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성 지성 구별하는 방법, 1분만 투자하세요

자신의 피부 타입이 무엇인지 알아야 피부를 더 건강하게 가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건성인지 지성인지 헷갈려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지금부터 건성 지성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한 건성 지성 구별법

피부 타입은 크게 건성 피부, 복합성 피부, 중성 피부, 지성 피부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피부 타입은 피지 분비량으로 결정됩니다. 피지는 우리 피부에서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면 얼굴에 개기름이 끼면서 피부가 번들거리고 노폐물이 피부에 쉽게 흡착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피지 분비량이 적으면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면서 피부속 수분이 부족해서 건조함이 심하고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건성 지성 구별하는 방법은 각 피부 타입의 특징과 현재 내 피부 상태를 비교해보면 됩니다.

건성 피부 특징

건성 피부는 유분기가 적기 때문에 피부 장벽이 쉽게 손상되어 민감도가 높아집니다. 또 수분감이 적기 때문에 피부가 쉽게 당기고 거칠어지고 각질이 많이 일어납니다. 자극에 예민하기 때문에 피부가 쉽게 붉어지기도 합니다.

  1. 거친 피부
  2. 각질이 자주 생김
  3. 피부가 쉽게 건조해짐
  4. 세안 후 피부가 당김
  5. 잔주름이 많음
  6. 피부가 쉽게 붉어지고 자극을 받음

지성 피부 특징

지성 피부는 피지가 많이 분비되어 유분기가 많기 때문에 피부가 번들거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피지가 모공을 막으면서 트러블이 쉽게 생기며, 모공이 크기 때문에 블랙헤드나 화이트헤드가 눈에 띄는 특징이 있습니다.

  1. 기름지고 번들거리는 피부
  2. 모공의 크기가 큼
  3. 블랙헤드나 화이트헤드가 많음
  4. 여드름이나 트러블이 자주 생김
  5. 피지 분비량이 많아서 메이크업이 오래 지속되지 않음

복합성 피부 특징

복합성 피부는 건성 피부와 지성 피부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는 피부입니다. 대표적으로 T존은 번들거리지만 양쪽 볼만 땅기는 증상이 있다면 복합성 피부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복합성 피부는 U존과 T존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성 피부 특징

중성 피부는 땅김과 번들거림이 없이 수분만 조금 부족한 피부를 말합니다. 유수분 밸런스가 잘 맞는 상태이기 때문에 수분을 보충해주고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피부 타입별 스킨케어 순서 7단계

건성 지성 구별하는 방법

피부 타입별 관리 방법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스킨케어 루틴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성 지성 구별법을 통해서 자신의 피부 타입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관리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건성 피부 관리 방법

건성 피부는 부족한 수분을 공급하고 무너진 피부 장벽을 회복하는데 신경써야 합니다. 각질이 쉽게 생기는 타입이기 때문에 일주일에 2~3회 정도 필링젤로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물을 자주 섭취하고 가습기를 틀어 피부 수분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클렌징
    피부를 자극하지 않는 순하고 보습 성분이 들어간 클렌저를 사용해야 합니다.
  2. 토닝
    높은 보습감을 제공하는 알로에 베라, 히알루론산 등의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이 들어간 제품은 피부를 자극하므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3. 보습제
    세라마이드, 시어버터, 히알루론산 등의 성분이 들어간 보습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모이스처 라이저와 보습제를 여러겹으로 덧발라주면 수분 장벽을 오랫동안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지성 피부 관리 방법

지성 피부는 피지 분비량을 줄이고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피지 분비량을 조절하지 않으면 피지가 모공을 막으면서 트러블이 자주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피지 분비량 조절에 좋은 BHA 성분이 들어간 각질 제거제를 사용하여 일주일에 2~3회 정도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기름종이를 사용하여 유분기를 제거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1. 클렌징
    피지 분비량을 조절하고 트러블 개선에 도움이 되는 살리실산이나 티트리 오일이 첨가된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클렌징을 해서 피지 분비를 억제해야 합니다.
  2. 토닝
    살리신산과 같은 피지 조절 성분이 첨가된 토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피부를 너무 건조하게 만들어 피지 분비량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보습
    유분기가 있는 제품은 피지 분비량을 늘리기 때문에 유분기가 없는 오일 프리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 유분기가 적어지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수분을 보충해줄 수 있는 보습제를 발라야 합니다.

피부 하얗게 만드는 11가지 방법

건성피부 지성피부 복합성피부 관리하기

고혼진 화장품 가격은 얼마인가요?

후기

현재 피부 문제로 고민을 하고 있다면 자신의 피부 타입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비싸고 좋은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내 피부 타입에 맞지 않으면 오히려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성 지성 구별은 각 피부 타입의 특성에 대해서 이해하면 쉽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건성은 피부가 건조하고, 지성은 피부에 개기름이 많이 낀다라고 알려져있지만 경우에 따라 복합성 피부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나의 피부가 어떤 타입인지 정확하게 알기 어렵다면 피부과에 방문하여 피부 타입 테스트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적절한 관리 루틴을 따라하면 건강하고 균형잡힌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는 단기간에 눈에 띄는 변화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전과 다른 확연한 피부 개선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꾸준한 피부 관리를 실천해야 합니다.

더쿠, 인스티즈, 디시인사이드 등에서 다양한 종류의 건성 지성 구별 방법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 타입이 바뀌기도 하므로, 필요할 때마다 피부 타입 테스트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