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교정 후회 사례 4개, 가장 큰 문제는?

돌출입 때문에 치아 교정을 받았지만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고 재교정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돌출입교정 후회 사례는 합죽이, 옥니, 팔자주름, 치아 교정이 끝났지만 돌출입이 개선되지 않는 문제가 있으며 상당한 스트레스와 재교정 비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입이 앞으로 튀어나와 있으면 퉁명스럽고 화가 난듯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웃을 때 잇몸이 드러나기 때문에 미관상 아름다지 않다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돌출입 교정을 받지만 만족하는 사람도 있고 후회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돌출입교정 후회 사례 4가지와 부작용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돌출입 교정이란?

돌출입은 치아와 치아를 지탱하는 잇몸뼈가 앞으로 돌출되면서 발생합니다. 사람마다 증상이 다르지만 잇몸뼈는 정상인데 치아만 앞으로 돌출된 경우도 있고, 잇몸뼈 자체가 앞으로 돌출된 사람도 있습니다. 이 중에서 치아만 앞으로 뻐드러져 있는 경우에는 치아 교정만으로도 돌출입 교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남자나 여자나 잇몸뼈 자체가 앞으로 돌출된 경우에는 치아 교정만으로는 큰 개선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심한 돌출입은 양악 수술이나 전방 분절골 절단술(ASO) 등의 악교정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2년 정도의 치아 교정만으로도 큰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돌출입 교정은 주로 제 1소구치를 위아래 좌우 1개씩 발치를 합니다. 그리고 이를 뽑고 생긴 빈 공간만큼 치아를 뒤로 밀어 넣습니다. 하지만 돌출입의 치료를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것인지는 전문의와 상담 후 가장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돌출입교정 후회 사례

돌출입은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치열이 좋지 않아서 저작 기능에 문제가 있거나 미용을 목적으로 치료를 원한다면 교정 전문의가 있는 치과에 방문하여 교정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은 증상의 정도와 치료 방법에 따라 총 치료 기간과 비용에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돌출입은 대부분 치아가 안으로 들어갈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발치 교정을 하게 됩니다. 발치 교정은 치아를 뽑아서 생긴 공간만큼 입이 안으로 들어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동일한 돌출입 개선 효과를 얻을 수는 없습니다. 돌출입교정 후회 사례를 찾아보면 옥니, 합죽이, 과교정, 치아 교정을 해도 돌출입이 개선되지 않는 등의 사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합죽이

돌출입교정 후회 사례 중에서 가장 흔한 부작용이 합죽이입니다. 합죽이는 치아가 입 안쪽으로 너무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부작용입니다. 합죽이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재교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옥니

옥니도 치아가 너무 과도하게 입 안쪽으로 들어가면서 적절한 각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안쪽으로 기울어지는 부작용입니다. 옥니와 합죽이 모두 말을 하거나 웃을 때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팔자주름

돌출입 교정 후 생기는 팔자 주름은 입이 나온 정도에 비해서 치아가 과도하게 입 안쪽으로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부작용입니다. 팔자 주름은 실제보다 나이가 들어 보이게 하며 노안처럼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입 양쪽으로 주름이 깊어지면서 가만히 있어도 팔자주름이 쉽게 눈에 띌 수 있습니다.

4. 돌출입이 개선되지 않는 문제

돌출입은 대부분 발치 교정으로 치료를 합니다. 그리고 많은 돌출입교정 후회 사례는 비발치 교정으로 돌출입을 치료할 때 발생합니다. 비발치 교정을 선택했을 경우에는 치아를 안으로 밀어넣을 수 있는 공간이 좁기 때문에 교정이 끝나더라도 돌출입이 개선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잇몸뼈 자체가 돌출된 경우에는 발치 교정을 하더라도 별다른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잇몸뼈 자체의 돌출이 문제가 될 경우에는 ASO 수술이나 양악 수술이 효과적입니다. 또 최근에는 잇몸 돌출도 수술 없이 치료할 수 있는 킬본 교정이 큰 유행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돌출입 교정 실패 예방하는 방법

돌출입교정 후회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반드시 실력이 좋은 교정 전문의가 있는 교정 전문 치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돌출입 교정으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하려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교정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사람마다 돌출입이 생긴 원인과 정도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치아의 모양, 턱뼈 크기, 얼굴의 골격, 인상, 외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 교정 치료를 받는 담당 주치의가 바뀌지 않는 치과를 선택해야 합니다. 오랫동안 한 곳에서 영업중인 교정 전문의가 있는 치과라면 믿을 수 있습니다. 디시인사이드나 더쿠 등의 온라인 커뮤니티 또는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카페나 커뮤니티에서 돌출입 교정 후기나 전후 비교 사진, 교정 잘하는 치과에 대한 정보를 주고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은 수백만원의 비용과 2년 정도의 치료 기간이 필요합니다.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교정을 했는데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다면 다시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재교정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실력이 좋은 교정 전문의가 있는 치과에 방문하여 돌출입 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