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리 탈모 초기 증상과 효과적인 치료 예방법

정수리 탈모는 남성 호르몬에 영향을 받아 발생하는 탈모로 과거에는 50대 중년 남성에게 많이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20대~3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도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정수리 탈모는 초기 증상을 파악하고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이 탈모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수리 탈모는 M자 탈모와 달리 다른 머리카락으로 가릴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만 탈모가 진행되도 쉽게 외부로 노출되기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특히 사회 생활이 활발한 젊은 남성의 자존감 저하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정수리에서 발생하는 탈모는 호르몬 분비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성 탈모나 다이어트로 인해 발생하는 탈모와 달리 좋은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머리숱이 쉽게 회복되지 않습니다. 정수리 탈모 원인, 초기 증상과 효과적인료법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정수리 탈모 원인

호르몬 변화에 의한 탈모나 심한 스트레스, 수면부족, 영양 섭취 부족 등은 정수리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호르몬 분비 변화에 의한 탈모는 반드시 전문의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생활습관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탈모는 원인을 교정하는 것 만으로도 큰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정수리 탈모 초기에는 ‘혹시 탈모인가? 아닐거야’ 라며 탈모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려 하고 숨기려해서 초기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탈모가 많이 진행된 후에야 치료를 시작하는 케이스가 많이 있습니다. 탈모 역시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초기 치료가 큰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정수리 탈모가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유전적 요인
  2. 노화
  3. 잘못된 생활습관과 부족한 영양 섭취
정수리 탈모 예방법

정수리 탈모 초기 증상

모발이 가늘어지거나 부드러워지고 힘이 없어지는 것 같아집니다. 또한 이전보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것 같고 뒷머리나 옆머리에 비해 정수리쪽 모발의 굵기가 가늘어지기도 합니다.

  1. 정수리쪽 모발이 다른 부위에 비해 가늘다.
  2. 머리카락에 힘이 없다.
  3. 빠지는 머리카락의 갯수가 늘어났다.
  4. 거울에 비친 정수리 피부가 잘 보이는 것 같다.
  5. 가마가 넓어졌다.
  6. 두피에 피지량이 늘어났다.
  7. 가슴이나 수염털의 양이 많아지거나 굵어졌다.

모발 견인 테스트

모발 견인 테스트는 탈모 초기 증상을 파악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테스트이며 방법도 아주 간단합니다.

  • 정수리쪽에 위치한 머리카락을 10개 정도 잡아서 힘을주어 당겨봅니다.
  • 3개 이상의 머리카락이 뽑혔다면 탈모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정수리 탈모 치료법

정수리 탈모는 다른 탈모와 마찬가지로 탈모치료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진행 정도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탈모치료제는 호르몬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탈모의 진행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모근이 이미 퇴행된 경우에는 치료제도 효과가 없으므로 빠른 시일내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페시아

프로페시아는 본래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제로 개발되었으나 탈모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본격적인 탈모 치료제로 출시되었습니다. 탈모를 일으키는 디히드로테스토스테론(DHT)의 농도를 감소시켜 탈모를 억제하는 것으로 남성 전용이며 여성은 복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18세 ~ 41세 남성 1879명에게 2년간 복용시킨 결과 83%에서 탈모 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66%에서 발모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1997년 FDA로부터 최초의 탈모 치료제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치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프로페시아를 복용해야 하며 복용을 중단하면 몇달 후 다시 탈모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아보다트

아보다트는 프로페시아와 함께 탈모 치료제 시장을 제패하고 있는 약품입니다. 일본 남성 120명을 대상으로 52주간 아보다트를 복용시킨 결과 모발의 양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프로페시아와 같이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로 개발되었으며 남성만 복용하는 약품입니다.

모낭재생주사

모낭재새주사는 모근을 만드는 줄기세포가 재생할 수 있도록 영양분을 공급하여 머리숱이 많아지도록 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환자의 나이가 탈모 상태, 두피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되며 가늘어진 모발을 굵어지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모발이식

모발이식은 뒷머리의 모발을 탈모가 생긴 부위에 옮겨심는 것 입니다. 뒷머리는 탈모를 유발하는 DHT의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재이식을 한 모발은 탈모가 생기지 않습니다. 모발 이식은 탈모치료제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탈모치료제를 우선적으로 시행해본 후 효과가 없을 때 시술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형 탈모 예방법

정수리 탈모는 주로 호르몬 변화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큰 예방법은 없다고 할 수 있으나 잘못된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 만으로도 어느 정도의 예방 효과는 얻을 수 있습니다.

  • 단백질을 자주 섭취합니다.
  • 충분한 수면시간을 유지합니다.
  • 스트레스를 피합니다.
  • 굵은 빗을 사용하여 머리를 빗어 마사지를 해줍니다.
  • 머리를 감고 난 후에는 시원한 바람을 사용하여 두피까지 잘 말려줍니다.

가을과 겨울은 탈모의 계절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날씨가 춥고 건조하다보니 두피가 건조해지고 자극이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날씨가 춥다보니 씻는 것도 게을러져서 각종 노폐물이 두피에 쌓여 탈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즉 두피를 깨끗하고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은 물론 모발에 좋은 영양소를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옆머리 탈모 원인 및 치료 방치하면 안되는 이유
  2. M자 탈모 초기 증상 10가지 및 효과적인 예방법
  3. 앞머리 탈모 원인 증상과 효과적인 치료 방법
  4. 머리 숱 많아 지는 법 특효인 음식과 헤어팩 만들기
  5. 비듬 없애는 법 3가지와 효과적인 각질 예방법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