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치료 후 통증 발생의 원인과 대처 방법

충치는 치아 우식증이라 불리며 치아 표면에 있는 세균에 의해 입안의 음식물 찌꺼기가 분해되면서 치아의 법랑질을 손상시키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치아 우식증이 법랑질에 한정될 경우에는 통증이 없으나 상아질까지 침범할 경우 시린이나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충치는 심한 통증을 동반하므로 반드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경우에 따라서 오히려 충치 치료 후 통증 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충치 치료 후 통증 생기는 이유

사실 충치 치료 후 며칠간은 이가 시리거나 통증이 지속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되는데 통증이 지속될 때에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충치 치료 과정에서 받은 자극

충치 치료 과정에서 사용되는 장비 (드릴 등)를 통하여 발생하는 기계적인 자극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과정에서 신경이 자극을 받게 되어 신경에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며칠 정도는 시리거나 아픈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만약 일정 기간이 지났음에도 통증이나 시린이가 지속된다면 신경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치아에 금이 간 경우라면 반드시 이를 치료해야 합니다.

 

  • 재료에 의학 자극

충치를 떼우는 데에는 금이나 인레이, 아말감, 세라믹, 레진 등 다양한 재료가 사용됩니다.

어떤 재료이던 실제 치아와는 다른 재질을 사용하는 것이므로 완전히 적응이 될 때 까지는 통증이나 시린이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특히 금이나 아말감은 금속성 재료이므로 온도에 예민하며, 특히 차가운 음료나 음식을 먹을 때 시린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레진이나 세라믹은 재료 자체가 치아에 자극감을 줄 수 있으나 대체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개선됩니다.

 

  • 신경 조직의 염증이 심할 때

충치로 인해 발생한 신경의 염증이 심한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충치 자체는 치료가 되었지만 신경에 염증이 지속되는 것으로 심한 통증이나 시린이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반드시 신경치료가 필요합니다.

 

cavity

 

충치 치료 후 통증이 생기면?

치료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면 빠르게 치과에 내원하여야 하며, 경우에 따라 신경치료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는 충치로 인해 감염된 치아의 신경이나 혈관, 기타 세포 조직을 제거하고 다른 재료로 밀봉시켜 치아의 기능을 유지시키는 것 입니다.

충치 치료에 사용된 재료가 레진일 경우 신경 치료를 시행할 확률이 높다고 하며, 아말감의 경우 적응 기간이 조금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레진과 아말감

최근에는 아말감 보다는 레진을 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치아색과 유사하기 때문에 티가 나지 않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레진은 치료 후 4일 ~ 5일 정도는 온도에 민감한 편이며, 이 기간동안의 자극감은 정상일 수 있습니다. 다만 1주 ~ 2주 이상 지속되는 통증이나 시린이는 신경 조직의 염증으로 인한 것일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신경 치료가 시행되어야 합니다.

 

통증이 계속되면 어떻게 하나요?

충치 치료 후 통증 또는 치아의 시린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즉시 치과에 내원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시린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적응이 될 때 까지 잠시 기다려 보는 것도 좋습니다. 치료 과정에서 발생한 자극이나 상처로부터 치유되는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딱딱한 음식을 피합니다.
  •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을 피합니다.
  • 자극감이 있는 음식을 피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도 통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치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관련 포스팅 보기

치은염 치료 및 예방 가장 좋은 방법은?

치은염 통증 가라앉히는 효과적인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