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미네이트 부작용 4가지 및 예방하는 방법

라미네이트는 치아 미관을 목적으로 시행되는 보철 치료의 일종입니다. 짧은 시간내에 간지런하고 아름다운 치아를 만들수 있기 때문에 사회 활동이 많은 직장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익숙한 보철 치료 중 하나이지만 다양한 라미네이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법랑질을 최소한으로 삭제한 후 도재 기공물을 부착하는 것으로 실제 치아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이질감 없이 매우 자연스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라미네이트 시술을 받을 때 잇몸이나 치아에 치은염이나 충치가 있을 경우에는 시술 받을 수 없으므로 미리 치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라미네이트 자체의 가격도 저렴한 것은 아니지만 추가적인 치은염 치료나 충치 치료가 필요할 경우 예상했던 것보다 실제 시술 비용이 훨씬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라미네이트 부작용과 관리법에 대해 충붆이 이해하고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라미네이트 수명

라미네이트의 평균적인 수명은 7년 ~ 10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사용자에 따라 그 기간이 매우 짧을 수도 있고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라미네이트의 수명이 다하는 것은 깨짐이나 탈락을 의미합니다. 라미네이트에 자잘한 깨짐이 발생하면 이를 다듬는 것으로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미네이트를 사용하면서 앞니로 단단한 음식을 끊어 먹거나 손톱을 깨무는 등 강한 힘을 가할 경우 쉽게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라미네이트 부작용

예쁘고 단정한 외모의 중요성은 취업이나 면접,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연예인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서도 라미네이트 시술이 큰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라미네이트 시술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며 다양한 라미네이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관리에 주의가 요구됩니다.

시린이

라미네이트를 시술받은 후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시린이가 발생하는 것 입니다. 라미네이트는 치아를 일정 부분 삭제하게 됩니다. 치아를 삭제하는 과정에서 강한 자극을 받게 되고 이 과정에서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시린이는 1달 ~ 2달 정도면 자연적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다만 문제는 오랜 동안 염증이 완화되지 못하면서 발생하는 지속적인 시린이 입니다.  시린이는 치아의 삭제량이 많을수록 더 심한 경향이 있습니다. 시린이가 지속될 경우에는 신경치료를 해야 하며, 치료 후 시린이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교합 문제

라미네이트를 시술받은 치아아 주변 치아의 교합이 부정확할 때 발생합니다. 앞니의 길이나 크기가 주변 치아와 잘 맞지 않을때는 음식을 먹을 때 큰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치과에 내원하여 크기나 형태를 조절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부정확한 상태의 라미네이트를 계속해서 사용할 경우에는 깨짐이나 탈락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치아에 무리한 힘을 가하게 되어 잇몸과 치아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잇몸 염증

라미네이트를 시술 받은 후 가장 주의할 것은 잇몸을 관리하는 것 입니다. 라미네이트 시술이 정확하고 매끄럽게 이뤄졌다고 하더라도 사용하는 과정에서 미세한 틈이나 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아무리 미세한 균열이라 하더라도 이는 세균이 살기에 매우 좋은 환경을 만듭니다. 세균은 잇몸의 염증을 발생시키는 주 원인이므로 정확한 칫솔질과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변색

과거에는 치아 성형 후 잇몸이 어둡게 변색되는 부작용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가 개선되어 잇몸 변색이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라미네이트 부작용

라미네이트 부작용 예방하기

라미네이트 부작용을 예방하는 가장 첫번째는 진단과 치료 계획입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라미네이트는 치아를 일정량 삭제하게 됩니다. 개인의 구강 형태에 따른 정확한 진단 없이 라미네이트가 제작되면 그만큼 치아의 삭제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삭제량이 많을수록 시린이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으며, 이는 라미네이트 수명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앞니로 음식을 끊거나 씹어 먹지 않습니다.
  • 자극성 있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 딱딱한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 정확한 양치질로 세균이 증식하지 않도록 합니다.
  • 깨짐이나 탈락이 발생할 경우 즉시 치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아는 다른 조직과는 달리 한번 손상되면 재생되지 않습니다. 라미네이트는 수명이 영구적인 것이 아니므로 시간이 지나면 떨어지거나 깨짐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에는 즉시 재부착을 해야 추가적인 구강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