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 에센스 사용법 및 모발 타입별 제품 선택하기

헤어 에센스는 모발에 보습과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평소 머릿결이 건조해서 푸석거리거나 헤어 스타일링을 자주 하는 사람이 모발 건강을 개선시키기 위해 사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헤어 에센스 사용법을 제대로 알고 지키는 사람은 매우 드문 편입니다.

시중에서 다양한 가격대의 에센스를 구입할 수 있으며 용도에 따라 제품군이 구별되어 있습니다. 값이 비싸다고 해서 무조건 더 좋은 제품인 것은 아니며, 반대로 값이 싸다고 해서 기능이 나쁜 제품인 것도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모발 상태나 관리 용도에 맞춰 적절한 에센스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헤어 에센스는 헤어 왁스처럼 일시적으로 머릿결을 좋아보이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트리트먼트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실제로 모발을 보호할 수 있는데 잘못된 헤어 에센스 사용법으로 인하여 효과는 보지 못하고 오히려 모발을 손상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올바른 헤어 에센스 사용법

헤어 에센스는 오일 성분이 들어간 제품이 많은데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면 머리가 떡져보일 수 있습니다. 1회 적정 사용량은 머리 길이에 따라 다르나 콩 1개 ~ 2개 정도의 양만 사용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본격적으로 올바른 헤어 에센스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헤어 에센스 사용법

  • 긴 머리 : 콩 2알 정도
  • 어깨 위 정도의 머리 : 콩 1알 정도
  1. 머리를 감은 후 물기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헤어 에센스를 바른 후 모발을 건조시킵니다.
  2. 젖은 모발 상태에서 에센스를 바르고 건조시키면 에센스 흡수를 돕고 모발 손상을 예방합니다.
  3. 에센스를 덜어낸 후 손바닥에 비벼 전체에 묻히고 모발끝 위주로 발라줍니다.
  4. 모발끝을 먼저 바른 후 남은 양으로 모발 중간에서 아래로 쓸어내주듯이 발라주면 됩니다.
  5. 머리를 다 말리고 원하는 스타일링을 하신 후 소량의 에센스를 1번 더 발라줍니다.
  6. 웨이브 머리를 한 상태라면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게 한 후 주먹을 쥐듯이 모발을 움켜쥐었다 폈다를 반복하며 발라주면 웨이브 머리에 탄력이 더해집니다.

헤어 에센스 사용법 중 특히 주의할 점은 헤어 에센스가 두피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 입니다. 두피 전용 에센스 제품이라면 두피에 닿아도 상관이 없지만 모발 전용 에슨스는 화학 성분이 있기 때문에 두피에 닿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고데기나 세팅기처럼 헤어 열기구를 사용해야 한다면 세팅을 끝낸 후 에센스를 1번 더 발라야 합니다. 건조한 모발에 에센스를 바르고 열기구를 사용하면 에센스가 타버리면서 모발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건조한 모발

머리에 물기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에센스를 바르고 드라이를 한 후 스타일링 에센스를 한번 더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드라이를 할 때는 찬바람을 사용하는 것이 모발의 수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이트 모발이라면 보습력과 영양이 함유된 크림이나로션 타입의 에센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웨이트 모발의 경우 보습력과 영양, 윤기, 광택을 모두 살릴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볼륨감을 살리려면 고정력이 있는 왁스나 컬링 에센스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일반 모발

머리숱이 많은 머리라면 수분이 많은 에센스를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분기가 많은 모발이 오일이나 에센스 타입을 사용하면 머리카락이 뭉칠 수 있기 때문에 미스트나 액체형 수분 에센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숱이 적다면 모근에 힘을 주고 모발에 탄력과 볼륨감을 살릴 수 있는 가벼운 질감의 에센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헤어 스타일링 후 소프트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모발의 뿌리를 고정하면 머리숱이 풍성해보이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헤어 에센스 사용법
헤어 에센스 사용법 및 모발 타입별 제품 선택하기 2

모발 타입에 따른 헤어 에센스 선택하기

헤어 에센스는 머릿결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해도 좋지만 특히 모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 사람이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헤어 에센스 사용법을 잘 알고 지킨다면 모발 손상을 매우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 매일 고데기나 세팅기를 사용하는 사람
  • 손상 모발
  • 염색 모발
  • 푸석거리는 모발
  • 건조한 모발 등

헤어 에센스는 오일타입, 수분타입, 크림타입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현재 모발의 상태에 따라 제품의 형태를 선택해야 합니다.

오일 타입

오일 타입은 손상된 모발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모발의 큐티클을 부드럽게 만들고 보호하여 모발에 윤기와 광택을 되살려 촉촉한 머릿결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크립 타입

크림 타입의 헤어 에센스는 갈라지거나 푸석거리는 건조한 모발에 사용합니다. 케라틴이나 세라마이드 등 모발을 구성하는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촉촉하고 윤기있는 모발을 만듭니다.

수분타입

수분 타입의 헤어 에센스는 일반적인 건강한 모발에 사용하면 좋으며 두피가 건조하거나 가려운 사람이 모발이나 두피에 사용하면 머릿결을 촉촉하게 만들어 줍니다.


  1. 머리 숱 많아 지는 법 특효인 음식과 헤어팩 만들기
  2. 머릿결 좋아지는 방법 기초부터 시작하기
  3. 비듬 없애는 법 3가지와 효과적인 각질 예방법
  4. 정수리 탈모 초기 증상과 효과적인 치료 예방법
  5. 지루성 두피염 샴푸 추천 실제로 효과본 2가지 제품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