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염소 부작용 모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하세요

흑염소는 한의학적으로 성질이 따뜻한 식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겨울철 추위로 고생을 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보양식입니다. 하지만 체질에 따라 흑염소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체질과 올바른 복용법에 대해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흑염소가 건강에 좋은 이유

흑염소즙은 일반적으로 여성에게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 알고보면 성별에 관계 없이 남녀 모두에게 좋으며, 특히 떨어진 체력과 기력을 회복하는데 효과적인 건강 식품입니다.

흑염소는 다른 육류에 비해서 지방의 함량과 열량이 낮으면서 단백질과 철분 등의 영양소는 아주 풍부하게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아연의 함량이 매우 높기 때문에 남성의 건강 개선에 효과적인 보양식으로 널리 소비되고 있습니다.

흑염소 부작용 7가지

한방에서는 흑염소가 성질이 따뜻하고 칼슘과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서 체력이 저하된 사람이나 출산 직후의 산부에게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소 손발이 차가운 사람들에게 온기가 돌도록 만드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흑염소의 효능을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흑염소 부작용 및 올바른 복용법에 대해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에서 흑염소 부작용 7가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체온 상승

흑염소는 성질이 따뜻한 식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냉증을 가진 사람에게는 좋은 효과를 나타내지만, 반대로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잘 맞지 않습니다. 특히 소양인이나 태음인의 경우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이 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흑염소를 장기간 또는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열감, 가슴 답답함, 설사, 두드러기,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체중 증가

흑염소는 식욕을 늘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흑염소를 복용한 후 식사량이 증가하면서 살이 찔 수 있으므로, 체중 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소화불량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흑염소 부작용에는 소화불량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구토, 설사, 복통, 구역, 속쓰림, 메스꺼움 등 다양한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간 손상

흑염소 부작용 중 가장 위험한 것은 간 손상입니다. 흑염소즙을 과다 섭취할 경우 간 기능에 부담이 생기면서 간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간 손상이 발생했을 경우 간수치 상승, 두드러기, 나른함, 피로, 식욕 저하, 노란색 대변, 소변 색이 진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압 상승

흑염소는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압약을 복용중이거나 고혈압을 가진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

체질적으로 흑염소가 잘 맞지 않을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피부 발진, 가려움, 두드러기,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액 응고 지연

마지막 흑염소 부작용은 혈액 응고 지연입니다. 흑염소는 혈액을 묽게 만드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을 앞두고 있거나, 아스피린을 복용중인 사람은 섭취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흑염소 부작용

흑염소 효능

흑염소는 성질이 따뜻하고 기력 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가진 식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발이 차가운 사람, 몸과 마음이 지친 직장인이나 수험생, 출산 후의 여성의 기력 회복 용도로 높은 관심과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체질 개선

흑염소는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평소 손발이 차갑거나 배가 차가운 사람들의 체질 개선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기력 회복

흑염소에는 단백질, 칼슘, 칼륨, 아연, 무기질, 비타민 등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영양소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흑염소는 기를 보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흑염소에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높은 중년 여성 뿐만 아니라 성장기의 청소년이나 노인들의 건강식품으로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빈혈 예방

흑염소에는 빈혈 예방에 필수적인 철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 빈혈 때문에 어지러움을 자주 호소하는 여성의 빈혈 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나타냅니다.

피부 건강 개선

흑염소에는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E는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고 건조함을 완화하며 피부에 생기는 각종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영양 보충

흑염소는 지방, 콜레스테롤이 낮은 반면에 단백질, 칼슘, 철분, 비타민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입니다. 이는 청소년의 성장을 돕고 체력이 저하된 직장인의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 여성이 흔히 앓게 되는 빈혈, 출산 후 산후풍, 냉증 개선에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동물에는 존재하지 않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추어탕의 효능 5가지는?

흑염소 진액 복용법

흑염소 진액 먹는 법은 하루에 1포~2포를 아침과 저녁 공복에 복용하면 됩니다. 온수나 전자렌지에 살짝 따뜻하게 데워서 먹어야 몸에 잘 흡수가 됩니다.

흑염소 고기는 열을 오래 가할수록 육질이 딱딱해지는 특징이 있으므로 치아가 약한 사람이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에게 잘 맞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육류로 먹는 것 보다는 한약처럼 탕이나 즙으로 달여 먹는 것이 흑염소 부작용은 줄이고 효능은 더 높이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흑염소 보관하는 방법

흑염소 고기나 즙은 쉽게 상하는 특징이 있으므로, 변질이 되지 않도록 잘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흑염소 진액은 냉장 보관이 원칙입니다. 냉장 보관이라 하더라도 장기간 보관할 경우 변질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제조사에서 안내하는 유통 기한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만약 흑염소즙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거나 부유물이 보인다면 상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먹지 말고 즉시 폐기해야 합니다.

흑염소 관련 Q&A

흑염소즙이 간수치를 높이나요?

흑염소즙을 과다 섭취할 경우 간 수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일 1~2포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흑염소즙을 먹으면서 고단백, 고지방, 알콜을 동시에 섭취하면 간에 큰 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흑염소가 안맞는 사람은?

흑염소는 성질이 따뜻하므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체질적으로 잘 맞지 않습니다.

흑염소가 잘 맞는 사람은?

소음인 체질은 몸이 차갑고 소화기관이 약하므로, 성질이 따뜻한 흑염소가 잘 맞습니다.

흑염소 먹을 때 피해야 할 음식은?

흑염소를 먹을 때는 고지방 식품, 고단백 식품, 알코올(술)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성질이 따뜻한 음식이나 보약도 피해야 합니다.

흑염소 먹는 시기는?

흑염소즙은 아침과 저녁 공복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공복에 먹어야 몸에 더 잘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위장이 약한 사람은 식후에 먹는 것이 권장됩니다.

흑염소 먹을 때 주의할 점은?

요약

지금까지 흑염소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흑염소는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좋은 보양식이지만, 체질에 잘 맞지 않거나 과다 섭취할 경우 오히려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흑염소즙을 처음 드실 경우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분내용용
흑염소 부작용체온 상승, 체중 증가, 소화불량, 간 손상, 혈압 상승, 알레르기, 혈액 응고 지연
흑염소 효능기력 회복, 체질 개선, 골다공증 예방, 빈혈 예방, 피부 미용, 영양 보충
흑염소 복용법1일 1~2포를 공복에 섭취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