, 45번, 52번, 58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주사는 총 3회를 접종해야 하며, 1회당 2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자궁경부암 주사 가격 (1회)자궁경부암 주사 가격 (종합)
1회 20만원3회 60만원

자궁경부암 백신 종류

자궁경부암 백신 종류는 가다실 4가, 가다실 9가, 서바릭스 2가로 구분되며 현재 가장 많이 접종하는 백신은 서바릭스 2가와 가다실 9가입니다. 또한 국가에서 무료 접종으로 사용되는 백신은 서바릭스 2가와 가다실 4가입니다. 가다실 9가는 무료 접종 백신이 아니기 때문에 자궁경부암 주사 가격을 자비로 부담해야 합니다.

서바릭스 2가가다실 4가가다실 9가
HPV 16번
HPV 18번
HPV 16번
HPV 18번
HPV 6번
HPV 11번
HPV 16번
HPV 18번
HPV 6번
HPV 11번
HPV 31번
HPV 33번
HPV 45번
HPV 52번
HPV 58번

자궁경부암 주사 무료 접종

자궁경부암 주사 가격을 무료로 지원하는 자궁경부암 예방 사업은 서바릭스 2가와 가다실 4가 백신이 사용됩니다. 2021년 기준으로 무료 접종 대상자는 만 12세에 해당하는 2008년 ~ 2009년에 태어난 여성 청소년입니다.

2021년 자궁경부암 백신 무료 접종 대상자
만 12세 여성 (2008년 ~ 2009년생)

자궁경부암 백신 무료 접종 신청 방법

  1.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홈페이지 접속
  2. 예방접종관리
  3. 지정의료기관 찾기
  4.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5. 지역 선택
  6. 백신 종류 중 사람유두종 바이러스_자궁경부암 선택
  7. 병원 선택 후 접종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대상

자궁경부암 주사는 9세 이상의 여아부터 접종이 가능합니다. 성 경험을 시작하기 전에 접종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에 성 경험의 시작 연령, 백신의 면역원성, 예방접종의 효과와 비용을 모두 고려해서 만 12세에 접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9~13세 여성은 자궁경부암 주사 가격이 무료이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시기

9세 ~ 13세 연령대에 첫 접종을 받을 경우 6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을 받으면 됩니다. 2회 접종이 허가된 연령이 지난 이후에 처음 백신을 접종 받을 경우 3회 접종이 필요합니다. 3회 접종을 받을 때는 4가와 9가는 0, 2, 6개월 간격으로 받아야 합니다. 2가 백신의 경우 0, 1, 6개월 간격으로 3차 접종을 받게 됩니다.

남성의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남성이 자궁경부암 백신을 접종하면 생식기 사마귀, 구인두암, 음경암, 항문암 등의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HPV는 성 접촉에 의해 전파되기 때문에 남성이 접종을 받으면 부인이나 애인에게 HPV를 전파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성의 경우 무료 접종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자궁경부암 주사 가격을 100% 자비로 부담을 해야 합니다.

중년 여성의 접종 효과

현재 자궁경부암 백신은 9세 ~ 26세까지 접종 허가를 받은 상태입니다. 허가 연령 이후의 여성에게서는 자궁경부암의 예방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6세가 초과되었더라도 성경험이 없거나 HPV에 노출될 일이 없었던 여성이라면 이론적으로 암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