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아신아마이드 부작용 2가지,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나이아신아마이드는 미백 기능성 성분으로 칙칙한 피부를 잡티 없이 맑고 투명한 피부로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염증 작용을 하여 여드름과 트러블을 억제하지만 피부 타입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지금부터 나이아신아마이드 부작용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 효능

비타민B3의 일종인 나이아신아마이드는 식약처에서 인정한 미백 화장품 원료이며, 인체에 매우 안전한 성분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는 멜라닌 세포의 이동을 방해하고 각질을 생성하는 케라티노사이트의 전이를 억제하여 모낭염을 억제하고 피부를 하얗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부 보습, 색소침착 개선, 각질 제거, 항염증,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여드름을 방지하고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만듭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 부작용 총정리

나이아신아마이드는 매우 안전한 성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에게 특별한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다만 고농도의 나이아신아마이드를 사용할 경우 일부 사람에게서 피부 가려움, 붉어짐, 피부 자극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경우 사용을 중단하거나 저농도의 나이아신아마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 부작용 증상은?

가장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나이아신아마이드 부작용 증상은 피부 붉어짐과 작열감입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하거나 저농도의 화장품으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붉어짐

고농도의 나이아신아마이드를 민감성 피부, 건성 피부, 면역력이 저하된 피부에 바를 경우 피부가 붉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사람에게서 알러지나 붓기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나이아신 아마이드를 사용하고 피부에 홍조가 나타날 경우 사용량을 줄이거나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열감

나이아신아마이드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여 일시적인 피부 작열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 작열감은 피부가 타는 듯한 느낌, 따가움, 가려움 등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 화장품 고르는 법

나이아신아마이드는 인체에 매우 안전한 성분이기 때문에 함량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약처에서 인정한 미백 기능성 화장품의 나이아신아마이드 함량은 2%~5%입니다. 또 평소에 피부가 예민하지 않고 나이아신아마이드에 자극이 없는 사람은 10% 고농도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의 미백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동일한 미백 효과가 있는 히알루론산과 레티놀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나이아신아마이드는 수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오일이 들어있지 않은 토너, 스킨, 로션, 앰플, 세럼, 크림 등과 함께 사용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 사용법

나이아신아마이드는 단기간에 큰 효과를 볼 수 없는 성분이며, 장기간 꾸준하게 발라야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또한 나이아신아마이드의 미백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착실하게 발라야 피부가 하얗게 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나이아신아마이드는 햇빛에 노출되는 순간 주요 성분의 활성도가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시중에서 다양한 농도의 나이아신아마이드 화장품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2%~5% 정도의 제품이 가장 많지만 10%~20% 정도의 고농도 제품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평소 피부가 예민한 사람은 저농도의 나이아신아마이드를 사용하면서 충분한 기간 동안 피부 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으며, 조금씩 농도를 높여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이나 각질 제거 효과가 있는 화장품과는 함께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디시인사이드, 더쿠, 인스티즈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나이아신아마이드 추천 제품을 검색하면 좋은 화장품을 고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는 나이아신아마이드에 자극이 있는 사람은 나이아신아마이드 영양제를 구입하여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