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 닦을 때 피가 묻는 이유, 관련 질환 6가지

화장실에서 대변을 본 후 휴지로 닦을 때 피가 묻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오는 증상은 항문 질환 또는 대장의 질환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정확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대변 닦을 때 피가 나는 이유와 관련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변 닦을 때 피가 묻는 이유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고 휴지로 닦을 때 피가 묻어 나오는 증상은 항문의 질환이나 대장의 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단순히 휴지로 항문을 너무 세게 닦는 것이 원인일 수도 있지만 피가 묻어 나오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항문이나 대장의 병변에 기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휴지에 피가 묻어나온다고 해서 어떤 질환인지 유추하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다만 출혈의 양과 색깔, 대변의 형태, 가족력, 연령, 배변 습관 등을 고려하면 어떤 것이 문제인지 추측해볼 수는 있습니다. 대변 닦을 때 피가 묻어나오는 것은 대부분 치질, 치핵, 치열, 치루, 항문 농양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변 닦을 때 피가 나는 관련 질환은?

1. 치핵
2. 치열
3. 치루
4. 위장 출혈
5. 대장 게실
6. 대장암

치핵

치핵(치질)은 항문 주변의 혈관과 결합 조직이 돌출되면서 선홍색 출혈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치핵은 변비, 억지로 힘을 주어 배변하는 습관 등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치핵이 있는 상태에서 변을 볼 때 상처가 나면서 출혈이 발생합니다. 1도, 2도 치핵은 자연스럽게 완화되는 경우가 많으나 3도, 4도 이상의 치핵은 수술로 치료해야 합니다.

치열

치열은 항문 입구에서 안쪽 부위가 찢어지는 질환입니다. 대변을 볼 때 항문 점막의 열상이 벌어지면서 찢어지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과 함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루

치루는 항문선 안쪽과 항문 바깥쪽 피부에 터널같은 구멍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항문에 생긴 구멍을 통해서 분비물이 나오는 것이 특징이며, 외상이나 치열이 동반될 경우 고름과 함께 피가 묻어나올 수 있습니다. 치루는 수술이 유일한 치료법이므로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 출혈

위장에서 출혈이 발생하면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위장관에 출혈이 발생하면 즉시 배출이 되지 않고 시간이 경과하면서 혈액이 산화되기 때문에 대변이 검게 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변 닦을 때 피의 색깔이 검거나 갈색이라면 위장관 출혈,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등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대장 게실

대장 게실은 대장벽의 일부가 불룩하게 바깥쪽으로 돌출되는 질환입니다. 평소에는 아무런 증상도 느끼지 못하지만 혈관이 파열되거나 염증이 생겼을 때는 복통과 혈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대변 닦을 때 피가 검은색이거나 혈변을 보거나 점액변이 나오고 급격한 체중 감소가 함께 있다면 대장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은 발병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는 질환으로,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이미 병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대장암 가족력이 있으면서 50세 이상의 고연령이라면 정기적으로 대장 내시경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

휴지에 똥이 계속 묻는 이유는 항문이나 대장의 질환이 문제일 때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변볼 때 출혈을 예방하고 싶다면 대장과 항문의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장과 항문을 튼튼하게 만들고 싶다면 가장 먼저 섬유질의 섭취량을 늘려야 합니다. 식이섬유는 장내 음식물 찌꺼기와 수분을 흡수하여 변을 부드럽게 만들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고 배변이 원활하도록 돕습니다. 또 변의가 느껴질 때는 참지 말고 빠르게 화장실에 가는 것이 좋으며, 변이 나오지 않는다고 억지로 힘을 주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양변기를 사용하면 배변이 쉬워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변을 보고 휴지에 피가 묻어 나오지 않도록 힘을 세게 주지 말고 부드럽게 닦아내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다면 물로 가볍게 씻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똥꼬에서 피가 자주 나는 사람은 좌욕을 자주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목욕 후 항문 주위에 비눗물이나 거품이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씻는 것이 좋습니다.

대변 끝에 피가 많이 나오거나 똥 닦을 때 피가 멈추지 않는 경우에는 대장 질환의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대변 닦을 때 피가 나는 증상과 함께 체중 감소, 변이 가늘어지는 증상, 잦은 변비나 설사 등의 증상이 함께 있다면 대장 내시경을 반드시 받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