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초기증상 7가지와 나타날 수 있는 일들

치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한 뇌손상으로 인해 인지기능에 장애가 발생하여 지능, 기억, 언어, 학습 능력 등 정신적인 능력이 감퇴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는 가능했던 간단한 일상생활 마저도 스스로 하기 어려워져서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현재 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치매의 원인 질환으로는 90여가지가 있으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알츠하이머, 혈관성 치매, 루이체 치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알츠하이머 병은 치매의 원인 중 가장 흔하며 전체 원인 중에서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치매 초기증상 및 증상이 심해지면 나타날 수 있는 일, 치매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치매 초기증상

치매 초기증상 중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최근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 입니다. 치매는 과거의 기억보다 최근의 기억을 먼저 잃어버립니다.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과거의 일도 점차 잊어버리게 되어 가족이나 자식들을 못알아보게 됩니다. 방금 밥을 먹었음에도 밥을 안먹었다고 투정을 부리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짜증이나 화를 내는 일도 많아집니다.

  • 최근의 기억을 자주 잊고 깜빡합니다.
  • 짜증이나 화를 내는 일이 많아집니다.
  • 다른 사람을 쉽게 의심하고 의처증이나 의부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 같은 행동을 자주 반복합니다.
  • 사람들을 만나기 싫어하고 피하는 일이 많아집니다.
  • 공간 지각 능력이 저하되어 자주 가던 곳도 낯설어합니다.
  • 여러 감각들이 (시각, 후각, 미각, 청각 등)이 한번에 저하되기도 합니다.









치매가 더 심해지면?

치매는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많은 분들께서 건망증이 심해졌다거나 깜빡하는 일이 늘어났다고 착각하기 쉬워 초기 치료 타이밍을 놓치고 증상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야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치매 초기증상 몇가지에 대해 알아보세요.

  • 예전에는 쉽게 하던 일을 어려워한다.

치매가 시작되면 예전에는 쉽게 했었던 밥상 차리기나 옷 입기, 청소하기 등의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것에 어려움을 나타냅니다. 쉽게 말하면 옷이 더러워져도 입고 다닌다거나 음식을 만들어놓고 차리는 것을 깜빡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말을 더듬거리기 시작합니다.

치매 환자는 말을 하면서 올바른 단어를 떠올리지 못하게 되어 허둥대거나 말을 더듬대기도 합니다. 특히 단어나 속담과 같은 문장이나 표현을 기억해내기 어려워하며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의사소통이 불가능해질 수 있으며 몸동작이나 표정으로 의사소통을 하게 됩니다.

 

  • 공간과 시간 개념을 잊는다.

치매에 걸리면 공간과 시간적 개념의 혼동을 경험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방향을 잘 못찾는다거나 이미 지나온 길을 잊어버리고 다시 지나가기도 합니다. 결국에는 돌아가는 길을 찾지 못하게 됩니다. 시간에 대한 감각도 상실되어 한밤중에 밥을 먹는다거나 대낮에 이불을 깔고 잠을 자기도 합니다. 또는 아무곳이나 들어가서 자신의 집이라고 착각하기도 합니다. 많은 치매환자들이 혼자서 외출을 했다가 집을 찾지 못하게 됩니다.

 

  • 물건을 쉽게 잃어버립니다.

평소에 자주 사용하면서도 보관 위치가 잘 바뀌지 않는 물건들마저도 보관장소를 쉽게 잊어버립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이나 자동차 키의 보관장소를 기억해내지 못하기도 하며 전혀 엉뚱한 곳에 보관해놓고 그 물건이 왜 거기에 들어있는지 기억하지 못합니다. 노인성 치매 환자들은 이러한 현실을 마주하기 어려워하고 진실을 두려워하므로 이를 가지고 논쟁을 시작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기분이나 성격이 바뀝니다.

누구나 살면서 기분이나 성격에 변화가 자연스럽게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치매 환자들은 갑작스럽게 기분과 성격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방금 전까지만 해도 웃고 즐거웠다가도 갑자기 크게 화를 내거나 짜증을 부립니다. 치매 환자는 스스로의 문제에 대해 좌절하기도 하는데 보호자가 함께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내는 것은 좋지 않스니다.

 

  • 활동 영역이 줄어듭니다.

평소에는 잘 찾아가던 장소나 모임에 나가는 것이 점점 줄어듭니다. 활동이 뜸해지면서 우울해지거나 한 장소에서 멍하니 앉아있기도 합니다.


치매 예방법

치매를 완벽하게 예방하는 방법은 없지만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효과적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 규치적인 운동을 합니다. 과도한 운동보다는 걷거나 산책, 에어로빅, 수영 등이 적합합니다.
  • 취미 생활을 갖도록 합니다. 세밀한 손동작을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자수나 그림그리기 등이 좋습니다.
  • 다른 사람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갖습니다. 노인들은 여가 시간이 많기 때문에 봉사활동이나 각종 모임등을 통해 친구를 사귀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스를 줄이고 항상 즐겁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생활하도록 합니다.
  • 술이나 담배는 각종 질환을 유발하며 특히 알콜은 알콜성 치매를 일으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운 날씨에 외출하는 것은 뇌경색의 위험을 높이므로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으며 보온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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