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측정기 추천, 가정용 10가지 제품 성능 및 가격 비교

혈압계란 혈관내의 수축기압과 이완기압을 측정하는데 사용하는 의료기기 입니다. 정상적인 혈압을 유지하는 건강한 사람이라면 혈압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적은 편이지만, 고혈압 (저혈압) 환자나 혈관 관련 질환자일 경우에는 매일 혈압을 측정해서 현재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최근에는 가정에서도 혈압을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가정용 혈압계를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데, 그 종류와 가격대가 매우 다양한 탓에 어떤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의문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의문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가정용 혈압계의 품질 및 가격에 대해 비교한 자료를 배포했는데요. 혈압 측정기 추천 및 가격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진료기록 조회, 인터넷에서 확인하는 방법

진료기록 조회, 인터넷에서 확인하는 방법

화살 나무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임산부는 주의하세요

혈압 낮추는 음식 11가지, 정상 혈압 수치는?

혈압 재는 법, 가정에서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


혈압 측정기 추천

가정용 혈압계는 의료기기법에 의하여 의료기기로 지정된 품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렴한 제품이라 하더라도 혈압 측정 결과물은 정확하게 측정되는 편이므로 비싼 제품이 무조건 혈압을 더 정확하게 측정한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비싼 제품일 경우 몇가지 사용자 편의 기능이 추가된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가정용 혈압계 브랜드

  • 노이텍, 로즈맥스, 마이크로라이프, 메디텍, 서흥메가텍, 에이엔디메디칼, 오므론, 인바디, 카스, 휴비딕

위의 제조사는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이며, 제품에 따라 최저 4만원대에서 10만원 초반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물론 가격이 저렴하다고 하더라도 혈압을 측정하는 기능 자체는 모두 충실한 제품들입니다. 아래의 제품은 한국 소비자원에서 상위 10개 업체 제품 중 소비자가 선호하는 가격대인 4 ~ 12만원 이내의 제품을 선정한 자료입니다.

  1. 노이텍, TMB-1018, 중국, 47,900원
  2. 로즈맥스,  AD761f, 중국, 68,000원
  3. 마이크로라이프, BP A6 PC, 중국, 111,340원
  4. 메디텍, MD-2070, 한국, 65,490원
  5. 서흥메가텍,  E-1568A, 중국, 42,240원
  6. 에이엔디메디칼,  UA-767JP, 일본, 94,860원
  7. 오므론,  JPN601, 일본, 112,100원
  8. 인바디,  BP170, 한국, 115,310원
  9. 카스, MD2680, 중국, 101,250원
  10. 휴비딕,  HBP-1510 ,중국, 87,000원

위 제품들의 가격은 2017년 9월 온라인 쇼핑몰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므로, 가격에 변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압 측정기 추천

앞에서도 잠시 설명드렸듯이 가정용 혈압계는 의료기기에 해당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다고 하더라도, 혈압 측정값은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압 측정의 정확도는 10가지 전 제품 모두 의료기기 기준규격의 허용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오므론 혈압계

 

혈압계의 커프에 가해지는 압력은 최대 300mmHg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오류 및 작동 이상으로 인해서 가압이 지속될 경우에는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서 안전장치가 작동되어야 합니다. 의료기기 기준규격에 의해서 한계압력장치가 작동되어야 하는 것으로, 10가지 제품 모두 안전성에서 합격점을 받았습니다.

가정용 혈압 측정기 추천

 

제품에 따라서 사용자의 편의성에 차이가 존재합니다. 측정 오류 표시 기능, 움직임 감시 표시, 혈압 측정 과정에서의 이상이 있을 경우 이를 감지하여 재측정을 유도하는 기능 등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혈압 측정 법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혈압계는 모두 의료기기법에 의해 성능이 입증된 제품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혈압 측정기 추천 제품 중 경제적인 여건에 따라서 적당한 가격대와 성능을 가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정용 혈압계 구매 요령

혈압계 제품에 부착되어 있는 표시 사항을 확인하여 의료기기로 허가 (인증) 받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이 무조건 비싸다고 해서 성능이 월등히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의료기기로 인증된 제품이라면 혈압 측정값은 매우 정확한 편이므로 경제적 여건에 맞는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사용자의 상완 굵기에 맞는 커프를 선택해야 합니다.
  • 커프 표면에 기재된 사용가능한 팔 둘레를 확인해서 커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 커프 착용 감지, 사용자 구분, 심박 감지 등의 기능이 추가된 제품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