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증 테스트 20문항, 양극성 장애가 의심된다면?

조울증은 기분을 조절하는 기능에 문제가 생긴 질환으로 양극성 장애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조울증은 조증과 우울증이 번갈아 가면서 발생하는데 조증은 기분이 과도하게 좋아지고 에너지가 넘쳐서 직업이나 일상 생활에서 문제를 일으키게 되며, 반대로 우울증이 나타나면 기분이 극심하게 저하되어 욕구 및 의욕이 크게 낮아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조울증 I형과 II형으로 구분되는데 I형은 조증 삽화가 나타나는 것이며, II형은 조증 삽화 없이 경조증 삽화가 반복되는 것 입니다. 조울증의 유병률은 I형이 0.4% ~ 1.6%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II형의 경우 약 0.5% 정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울증은 남녀 성별에는 큰 차이가 없이 발병하며 평균 30세 정도의 이른 나이에 발생하게 됩니다. 조울증은 환자 스스로나 주변에서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질병이며, 증상이 계속해서 재발되거나 악화될 경우에는 치료가 점차 어려워지기 때문에 빠른 시일내에 전문의와 상담 및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한 우울 조울병 학회에서 제공한 조울증 테스트 및 결과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색맹 테스트, 무료 온라인 자가진단 사이트

안경 어지러움 발생 원인, 올바른 해결 방법은?

시력 검사 방법, 인터넷에서 무료로 측정하는 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프린터로 인쇄하는 법

칡순 효능 14가지 및 부작용, 올바른 복용법은?


조울증 테스트

아래에서 설명드리는 조울증 테스트는 양극성 장애를 진단하는 도구가 아닙니다. 정확한 진단은 정신과 전문의와의 체계적인 면담을 통해서 이뤄지게 되며 추가적인 MRI, CT, 뇌구조검사, 뇌파검사, 심리검사, 신경인지기능검사 등의 포괄적인 검사 후 진단 받게 됩니다.

 

조울증 테스트 20문항

아래의 20문항에 대해 1점 ~ 4점의 점수를 기록합니다. 총 합산된 점수에서 1.25를 곱하여 최종 결과 검수를 구하시면 됩니다.

  • 그렇지 않다 : 1점
  • 때때로 그렇다 : 2점
  • 자주 그렇다 : 3점
  • 거의 항상 그렇다 : 4점

 

  1. 나는 의욕이 없고 우울하고 슬프다.
  2. 나는 하루 중 아침이 가장 기분이 좋다.
  3. 나는 갑자기 울거나 울고 싶을 때가 있다.
  4. 나는 잠을 잘 못 자거나 아침에 일찍 깬다.
  5. 나는 평상시와 같이 잘 먹는다.
  6. 나는 이성과 이야기하고 함께 있기를 좋아한다.
  7. 나는 체중이 줄어든 것 같다.
  8. 나는 변비가 있다.
  9. 나는 별 이유 없이 몸이 나른하고 피곤하다.
  10. 나는 심장이 평상시보다 빨리 뛰거나 두근거린다.
  11. 내 정신이 이전처럼 맑다.
  12. 나는 어떤 일이든 전처럼 쉽게 처리한다.
  13. 나는 안절부절 해서 가만히 있을 수 없다.
  14. 나의 장래는 희망적이라고 느낀다.
  15. 나는 평소보다 짜증이 많아졌다.
  16. 나는 매사에 결단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17. 나는 유익하고 필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18. 나는 내 삶이 충만하고 의미가 있다고 느낀다.
  19. 내가 죽어야 남들이 편할 것 같다.
  20. 나는 전과 같이 즐겁게 일한다.

 

20개의 문항에 대한 결과를 합산하여 총 점수를 구하시면 됩니다. 총 점수가 50점 이상이면 조울증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며, 60점이면 중증 상태를 의미합니다. 70점 이상일 경우 빠른 시일내에 전문적인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울증 테스트


조울증의 원인 및 치료

조울증이 발병하는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노어에피네프린, 도파민, 5-HIAA 등의 물질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호르몬 조절 기능의 이상, 신경 해부학적 이상 등의 요인들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 조울증은 치료받지 않을 경우에는 조증과 우울증이 교대료 반복하기도 하며, 조증만 주기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 지속적인 치료를 통하여 재발을 예방하고,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꾸준한 약물 복용이 매우 중요한 질병이며, 급성 증상이 사라지더라도 유지 용량의 약물을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조울증 환자의 가족은 환자의 치료에 대해 지나친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가족간의 격려 및 환자 가족 모임에 참석하는 것도 좋습니다. 환자가 회복되는 기간에는 환자가 약물을 꾸준히 복용하도록 도와야 하며 느긋하고 여유로운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