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 없애는 방법 8가지, 효과적인 대처법은?

가래는 기관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목에 가래가 많이 끼면 숨을 쉬기 불편하거나 기침이 자주 나오면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빠른 시간 내에 가래 없애는 방법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래란?

가래(객담)는 폐, 코, 입, 기관지에서 분비되는 점액입니다. 가래는 기관지를 항상 촉촉하게 유지하고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 꼭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에 걸리지 않은 건강한 사람도 하루에 100ml 정도의 가래가 분비됩니다. 가래는 95%가 수분이고 나머지 5%는 무기질, 지질,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그리고 수분의 함량이 낮을수록 가래의 점도가 더 높아집니다.

누런 가래가 생기는 이유

감기나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걸리면 우리 몸은 세균을 외부로 배출시키기 위해 짙은 농도의 가래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또는 겨울철 차고 건조한 공기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하기 위해서 가래 분비량이 늘어나면서 가래의 농도가 진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호흡기 질환에 걸렸을 때 세균, 염증, 혈액 등이 섞여 나오면서 누런 가래가 배출됩니다.

가래가 많이 생기는 질환

가래가 많이 생기거나 배출이 잘 되지 않을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감기, 기관지염, 폐렴, 무기폐, 저산소증, 기도 폐쇄 등이 있습니다. 가래의 색깔이 노란색, 갈색, 빨간색, 검은색일 경우 세균 감염에 의해서 고름이나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기관지의 질환에 의해서 객담이 배출되는 경우에는 가래 없애는 방법이 효과가 없을 수 있으므로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래 없애는 방법 총정리

많은 양의 가래는 기관지에 염증이나 질환이 생겼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또 가래가 많이 나올 경우 일상생활에 큰 불편이 초래되므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가래 없애는 약인 점액 용해제 또는 진해거담제를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에 가래 낀 느낌 없애는 법에는 거담제 복용하기, 수분 섭취하기, 습도 높이기, 소금물 가글하기, 온수 샤워하기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효과가 좋은 가래 없애는 방법은?

1. 소금물로 가글하기
2. 따뜻한 물 마시기
3. 가습기 사용하기
4. 온수 샤워하기
5. 부비강 세척하기
6. 노래 부르기
7. 공기 청정기 사용하기
8. 기관지에 좋은 음식 먹기

소금물로 가글하기

단시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가래 없애는 방법에는 소금물 가글이 효과적입니다. 목에 가래가 많이 꼈을 때는 물 250ml에 소금 1티스푼을 넣어 만든 소금물로 가글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소금물은 목에 생긴 가래를 제거하고 자극받은 목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금물을 입에 머금고 머리를 뒤로 젖혀서 가글을 한 후 삼키지 말고 뱉어내면 됩니다. 소금물 가글은 필요에 따라서 2시간~3시간 간격으로 반복하면 됩니다.

따뜻한 물 마시기

목에 붙은 가래 없애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물을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수분은 가래를 묽게 만들어서 목에 객담이 끼지 않도록 합니다. 물은 하루에 2L 정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에 가래 없애는 음식인 레몬즙, 무즙, 생강즙, 도라지즙을 넣어 마시면 기관지에 생긴 염증을 완화하고 가래 생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습기 사용하기

공기가 건조하면 가래의 농도가 진해지기 때문에 배출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실내에서 생활할 때는 항상 가습기를 틀어서 적정 습도가 유지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 에센셜 오일을 가습에 넣어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수건을 널어두거나 뜨거운 물의 증기를 들이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온수 샤워하기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 따뜻한 수중기가 목에 낀 가래를 묽게 만드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을 틀어놓고 샤워실에 수증기가 가득 찼을 때 코와 입으로 숨을 깊게 들이마시면 좋습니다. 샤워가 끝나기 전에 간단하게 기침을 몇 번 해서 가래를 뱉어내면 됩니다. 온수 샤워를 하기 힘들다면 뜨거운 물을 받아놓고 스팀을 코와 입으로 들이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부비강 세척하기

목에 가래가 자꾸 넘어오는 느낌이 든다면 부비강을 세척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비강 세척은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사람에게 더욱 효과적입니다. 코 세척기를 구입한 후 콧구멍 안으로 물을 넣고 반대쪽 콧구멍으로 배출시키면 됩니다. 코 세척은 부비강에 들어있는 점액을 배출시켜서 가래가 생기지 않도록 돕습니다.

노래 부르기

목 가래 뱉는 법으로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기침하기입니다. 하지만 가래를 없애려고 무리하게 기침을 하면 기관지에 손상이 생기면서 염증, 출혈,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에 가래가 많이 생겼을 때는 물을 마시면서 노래를 부르거나 허밍을 하면 목에 낀 가래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노래를 부르기 힘들 때는 몸을 옆으로 눕거나 등이나 가슴을 두드려주면 가래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공기 청정기 사용하기

주변에 미세 먼지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많다면 기관지가 자극을 받으면서 가래 생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생활할 때는 항상 공기청정기를 틀어두면 가래 생성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가 없다면 마스크를 착용하고 환기를 자주 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 가래는 흡연에 의해서 많이 생기기 때문에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합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 먹기

가래 없애는 방법으로 기관지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래가 많이 생길 때는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도라지, 배, 생강, 수세미, 모과 등의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음식들은 목을 촉촉하게 하는 따뜻한 물과 함께 먹으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